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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화제 벤트/릴리프 밸브의 동특성 해석 및 작동성능 분석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s of Vent-Relief Valv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6 = no.67, 2011년, pp.70 - 77  

장제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제어팀) ,  고현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제어팀) ,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제어팀) ,  이경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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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의 액체추진공급시스템에 사용되는 벤트/릴리프 밸브는 안전 밸브의 조합체로 극저온의 산화제를 주입할 때와 보관할 때 기화된 산소기체를 배출시킨다. 또한 비행 중에 추진제 탱크의 얼리지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밸브의 동특성 및 유공압 작동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벤트/릴리프 밸브의 설계검증을 위해 AMESim을 이용해서 벤트/릴리프 밸브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였다. AMESim 밸브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밸브의 개폐 압력, 개폐작동시간을 수학적 계산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FLUENT 상용코드를 이용하여 내부유동 해석 결과를 반영하여 모델의 정확도를 높였다. 밸브 모델을 이용하여 설계인자에 대한 검증 및 작동성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형 발사체에 사용되는 벤트/릴리프 밸브의 다양한 작동 요구조건에 대한 개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참고 가이드로 적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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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ventilation-relief valve performs as a safety-valve assembly for the liquid-propellant feeding system of space launch vehicle. This valve plays a role of relieving the vaporized propellants from propellant tanks during the filling and storing stages of propellants. Also it regulates to maintain th...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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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밸브 내부의 작동 과정을 미분방정식으로 나타내었다. 엑츄에이터의 작동유체는 이상기체이고 밸브 벽면과의 열교환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파일롯 배관에서 작동유체의 온도는 일정하다고 고려하였다.
  • 엑츄에이터의 작동유체는 이상기체이고 밸브 벽면과의 열교환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파일롯 배관에서 작동유체의 온도는 일정하다고 고려하였다. Eq.
  • 해석/경계조건은 Table 5와 같다. 벤트 밸브가 완전개방일 때 실매질 GOX를 이상기체라고 가정하고 내부유동 해석을 수행하여 주요 결과를 나타내었다. 밸브의 내부와 입출구 영역에서의 마하수, 정압선도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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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발사체에서 사용하는 벤트/릴리프 밸브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주발사체에 사용되는 벤트/릴리프 밸브는 일반 산업용 밸브에 비해 극한의 환경조건에서 정확한 작동 및 제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개발 전에 설계인자를 검증하고 작동성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릴리프 모드란 무엇인가? 벤트/릴리프 밸브는 지상에서 산화제 탱크를 충전하는 동안 공압을 이용해서 밸브를 여닫는 벤트 모드와 비행 중에 정해진 릴리프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밸브를 자동으로 개폐하는 릴리프 모드로 작동한다. 벤트/릴리프 밸브의 설계검증을 위해 AMESim 상용코드를 이용하여 밸브 모델을 구성하였다.
릴리프 모드에서 벤트 밸브와 릴리프밸브 사이의 배관이 길 때 발생하는 현상은 무엇인가? 13의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벤트 밸브와 릴리프 밸브사이의 배관길이가 길어지면 두 밸브가 닫힐 때 지연시간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산화제 탱크의 얼리지 압력이 지정한 릴리프 압력보다 더 낮게 유지된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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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arlata, P. K. and Winters, B. A., "X-34 Propulsion System Design," 3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Seattle, WA, AIAA-1997-3304, July 6-9, 1997 

  2. Brown, T. M., McDonald, J. P., Hedayat, A., Knight, K. C., and Champion, R. H., Jr., "Propellant Management and Conditioning within the X-34 Main Propulsion System," 34th AIAA/ASME /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Cleveland, OH, AIAA-1998-3518, July, 1998 

  3. Norquist, L., "External Tank for the Space Shuttle Main Propulsion System," 12th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and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ropulsion Conference, Palo Alto, CA, AIAA-1976-595, July, 1976 

  4. Norquist, L., "External Tank for the Space Shuttle Main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14, No. 6, 1977, pp.358-364 

  5. "AMESim 4.2 User Manual," Version 4.3, IMAGINE S.A., 1995-2005 

  6. 장제선, 이경원, "산화제벤트릴리프밸브의 설계검토 및 작동특성분석," KARI-PCT-TM-2010-014, 2010, pp.1-31 

  7. 장제선, 이경원, 조인현, "산화제 벤트릴리프 밸브와 충전배출밸브 내부유동해석," KARI-PCT-TM-2010-012, 2010, pp.1-17 

  8. 한국형발사체(KSLV-II) 개발사업(Ι) 보고서, 제4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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