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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 로터 블레이드 단면 모델링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rogram for Modeling of Cross Section of Composite Rotor Blad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3, 2011년, pp.261 - 268  

도형수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조진연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일주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정성남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김태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로터팀) ,  김도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로터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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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 로터 블레이드는 각종 보강재와 더불어 적층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그 단면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이로 인해 모델링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로터 블레이드 단면 모델링을 위해 집합 연산에 기반 한 2차원 모델링 알고리듬을 활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환경을 갖춘 프로그램 KSec2D를 구현하였다. 구현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잡한 로터 블레이드 단면 형상 모델링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복합재료 로터블레이드 모델링 시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modeling procedure of cross section of composite rotor blade is complicated and time-consuming, because it is made up of various stiffeners and multiple layers of composite materials. For efficient modeling of cross section of composite rotor blade, a modeling program so called KSec2D,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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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로터 블레이드 내부 구조의 단면 형상을 효율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해 차집합 기반의 모델링 알고리듬을 활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환경을 갖춘 윈도우 기반의 모델링 프로그램(KSec2D)을 구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료 로터 블레이드의 모델링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복합재료 로터 블레이드는 각종 보강재와 더불어 적층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그 단면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이로 인해 모델링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로터 블레이드 단면 모델링을 위해 집합 연산에 기반 한 2차원 모델링 알고리듬을 활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환경을 갖춘 프로그램 KSec2D를 구현하였다.
단면구조가 매우 복잡한 복합재료 로터 블레이드의 효율적인 단면 모델링을 위해 무엇을 활용하였는가? 복합재료 로터 블레이드는 각종 보강재와 더불어 적층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그 단면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이로 인해 모델링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로터 블레이드 단면 모델링을 위해 집합 연산에 기반 한 2차원 모델링 알고리듬을 활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환경을 갖춘 프로그램 KSec2D를 구현하였다. 구현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잡한 로터 블레이드 단면 형상 모델링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복합재료 로터블레이드 모델링 시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로터 블레이드의 해석은 무엇을 통해 수행되는가? 일반적으로 로터 블레이드의 해석은 1차원 보가정을 통해 수행[1,2]되며 이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단면 물성치가 필요하다. 단면 물성치를 얻기 위한 단면 해석은 크게 단면 유한요소 이산화를 적용하는 방법과 박벽 보 이론에 근거한 단면중심선 기반 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유한요소법을 기반으로 한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VABS[2,3]를 들 수 있고, 박벽 보 이론에 기반하여 개발된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PreComp[4], NuMAD[5]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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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erdichevski, V. L., Armanois, E. A., and Badir, A. M., "Theory of Anisotropic Thin-Walled Closed-Section Beams", Composites Engineering, Vol. 2, Nos. 5-7, 1992, pp. 411-432. 

  2. Cesnik, C. E. S., and Hodges, D. H., "VABS: A New Concept for Composite Rotor Blade Cross-Sectional Modeling",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42, No. 1, 1997, pp. 27-38. 

  3. Yu, W., Volovoi, V. V., Hodges, D. H., and Hong, X., "Validation of the Variational Asymptotic Beam Sectional Analysis", AIAA Journal, Vol. 40, No. 10, 2002, pp. 2105-2112. 

  4. Bir, G. S., User's Guide to PreComp, NREL, 2005 

  5. Laird, D. L. , NuMAD User's Manual,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2001 

  6. Chakravarty, U. K, "SectionBuilder: An innovative finite element tool for analysis and design of composite rotor blade cross-sections", Composite Structures, Vol. 92, 2010, pp. 284-294. 

  7. 정성남, 박일주, 김광식, 조진연, 김태주, 김도형, "복합재료 로터 블레이드의 단면 해석 프로그램 개발", 제 2회 헬리콥터 심포지움 초록집, 2008, p. 12. 

  8. 김한별, 영역 해쉬 그래프 분할 기법을 이용한 초대형 병렬 사면체 유한요소망 생성 기법 개발,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년 2월. 

  9. 김광식, 조진연, 정성남, 김태주, "영역기반 해쉬 구조와 4진 트리 구조를 이용한 가중치 여 삼각형 요소망 생성기법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2008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pp. 110-113. 

  10. Chandra, R., and Chopra, I., "Structural Response of Composite Beams and Blades with Elastic Couplings", Composites Engineering, Vol. 2, Nos. 5-7, 1992, pp. 347-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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