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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로터 블레이드의 구조 강성도에 대한 실험적/수치적 연구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he Structural Stiffness of Composite Rotor Blade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2 no.4, 2019년, pp.191 - 198  

전현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전민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강민송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인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박재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석진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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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의 주 로터 블레이드는 헬리콥터의 양력과 추력을 발생시키는 구조물로, 헬리콥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구조 구성품이다. 헬리콥터의 기계적 특성값은 헬리콥터 성능해석 단계에 활용되는 중요한 매개변수이나 대부분의 로터 블레이드는 복합재 등과 같은 여러가지 재료의 조합으로 제작되므로 기계적 특성값을 추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해석실험적 방법을 통하여 무인 헬기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의 단면별 휘임 및 비틀림 강성도를 취득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요소 강성 행렬과 하중-변위 관계식을 이용하여 단면별 강성도를 계산하였으며,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휘임 및 비틀림 시험에서 구한 변형률 값을 이용하여 단면별 강성도를 계산하였다. 유한요소해석으로 계산한 단면별 강성도와 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계산한 단면별 강성도가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sic mechanical properties of helicopter rotor blade are important parameters for the analysis of helicopter performance. However, it is difficult to estimate these properties because the most of rotor blades consist of various materials such as composite materials and metals, etc. In this pa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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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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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로 제작된 무인 헬기 로터 블레이드의 단면별 전단 중심과 강성도를 취득하기 위하여 두께(Flap) 방향 휘임 시험 및 비틀림 시험을 수행하였다. 로터 블레이드를 유한요소 모델링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계산된 변위와 하중 관계인 강성 행렬을 이용하여 로터 블레이드 보에 대한 등가 강성도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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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Rotor Blade)는 무엇인가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Rotor Blade)는 헬리콥터의 양력, 추력 및 조종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헬리콥터의 핵심 구조물로써 헬리콥터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나 복잡한 공기역학적 환경에서 운용되어 공기역학적-구조적 연계에 의한 안정성, 피로, 진동 등과 같은 문제를일으킬 수 있으므로 헬리콥터의 개발 시, 로터 블레이드의 구조적, 공기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1].
로터 블레이드의 단면별 강성도를 취득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였는가 2와 같다. 고정(Fixed)조건을 구현하기 위하여 체결부와 로터 블레이드의 익근 부분을 합판과 체결 볼트를 이용하여 고정하였다. 로터 블레이드의 지점 별로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고 다중 스트레인 앰프(MGC. PLUS)를 이용하여 변형률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하중에 의해 발생한 변위를 레이저 센서(Sensor Partners; L-LAS-LT-30-SLP)로 측정하기 위하여 로터 블레이드의 밑면에 아크릴 지그(Jig)를 부착하였고, 측정된 변위 데이터는 NI-PXI 장비를 통해 취득하였다. Fig. 2.
로터 블레이드를 탄성체로 가정하여 헬리콥터의 성능을 해석할 경우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특히, 로터 블레이드를 탄성체로 가정하여 헬리콥터의 성능을 해석할 경우, 로터 블레이드의 구조적 연성, 전단 응력과 워핑 등에 의한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2]. 그러므로 해석의 입력 값으로 질량 분포와 같은 기본 물리량뿐만 아니라, 휘임 및 비틀림 강성도 등의 기계적인 특성값이 필요하고 이러한 기계적 특성값의 정확도에 따라서 해석 결과의 신뢰성이 좌우되므로, 보다 정확한 기계적 특성값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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