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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기법을 이용한 무인잠수정의 장애물회피를 위한 충돌위험도 산출
Use of Fuzzy technique for Calculating Degree of Collision Risk in Obstacle Avoidance of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1 no.1, 2011년, pp.112 - 119  

정희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및 컴퓨터정보통신연구소) ,  김성곤 (LG전자 연구소) ,  김용기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및 컴퓨터정보통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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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변 환경정보와 장애물정보,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무인잠수정의 운항 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장애물들에 대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충돌위험도는 퍼지추론을 사용하여 산출하며, TCPA, DCPA, 거리를 인자로 사용하게 된다. 또한 삼차원환경에서 TCPA와 DCPA를 획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충돌위험도는 충돌회피시스템에 제공되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 경제성과 안전성에서의 효율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technique for calculating the degree of collision risk used in collision avoidance system of AUVs. The collision risk will be reckoned with the fuzzy inference, which uses TCPA(Time of the Closest Point of Approach) and DCPA(Distance of the Closest Point of Approach) as fac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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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설명한 충돌위험도산출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모두 이차원환경에서 충돌위험도를 계산한다. 본 연구는 입력 모듈로 사용되는 DCPA와 TCPA를 삼차원환경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이동장애물과 무인잠수정을 속력과 침로를 가진 벡터로 표현하여 DCPA와 TCPA를 계산하여 삼차원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돌위험도 산출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주변 환경정보와 장애물정보,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무인잠수정의 운항 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장애물들에 대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먼저 이차원환경에서의 충돌위험도산출시스템들에 대한 기존 관련 연구를 살펴보고, 본 시스템에서 채택하고자하는 삼차원환경에서의 충돌위험도를 구하는 충돌위험 산출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차원의 충돌위험도산출시스템들에 대한 관련 연구를 살펴보고, 삼차원에서 장애물의 충돌위험도를 구하는 충돌위험도 산출시스템을 제안한다. 충돌위험도는 퍼지제어를 사용하여 산출하고, 퍼지제어는 TCPA, DCPA, 거리를 인자로 사용하게 된다.
  • 충돌회피시스템 기술의 최종적 목적은 영역전문가의 경험적정보(heuristic information)를 보다 사실적으로 적용하여 고정·이동장애물에 대해 계산시간, 소요메모리 관점의 효율성(efficiency)과 이동경로관점의 안전성(safety), 최적성(optimality)을 구현하는 시스템 개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dcpa의 소속함수 ∈Ã, tcpa의 소속함수 #, degree of collision의 소속함수 #이라 하고, dcpa를 a, tcpa를 b, degree of collision risk를 c라고 가정한다.
  • , 그리고 장애물의 시작점, 속도, 헤딩각도(heading angle)가 주어진다. 이때 장애물은 주어진 시작점에서 등속 직선운동을 수행한다고 가정한다. 표 3에 정의된 시작점과 출발점의 위치값의 단위는 미터(meter)이다.
  • 충돌위험도 산출에는 퍼지추론을 이용하며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입력 모듈은 가상세계로부터 필요한 자료를 읽어들인다. 입력모듈은 DCPA와 TCPA의 두가지 값을 읽어 들이는데 DCPA와 TCPA는 그대로 다음 모듈로 입력된다.
  • 충돌위험도 산출에는 퍼지추론을 이용하며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입력 모듈은 가상세계로부터 필요한 자료를 읽어들인다. 입력모듈은 DCPA와 TCPA의 두가지 값을 읽어 들이는데 DCPA와 TCPA는 그대로 다음 모듈로 입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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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위험도란 무엇인가? 충돌위험도 산출시스템에서 장애물에 대한 정확한 충돌위험정도를 판별하는 것은 충돌회피시스템(Avoidance System)의 회피능력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충돌위험도는 장애물이 무인잠수정에 대해 얼마만큼의 충돌위험성을 가지느냐를 표현하는 값을 의미하며, 또한 장애물과의 충돌위험정도를 관찰자의 주관적 입장에서 표현한 수치적인 값이다. 기존에 연구된 충돌위험도산출시스템은 이차원에서의 충돌위험도를 산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삼차원의 수중에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충돌위험도 산출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충돌위험도 산출시스템(Collision risk computation system)은 주변 환경정보와 장애물정보,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무인잠수정의 운항 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장애물들에 대한 충돌위험도를 산출하는 시스템이다. 충돌위험도산출시스템은 장애물이 무인잠수정과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별될 때 진로 방향을 수정하여 안정하게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충돌회피시스템의 판단 근거를 제공한다.
충돌위험도산출시스템에서 장애물에 대한 정확한 충돌위험 정도를 판별하는 것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충돌위험도산출시스템은 장애물이 무인잠수정과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별될 때 진로 방향을 수정하여 안정하게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충돌회피시스템의 판단 근거를 제공한다. 충돌위험도 산출시스템에서 장애물에 대한 정확한 충돌위험정도를 판별하는 것은 충돌회피시스템(Avoidance System)의 회피능력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충돌위험도는 장애물이 무인잠수정에 대해 얼마만큼의 충돌위험성을 가지느냐를 표현하는 값을 의미하며, 또한 장애물과의 충돌위험정도를 관찰자의 주관적 입장에서 표현한 수치적인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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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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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im, S.-G., and Kim, Y.-G., “An Autonomous navigation system for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in Underwater Vehicles, ISBN 978-953-7619-49-7, I-Tech publishing, Austri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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