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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접점 상대방위에 따른 선박충돌위험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gree of Collision Risk with Relative Bearing at CP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6, 2015년, pp.493 - 498  

이진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송재욱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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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VTSO(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는 양 선박의 충돌위험 정도를 판단할 때, 선박들의 침로와 속력, DCPA(Distance to CPA)와 TCPA(Time to CPA) 그리고 양 선박의 조우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PA에서의 양 선박 상대방위에 따른 충돌위험도 계산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우상황별 충돌위험도 측정에 대한 VTSO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안한 알고리즘에 의한 위험도 평가 결과와 VTSO의 설문결과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어 제안한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VTSOs(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s) determine the degree of collision risk of two vessels, they consider comprehensively information about each vessel's course, speed, DCPA, TCPA and encountering situation. In this study, we proposed an algorithm in which two relative bearings as inform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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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충돌위험과 관련된 여러 요인 중 DCPA와 TCPA외에 VTS 관점에서 선박조우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최근접점에서의 선박조우관계를 분석하여 상대방위에 따른 위험값(Rcpa)과 선박조우상황에 따른 위험도(Eij)를 구하였다. 산출한 값의 검증을 위하여 다양한 선박 조우상황에 대한 해상교통관제사가 느끼는 위험정도와 비교하여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 선박충돌위험과 관련된 여러 요인 중 VTS 관점에서 선박조우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최근접점에서 선박조우관계를 분석하고, 최근접점에서의 상대방위에 따른 위험값과 이를 이용한 선박조우상황에 따른 위험도를 산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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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관제사에서 선박의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국내에서 발생하는 충돌사고 대부분이 경계 소홀 등 상대 선박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하여 발생하고 있어 이러한 사고원인을 줄이기 위한 VTS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해상교통관제사는 선박의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시스템을 통하여 선박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충돌위험상황을 인지하는 과업을 수행하고, 해당 선박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정보제공․조언․권고․지시를 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해상교통관제사에서 해상교통관제 시스템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충돌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일부 선박에서는 근접상황이 되어도 변침․감속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유지선이 상대선박의 의도를 파악하지 않은 채 근접 위험상황에서 피항선 방향으로 좌변침하여 충돌위험을 초래하거나 충돌사고로 이어지는 사례 (BMST, 2015)가 발생하고 있다.
국내의 해양사고 중 충돌사고의 대부분은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가? 국내에서 발생하는 충돌사고 대부분이 경계 소홀 등 상대 선박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하여 발생하고 있어 이러한 사고원인을 줄이기 위한 VTS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해상교통관제사는 선박의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시스템을 통하여 선박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충돌위험상황을 인지하는 과업을 수행하고, 해당 선박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정보제공․조언․권고․지시를 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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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us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5), A Written Judgment for Collision Accident between 107 DAEYANG and HYUNDAI BRIDGE. 

  2. Hansen Friis(2008), "Basic Modelling Principles for Prediction of Collision and Grounding Frequencie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p. 58. 

  3. IALA(2009), IALA Recommendation O-134 on the IALA Risk Management Tool for Ports and Restricted Waterways, Edition 2. 

  4. Inoue, K., Park, Y. S. et al.(2002), "Safety Management of Vessel Traffic in Ports and Waterways", PIANC, 30th INTERNATIONAL NAVIGATION CONGRESS, S4D P65, pp. 1-12. 

  5. Jeong, T. G.(2003), "A New Approach to the Evaluation of Collision Risk using Sech Func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7, No. 2, pp. 103-110. 

  6. Jutta Ylitalo(2010), "Modelling Marine Accident Frequency" Aalto University,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Master's thesis, pp. 21-24 

  7. Kim, E. K., Kang, I. K. and Kim, Y. G.(2001), "Collision Risk Decision System for Collision Avoidanc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4, No. 6, pp. 524-527 

  8. Kim, K. I., Jung, J. S., Park, G. K.(2012), "A Study on Development of Maritime Traffic Assessment Mode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22, No.6, pp. 761-767 

  9.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5),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 for the Past 5 Years,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outh Korea 

  10. Park, J. S., Park, Y. S., Lee, H. G.(2013), Maritime Traffic Engineering, pp. 163-167 

  11. Park, Y. S., Park, J. S., Inoue. K.(2012), "A Study on Monitoring System for Ship Collision Danger", Proceeding of KIIS Spring Conference, Vol. 22, No.1, pp. 149-150. 

  12. Song, B. H., Lee, K. H., et al.(2011), "Bayesian Collision Risk Estimation Algorithm for Efficient Collision Avoidance against Multiple Traffic Vessels"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6, No. 3, pp. 248-253. 

  13. USCG(2005), Ports and Waterways Safety Assessment Workshop Guide, Chapte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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