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용 모터블록 격자저항기 설계
Design of Motor Block Resistor for KTX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0 no.3, 2011년, pp.662 - 668  

박근석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대동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영달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종안 (한국기계연구원) ,  심재명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rail industry for the development of Korea High Speed Rail paid for high technology, imported to Korea. However, If technology based on conditions that are not equipped with relevant skills is received, there are limits to what it used to. so team of high speed railway began technical d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격자저항기의 RF-2는 저항기 냉각 및 모터블럭 내부 냉각을 위한 Ventilation송풍기 전압조정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RF-1은 발전제동시 전기에너지의 소모 목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발전제동시 RF-1에 대한 온도상승에 대해서만 표현하였다. 격자 저항기 RF-1은 전기 특성상 발생한 전기에너지를 바로 소비되지 않으면 제동력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주변 역행 차량이 없거나 가선의 전압이 안정되지 않은 경우 안정된 제동성능을 확보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주 저항재로 0.
  • 본 논문에서는 국내기술로 만들어진 고속철도에 사용되는 주 전력변환장치의 회로 구성과 설계조건에 따른 격자저항기의 용량을 계산하였다. 그리고 격자저항기의 성분분석, 구조분석 및 모의실험을 통해 저항선재의 표면온도를 계산하였고, 저항기의 발열로 인한 용손과 활곡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실정은 어떠한가? 최근 국내에 도입되어 운전되고 있는 우리나라 고속철도 (KTX, Korea Train eXpress) 차량은 20량 1편성으로 구성 되고, 현재 운행 중인 편성 수는 46편성으로 이 중 도입초기 제작된 12편성은 프랑스 수입품으로 구성되고, 34편성은 국내에서 제작을 하였지만 철도 차량의 구성품은 거의 수입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실정이다[1-3].
수입제품이 아닌 국산화 개발을 추진하면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따라서 수입제품의 장단점을 보완하면 고품질 격자저항기의 국산화 개발이 가능하고, 현재 저항기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피드백 분석 및 개선을 통해 모터블럭 저항기 및 구성부품에 대한 품질 및 차량 안정화를 가져올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또한, 국산화 개발을 통해 자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수입품에 비교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과 가격으로 대체수출효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모터블럭의 제한사항은 무엇인가? 모터블럭은 철도차량부품의 주요 항목 중의 하나로 철도 차량의 구성품은 거의 수입에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철도 차량구성품의 결함 발생시 운송되는 시간 및 행정적 소요시간 등으로 인해 신속한 A/S가 제한된다. 그러므로 철도 차량 및 구성품에 대해 국내에서 고성능 제품을 개발하여 결함 발생 시 원활한 유지보수가 이루어져 차량 성능 및 안정화 향상을 목적으로 국내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송달호, "한국형 고속전철 개발과 발전 전망",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8-46, 2004. 

  2. 이원기, 박광복, "한국형 고속전철의 추진 및 제어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576-588, 2000. 

  3. 노애숙, 정은성, 황광철, 최종묵, 류흥제, 김용주 "한국고속전철용 주전력변환장치 개발 및 조합시험",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1013-1018, 2002. 

  4. 조성준, 이광주, 김태완, 우명호, 고영철, 김두식, "한국형 고속열차 주전력변환장치의 상용화 기술 확보에 관한 연구", 전력전자 학술대회 논문집, pp. 363-365, 2005. 

  5. 한영재 "고속전철 추진 및 전기제동 시스템의 고장진단과 성능평가"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6. 조현욱, 김연충, 김태환, 장경현, 최종묵, "고속전철용 보조전력변환장치 1,2군 동시 기동",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1620-1626, 2007. 

  7. 이은규, 이영호 송영신, 권선범, "고속철도 차량용 추진 제어장치의 전력변환장치 연구" 

  8. 권무혁 "고속열차용 모터블록 격자저항기 설계에 관한 연구" 국립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공업열역학" 권영필, 김동혁, 김성훈, 김인찬, 김태권, 배대석, 이도형 공역 

  10. "열전달" 전철호, 노홍구 공저 

  11. 조성준, 정만규, 김두식, "고속열차용 추진제어장치의 기술" 전력전자학회 제14권 5호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