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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0 no.3, 2011년, pp.662 - 668
박근석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대동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영달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종안 (한국기계연구원) , 심재명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Domestic rail industry for the development of Korea High Speed Rail paid for high technology, imported to Korea. However, If technology based on conditions that are not equipped with relevant skills is received, there are limits to what it used to. so team of high speed railway began technical d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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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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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속철도의 실정은 어떠한가? | 최근 국내에 도입되어 운전되고 있는 우리나라 고속철도 (KTX, Korea Train eXpress) 차량은 20량 1편성으로 구성 되고, 현재 운행 중인 편성 수는 46편성으로 이 중 도입초기 제작된 12편성은 프랑스 수입품으로 구성되고, 34편성은 국내에서 제작을 하였지만 철도 차량의 구성품은 거의 수입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실정이다[1-3]. | |
수입제품이 아닌 국산화 개발을 추진하면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 따라서 수입제품의 장단점을 보완하면 고품질 격자저항기의 국산화 개발이 가능하고, 현재 저항기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피드백 분석 및 개선을 통해 모터블럭 저항기 및 구성부품에 대한 품질 및 차량 안정화를 가져올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또한, 국산화 개발을 통해 자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수입품에 비교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과 가격으로 대체수출효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 |
모터블럭의 제한사항은 무엇인가? | 모터블럭은 철도차량부품의 주요 항목 중의 하나로 철도 차량의 구성품은 거의 수입에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철도 차량구성품의 결함 발생시 운송되는 시간 및 행정적 소요시간 등으로 인해 신속한 A/S가 제한된다. 그러므로 철도 차량 및 구성품에 대해 국내에서 고성능 제품을 개발하여 결함 발생 시 원활한 유지보수가 이루어져 차량 성능 및 안정화 향상을 목적으로 국내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
송달호, "한국형 고속전철 개발과 발전 전망",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8-46, 2004.
이원기, 박광복, "한국형 고속전철의 추진 및 제어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576-588, 2000.
노애숙, 정은성, 황광철, 최종묵, 류흥제, 김용주 "한국고속전철용 주전력변환장치 개발 및 조합시험",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1013-1018, 2002.
조성준, 이광주, 김태완, 우명호, 고영철, 김두식, "한국형 고속열차 주전력변환장치의 상용화 기술 확보에 관한 연구", 전력전자 학술대회 논문집, pp. 363-365, 2005.
한영재 "고속전철 추진 및 전기제동 시스템의 고장진단과 성능평가"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조현욱, 김연충, 김태환, 장경현, 최종묵, "고속전철용 보조전력변환장치 1,2군 동시 기동",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1620-1626, 2007.
이은규, 이영호 송영신, 권선범, "고속철도 차량용 추진 제어장치의 전력변환장치 연구"
권무혁 "고속열차용 모터블록 격자저항기 설계에 관한 연구" 국립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공업열역학" 권영필, 김동혁, 김성훈, 김인찬, 김태권, 배대석, 이도형 공역
"열전달" 전철호, 노홍구 공저
조성준, 정만규, 김두식, "고속열차용 추진제어장치의 기술" 전력전자학회 제14권 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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