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ited research has investigated the satisfaction of patients with canc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plore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 related factors. The data were collected by telephone survey for the participants who were beneficiaries on the national financial aid program for cancer pat...
Limited research has investigated the satisfaction of patients with canc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plore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 related factors. The data were collected by telephone survey for the participants who were beneficiaries on the national financial aid program for cancer patients between January and October in 2009. Student's t-tests and analysis of variance were performed first to determine if the mean satisfaction score differed by the characteristics of study objects, followed by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hen comparing the relating factors with patient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male, old-aged, higher educated, lower cancer stage, lung cancer group showed a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recognition for satisfaction. A public health center, better public relations, recognized more helpful, don't have expectation, put a person to expense, and don't feel pressured for medical cost groups were showed a higher level of recognition for satisfaction. The result of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rt waiting time, well known program policy, recognized helping of policy and had the financial burden had significantly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of patients with cancer.
Limited research has investigated the satisfaction of patients with canc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plore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 related factors. The data were collected by telephone survey for the participants who were beneficiaries on the national financial aid program for cancer patients between January and October in 2009. Student's t-tests and analysis of variance were performed first to determine if the mean satisfaction score differed by the characteristics of study objects, followed by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hen comparing the relating factors with patient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male, old-aged, higher educated, lower cancer stage, lung cancer group showed a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recognition for satisfaction. A public health center, better public relations, recognized more helpful, don't have expectation, put a person to expense, and don't feel pressured for medical cost groups were showed a higher level of recognition for satisfaction. The result of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rt waiting time, well known program policy, recognized helping of policy and had the financial burden had significantly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of patients with can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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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 수령소요일수와 홍보인식, 도움정도, 경제적 부담감이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의 만족도 영향요인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이 사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령소요일수의 단축과 사업에 대한 홍보를 통해 사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적 부담감이 크다고 느끼는 대상자들의 의료비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지원방식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재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의 실적 등과 관련된 양적인 평가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업 본연의 목적인 환자부담금 경감률 등과 같은 양적인 평가 혹은 환자 만족도 등과 관련된 질적인 평가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인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를 통해 이 사업의 질적 평가를 하고자 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첫째,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분포를 확인하고 둘째, 암환자의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질환 특성, 경험 특성, 서비스 인식특성으로 나누어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종속변수는 국가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1점~4점까지의 4점 척도로 11문항을 측정하였다. 종합적인 만족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모든 문항의 중요성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11개 문항에 대한 만족도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였다. 이는 전반적인 의료비 지원사업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영역별 구분 없이 전체 점수를 합산한 것이고 만족도 결과 분포를 살펴본 결과 정규분포 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제안 방법
독립변수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 연령, 교육 수준, 민간 암보험의 가입여부로 하고, 질환 특성은 지원대상, 질환의 병기를 고려하였다. 경험 특성은 지원받은 기간, 수령소요일수, 수령금액, 본인지불 비용, 지원금의 도움정도, 치료비 부담자, 본인부담금 지급보증제 이용 경험, 의료비 지출로 인한 대출경험, 민간기관의 유사사업 지원경험, 치료비 부담으로 병원방문을 포기한 경험, 경제적 부담감, 민간보험 보상금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대상자들의 서비스 인식 특성에 해당하는 변수로 의료비 지원 사업의 인지경로, 의료비 지원사업의 홍보인식, 의료비 지원 사업에 대한 사업 기대감을 구성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경험 특성은 지원받은 기간, 수령소요일수, 수령금액, 본인지불 비용, 지원금의 도움정도, 치료비 부담자, 본인부담금 지급보증제 이용 경험, 의료비 지출로 인한 대출경험, 민간기관의 유사사업 지원경험, 치료비 부담으로 병원방문을 포기한 경험, 경제적 부담감, 민간보험 보상금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대상자들의 서비스 인식 특성에 해당하는 변수로 의료비 지원 사업의 인지경로, 의료비 지원사업의 홍보인식, 의료비 지원 사업에 대한 사업 기대감을 구성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 연령, 교육 수준, 민간 암보험의 가입여부로 하고, 질환 특성은 지원대상, 질환의 병기를 고려하였다. 경험 특성은 지원받은 기간, 수령소요일수, 수령금액, 본인지불 비용, 지원금의 도움정도, 치료비 부담자, 본인부담금 지급보증제 이용 경험, 의료비 지출로 인한 대출경험, 민간기관의 유사사업 지원경험, 치료비 부담으로 병원방문을 포기한 경험, 경제적 부담감, 민간보험 보상금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의 설계는 대상자에 관한 연구들에서 제시한 만족도 관련 요인들로 구성하였다. 만족도 관련요인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질환 특성, 경험적 특성, 서비스 인식 특성으로 나누었다.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에서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성, 연령, 교육수준을 주요인으로 제시하였고(Hoerger 등, 2001 ; Coughlin 등, 2002), Oliva 등(1992)은 신속한 처리를 주요인으로 언급하여 경험 특성의 수령 소요일수를 이용하였다.
문항의 설계는 대상자에 관한 연구들에서 제시한 만족도 관련 요인들로 구성하였다. 만족도 관련요인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질환 특성, 경험적 특성, 서비스 인식 특성으로 나누었다.
문헌고찰 결과를 토대로 연구진 회의를 통해 설문 초안을 작성하였고, 수검자들의 의견 수렴과 전문가 토론을 거쳐 최종 작성되었다. 국립암센터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았다.
성, 연령, 교육, 민간보험, 병기, 치료비 부담자, 본인부담 지급보증 경험, 지원기간, 수령소요일수, 수령금액, 경제적 부담감, 도움정도, 대출경험, 유사사업 지원경험, 치료비로 인한 병원방문포기, 인지경로, 사업기대감, 홍보인식을 독립변수로 사용함.
폐암환자는 국가암조기검진사업을 통해 진단을 받지 않더라도 건강보험가입자 중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하위 50%이하인 경우와 의료급여수급권자에게 지원하고, 소아암환자는 만18세 미만인 의료급여수급권자 혹은 건강보험가입자 중 가구소득과 재산이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 지원대상자로 하고 있다. 이렇게 구분된 모집단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연구대상자를 환자 본인으로 선정하였으나 환자의 직접응답이 불가능한 경우나 노인, 혹은 소아의 경우에는 보호자가 대신 응답하였다. 이 경우 보호자는 진료비를 대신 부담하는 환자의 대리인으로서 본 연구의 대상자에 해당한다고 간주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첫째,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분포를 확인하고 둘째, 암환자의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질환 특성, 경험 특성, 서비스 인식특성으로 나누어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경험과 인식에 영향을 주고, 경험과 인식은 교차하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예종석 등, 1999 ; 박종무 등, 2000 ; 윤난희 등, 2009). 이에 유사사업 지원 경험과 치료비로 병원방문포기 경험, 지급보증제 경험을 문항으로 사용하였다.
종속변수는 국가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1점~4점까지의 4점 척도로 11문항을 측정하였다. 종합적인 만족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모든 문항의 중요성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11개 문항에 대한 만족도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였다.
종속변수의 문항으로는 의료비 신청을 위한 각종 서류 준비, 보건소에서의 신청서류 작성, 의료비 신청 시 마다 보건소 방문, 미비한 진단서와 영수증 보완을 위한 병원 방문, 의료비 신청 후 의료비 수령 시까지의 장기간 소요, 보건소 담당자의 태도 및 전문성 부족, 지원기준 완화(지원대상자 확대, 지원항목 확대), 지원기간 증가, 지원금 증액, 홍보강화에 대하여 구성하였다(표2).
대상 데이터
연구 가능 집단은 2009년 1월부터 10월까지 전국 보건소에서 국가 암환자 의료비 지원을 받은 암환자 31,711명으로 선정하였고, 지원받은 건수에 비례하여 다단계 층화 무작위 추출(multi-stage stratified random sampling) 방법으로 대상자를 1,348명을 추출하여 2009년 11월 12일부터 19일까지 전화 설문조사를 시도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의료비 지원사업 대상자로 하였으며, 대상에 따라 지원기준 및 지원금액의 차이가 있어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건강보험가입자는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하위 50%이하인 환자 중 국가암조기검진사업을 통해 5대 암종(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암, 대장암)으로 진단받은 경우에 지원하고, 의료급여수급권자는 기초생활수급권자와 차상위 의료급여수급권자인 환자에게 모든 암종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 중 결번이거나 받지 않은 경우(590건), 통화불가능 상황인 경우(78건), 응답 중 중단한 경우(40건), 응답거절(40건)인 경우를 제외한 응답자는 최종 600명으로 설문 응답률은 44.5%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수집된 600명의 조사 결과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상자의 분포와 평균 만족도 점수를 살펴보고 t-test와 ANOVA를 실시하여 대상자의 특성별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대상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대상자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 때, 주요 독립변수로 구성된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질환 특성, 경험 특성, 서비스 인식 특성의 모든 변수를 보정하여 결과를 산출하였고, 최적화된 결과 모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진입변수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수집된 600명의 조사 결과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상자의 분포와 평균 만족도 점수를 살펴보고 t-test와 ANOVA를 실시하여 대상자의 특성별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대상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대상자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대상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대상자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 때, 주요 독립변수로 구성된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질환 특성, 경험 특성, 서비스 인식 특성의 모든 변수를 보정하여 결과를 산출하였고, 최적화된 결과 모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진입변수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연령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높았다. 또한, 학력이 고졸 이상인 환자들이 중졸 이하인 환자들에 비해 높았고, 민간보험가입 여부는 미가입 집단이 가입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연령과 학력, 민간보험가입 여부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의료비 지원을 받기까지 소요된 일수가 짧을수록, 사업의 홍보가 잘된다고 인식하는 집단일수록,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이 도움된다고 생각하는 집단일수록, 경제적 부담이 적다는 집단일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먼저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여성보다 남성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먼저 수령 소요일수가 증가할수록 만족도가 감소하였고(β=0.031, p<0.01),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홍보가 잘된다고 인식하는 집단이 매우잘된다는 집단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β=1.650, p<0.05).
05). 민간기관 유사사업 지원경험에서 지원받은 경험이 없는 집단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암으로 인한 치료비로 병원 방문 포기 경험이 없는 집단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변수제거법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수령 소요일수, 사업에 대한 홍보인식, 사업의 도움정도, 경제적 부담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2=.15).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전체 연구대상자의 각 특성에 따른 만족도 평균은 표3과 같다. 분석결과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만족도 평균은 약 28점이었다. 그 외 각 요인별 만족도 점수는 44점을 기준으로 모든 변수가 30점에 근사한 점수로 4점 만점으로 환산할 경우 약 2.
설문지는 크게 대상자의 전반적 만족도 문항과 대상자가 인지하는 각 항목에 대한 대상자의 평가점수로 구성되었고, 문항들의 Cronbach's α 값은 0.72로 설문도구의 신뢰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경제적 부담이 없는 집단보다는 경제적 부담이 있다고 느끼는 집단에서 만족도가 낮았다. 이는 이 연구결과, 경제적 부담이 있는 집단의 수령금액이 실제 소요된 비용의 절반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듯 의료비가 여전히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암 치료비로 인한 대출경험이 없는 집단이 대출경험이 있는 집단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암으로 인한 치료비 부담자가 본인과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일 때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p<0.001), 치료비 부담자가 본인인 경우에 가족인 경우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홍보인식의 경우 홍보가 매우 잘 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집단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홍보가 전혀 안된다고 생각하는 집단이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p<0.001).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집단이 매우도움된다는 집단보다 만족도가 낮았고(β=2.658, p<0.001), 암으로 인한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고 하는 집단이 부담 안된다는 집단보다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다(β=2.105, p<0.01)(표 4).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서 실질적인 도움여부와 치료비 부담자 분석에서는 도움이 된다는 집단과 치료비를 본인이 부담하는 집단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이는 본 연구는 응답자가 본인일 경우에 조사가 시행되었기 때문에 가족이 치료비를 부담하는 응답자인 경우는 환자 본인이 직접적인 도움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만족도는 적을 것으로 예측된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의 인지경로는 보건소를 통해 인지하게 된 경우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병원 직원을 통한 경우에 가장 낮았다(p<0.01).
암환자 의료비 지원에 의한 도움 정도는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집단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집단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p<0.001).
01). 연령과 교육수준에 따른 분석에서는 각각 60대와 고졸인 경우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암보험 가입 여부에서 민간암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집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5%)을 통해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약 90%가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고, 45.7%의 응답자가 홍보가 잘 되거나 매우 잘 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대상자의 전체 만족도 평균은 약 28점으로 나타났다(표 3).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연령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높았다. 또한, 학력이 고졸 이상인 환자들이 중졸 이하인 환자들에 비해 높았고, 민간보험가입 여부는 미가입 집단이 가입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급여 항목에 대한 본인부담금 최대 200만원을 지원하지만, 폐암 환자의 경우 급여·비급여 항목에 상관없이 100만원 정액을 지원하고 있어 비급여 진료비 비중이 높은 암 치료비를 감당하는 데에 유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폐암환자에서 적용되는 지원방식을 다른 지원 대상에도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급여 항목에 대한 본인부담금 최대 200만원을 지원하지만, 폐암 환자의 경우 급여·비급여 항목에 상관없이 100만원 정액을 지원하고 있어 비급여 진료비 비중이 높은 암 치료비를 감당하는 데에 유리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제한점으로 이 연구는 전화설문을 이용한 조사로 무응답을 포함하지 않아 편향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무응답 발생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상자의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건강상태가 나쁠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설문시간이 길수록 무응답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김유진 등, 1996 ; 조비룡 등, 1997 ; 김서영 등, 2009).
이 연구에서 수령소요일수와 홍보인식, 도움정도, 경제적 부담감이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의 만족도 영향요인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이 사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령소요일수의 단축과 사업에 대한 홍보를 통해 사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적 부담감이 크다고 느끼는 대상자들의 의료비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지원방식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 저소득층의 의료비 부담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반면, 의료비 부담률 감소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활동은 미흡하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의 지원금액과 대상자 수가 적지 않음을 고려하였을 때, 이 사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암 진료환자의 총 진료비는 얼마인가?
특히 최근 인구고령화, 암 조기발견 및 치료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암의 발생률과 생존율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고가 항암제 및 치료기술의 사용에 따라 의료비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Yabroff 등, 2007 ; Meropol 등, 2007). 2007년 건강보험 암 진료환자의 총 진료비는 총 2조 4,633억 원으로 2000년 이후 연평균 22.1%가 증가하였다(국민건강보험공단, 2007).
암은 어떤 질환입니까?
암은 전 세계적으로도 전체 질병부담의 13~17%를 차지하는 동시에 전체 의료비의 4~7%를 점유하는 질병부담이 높은 질환이다(Wilking 등, 2007). 특히 최근 인구고령화, 암 조기발견 및 치료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암의 발생률과 생존율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고가 항암제 및 치료기술의 사용에 따라 의료비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Yabroff 등, 2007 ; Meropol 등, 2007).
폐암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지원 대상별로는 폐암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폐암 환자의 지원 기준과 지원금액이 타 지원 대상보다 환자 측면에서 용이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국가암조기검진사업을 통하여 암 진단을 받은 대상자만을 지원하는 건강보험가입자와는 달리 폐암 환자의 경우 국가암조기검진사업을 통해 진단을 받지 않더라도 치료 여부나 진단연도와 관계없이 원발성 폐암으로 진단받은 환자에 대해서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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