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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의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Permanent Magnet Thrust Bearing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4, 2011년, pp.353 - 358  

유승열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김우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김승종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이욱륜 (전력연구원) ,  배용채 (전력연구원) ,  노명규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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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환형 영구자석을 이용한 스러스트 베어링의 최적설계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은 두 조의 환형 영구자석으로 이루어지며, 한 조의 영구자석이 다른 한 조의 영구자석 내부에위치한다. 영구자석간의 축방향 변위 (엇갈림)에 의해 축방향 힘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스러스트 베어링 역할을 하게 된다. 최소한의 영구자석으로 베어링 부하용량을 만족하는 베어링 설계 파라미터를 구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등가전류판 방법을 이용하여 해석적 설계식을 유도하고, 적절한 제한 조건을 설정하여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 설계 결과는 3 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고려한 축방향 배열과 Halbach 배열의 스러스트 베어링 중 Halbach 배열이 축방향 배열에 비해 동일한 부피의 영구자석으로 더 큰 부하용량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등가전류판 방법의 유효성을 3 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축방향 배열보다Halbach 배열이 등가전류판 방법의 가정에 좀 더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cribe a process for optimally designing a ring-type permanent magnet thrust bearing. The bearing consists of two sets of permanent magnet rings. One set is located inside the other set. An axial offset between the two sets creates axial force, which results in a thrust bearing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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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등가 전류판 방법(12)을 이용하여 축방향 배열 및 Halbach 배열의 두 가지 자화 패턴을 가지는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스러스트 베어링은 두 조의 영구자석으로 이루어지고, 각 조는 여러 층의 환형 영구자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등가 전류판 방법을 이용하여 최소의 영구자석 부피를 가지면서 요구부하용량을 만족하는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영구자석의 자화방향에 따른 배열을 축방향 배열과 Halbach 배열에 대하여 고려하였고, Halbach 배열이 축방향 배열보다 적은 부피로 요구부하용량을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 일반적인 경우, 부상체의 무게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최적 설계의 목적함수는 요구부하용량을 만족하는 영구자석의 부피를 최소화하도록 정하였다. 축방향 배열의 경우 영구자석 층 간 공극이 베어링의 부하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최적 설계의 결과는 상용 3 차원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oft(社)의 Maxwell 3D 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환형 영구자석 베어링의 축방향 힘을 계산하기 위하여 등가전류판 방법을 이용하였다. 등가 전류판 방법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상체와 지지부 자석간의 공극이 축방향 및 원주방향으로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고리 형태의 자석에 의한 자기장을 한 방향으로 무한히 긴 2 차원 자석에 의한 자기장으로 근사화하였다. 이러한 가정으로 인해 등가전류판 방법에 의한 결과에 오차가 있을 수 있다.
  • 각 베어링은 내측의 환형 자석층과 외측의 환형 자석층으로 구성되며, 내/외측 자석층 중 한 쪽은 부상체에 고정되고, 나머지 자석층은 고정부에 부착된다. 본 논문에서는 내측 자석층을 고정되는 고정부로 정하고 외측 자석층이 부상체에 부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각의 베어링 세트는 몇 개의 영구자석 층이 쌓여 구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베어링의 요구부하용량을 2700N, 고정부와 지지부 영구자석층 사이의 반경방향 공극을 4mm, 고정부 영구자석층의 내경과 외경을 각각 96mm, 136mm 로 고정하고, 지지부 영구자석층의 내경과 외경을 144mm, 176mm 고정하였다. 영구자석의 재질은 35 MGOe Nd-Fe-B 로 가정하였다.
  •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의 설계 변수로는 앞서 기술한 Lsep 과 zoff 뿐 만 아니라, 자석의 내경 및 외경, 반경방향 공극 길이, 자석의 축방향 총 길이, 자석의 적층 수 등이 있을 수 있겠지만, 본 논문에서는 자석의 적층 수 Nlayer, 환형자석 한 층의 높이(자석 두께) hm, 지지부와 고정부 사이의 축방향 변위zoff, 환형자석 층간의 공극의 크기 Lsep를 설계변수로 가정한다. 이 외의 다른 변수들은 시스템의 다른 요구조건에 의해 고정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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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이란?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은 영구자석의 척력이나 인력을 이용하여 비접촉 상대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계요소이다. 부상체의 중력을 보상하거나 회전체를 지지하는 용도로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장치,(1) 하드디스크 스핀들 모터(Hard Disk Drive spindle motor),(2) 자기부상 컨베이어,(3) 자기부상 스테이지 등에 적용된 바 있다.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의 성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의 성능은 영구자석의 크기, 층 수, 자화 강도, 자화 패턴, 축방향 변위 등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설계 파라미터를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석적 설계식을 도출하여 이용하거나,(7~10) 유한요소해석방법(11) 혹은 실험적 방법 등을 이용할 수 있으나, 최적 설계에 가장 적합한 방법은 해석적 설계식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 설계의 주 목적은 최소의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최대의 부하용량을 얻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영구자석형 스러스트 베어링 설계의 주 목적은 최소의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최대의 부하용량을 얻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인 경우 부상체의 질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상체가 회전체인 경우, 회전체의 질량이 증가하면 고유진동수가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최고 운전속도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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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oo, S., Park, C., Choi, S., Lee, J. and Noh, M., 2008, “Validation of Flexible Rotor Model for a Large Capacity Flywheel Energy Storage System,” Tras. Of the KSME A, Vol. 32, No. 12, pp. 1096-1101. 

  2. Jang, G. and Park, J., 2009, “Development of aHighly Efficient Hard Disk Drive Spindle Motor witha Passive Magnetic Thrust Bearing and aHydrodynamic Journal Bearing,” Journal of AppliedPhysics, Vol. 97, Issue 10, pp. 10Q507-10Q507-3,. 

  3. Ohji, T., Ichiyama, S., Amei, K., Sakui, M. and Yamada, S., 2004, “Conveyance Test by Oscillation and Rotation to a Permanent Magnet Repulsive-Type Conveyor,” IEEE Trans. On Magnetics, Vol. 40, No. 4. 

  4. Backers, F. T., 1960-1961, “A Magnetic JournalBearing,” Phillips Technical Rev., Vol. 22, pp.232-238. 

  5. Yonnet, J., 1978, “Passive Magnetic Bearings with Permanent Magnets,” IEEE Trans. Magn., Vol. MAG-14, No. 5, pp.803-805. 

  6. Yonnet, J., 1981 “A New Type of Permanent MagnetCoupling,” IEEE Trans. Mag., Vol. MAG-17, No. 6,pp.1169-1173. 

  7. Azzerboni, B., Cardelli, E. and Tellini, A., 1989, “Computation of the Magnetic Field in Massive Conductor Systems,” IEEE Trans. Magn., Vol. 25, No.1, pp. 4462-4473. 

  8. Furlani, E., Reznik, S. and Kroll, A., 1995, “A Three-Dimensional Field Solution for Radially Polarized Cylinders,” IEEE Trans. Magn., Vol. 31, No. 1, pp.844-851. 

  9. Akoun, G. and Yonnet, J. P., 1984, “3D Analytical Calculation of the Forces Exerted between Two Cuboidal Magnets,” IEEE Trans. Magn., Vol. MAG-20, No. 5, pp. 1962-1964. 

  10. Ravaud, R., Lemarquand, G. and Lemarquand, V., 2009, “Force and Stiffness of Passive Magnetic Bearings Using Peramanent Magnets. Part 1: Axial Magnetization,” IEEE Trans. Magn., Vol. 45, No. 7. 

  11. Moser, R., Sandtner, J. and Bleuler, H., 2006, “Optimization of Repulsive Passive Magnetic Bearings,” IEEE Trans. On Magnetics, Vol. 42, No. 8, pp. 2038-2042. 

  12. Chen, C., Paden, B., Antaki, J., et. al., 2002, “AMangetic Suspension Theory and Its Application tothe HeartQuest Ventricular Assist Device,” ArtificialOrgans, Vol. 26, No. 11, pp. 647-951. 

  13. Jackson, J., 1975, Classical Electrodynamics, 2ndedition, New York : John Wiley & Sons. 

  14. Earnshaw, 1842, “On the Nature of MolecularForces Which Regulate the Constitution of theLuminiferous Ether,” Cambridge Philosoph, Trans.,Vol. 7, pp. 97-112. 

  15. $MATLAB^{TM}$ Optimization Toolbox User’s Guide,2010, The MathWorks Inc., Cambridge,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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