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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만화 <피안도(彼岸島(Higajima))>와 아시아적 생산 양식 아시아적 생산양식의 정치구조와 투쟁
The Asian mode of production of Japanese Manga Higajima -The protests of the Political Structure and Asian mode of produc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5, 2011년, pp.109 - 132  

이호영 (서강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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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뱀파이어라는 널리 퍼진 이미지가 나타내는 문화적 기호가 일본적 혹은 동아시아적인 생산양식 아래서 보여주는 모습과 가능성을 보는데 있다. 서구문화를 일찍이 토착화해 온 일본에서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어떻게 토착화하여 해석하고 새로이 제시하는가를 일본 만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에 변형과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아시아적 생산양식은 아시아 여러 지역에서의 사회 및 경제 발전을 특정 짓는 생산양식을 말하며, 마르크스는 "대략적으로 말해서 아시아적 고대적 봉건적 및 근대 부르주아적 생산양식이 경제적 사회구성의 여러 시기로 표시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일본근대역사가 가지는 특이성은 아마도 왕-쇼군-사무라이-농노를 잇는 지역기반의 봉건사회에서 메이지유신을 통해 전면적인 서구적인 사회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서구화가 과연 민주화나 봉건적인 사회구조를 전면적으로 변형시켰는가는 조금 더 깊이 있는 관찰이 필요하고 이에 드러나는 갈등을 <피안도>를 통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이미지로, 뱀파이어는 신의 저주를 받아 태양빛을 볼 수 없고, 인간의 생물학적인 생명현상을 보이지는 않지만, 인간의 피를 빨아먹어야 '활동'을 유지하는 존재를 지칭한다. 이들은 보통 인간보다 육체적이고 정신적으로 강하며, 유혹하는 능력과 박쥐로 변하는 능력을 지닌다고 한다. <피안도>가 가지는 동아시아적 뱀파이어 코드가 가지는 특색 있는 독자성과 의의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피안도>가 지니는 동아시아적 생산양식의 모습과 한국적 현실 그리고 한국적 뱀파이어 문화에 대하여 모색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mpire has relatively universal images in through the cultural and verbal usages. The comic Higajima and movie display the latest image of Japanese Vampire of asian mode of production. After the Meiji political reformation of 18th Century, Japanese had rapidly changed into European style in 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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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로 돌아가 의 뱀파이어와 이들의 서구적 용법 및 문법을 비교하면서 가 가지는 동아시아적 뱀파이어 코드의 독자성과 의의를 알아본다.
  • 마지막으로 가 지니는 동아시아적 생산 양식의 모습과 한국적 현실 그리고 한국적 뱀파이어 문화에 대하여 모색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뱀파이어라는 어느 정도 보편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문화적 기호가 일본적 혹은 동아시아적인 생산양식 아래서 보여주는 모습과 가능성을 보기 위해서이다. 서구문화를 일찍이 토착화해온 일본에서 보편적 기호에 가까운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어떻게 토착화하여 해석하고 새로이 제시하는가를 일본 만화와 영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에 변형과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뱀파이어라는 어느 정도 보편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문화적 기호가 일본적 혹은 동아시아적인 생산양식 아래서 보여주는 모습과 가능성을 보기 위해서이다. 서구문화를 일찍이 토착화해온 일본에서 보편적 기호에 가까운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어떻게 토착화하여 해석하고 새로이 제시하는가를 일본 만화와 영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에 변형과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영화는 만화의 내용과 시각적인 측면까지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지만 만화와는 달리 일차적인 차원에서 승리의 결말을 맺고 있다.
  • 어떻게 한국 사회에서 피와 생명을 모티브로 하여, 우리가 지니고 있는 아시아적 생산양식의 정치 경제적인 사회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이에 맞서야하는 개인적 필연성을 보이는 작품, 이전에 다른 문화에서는 보여주지 못한 새로운 해석과 이미지를 이 피와 생명이라는 모티브를 통해 제공할 수 있겠는가?
  • <피안도>의 뱀파이어는 명확하게 구분되는 서구적인 의미의 뱀파이어라기보다는 ‘좀비’와 ‘뱀파이어’가 섞여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동 아시아적 변형을 설명하기 위해, 여기서 잠시 서구사회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사냥용 혹은 사회적으로 이용하는 마녀들/죽지 않은 것The Undeads인 좀비와 뱀파이어의 특징과 대별적인 차이를 알아본다. 즉, 뱀파이어를 더 명확하게 인식하기 위해 현대 저변문화에 기승을 부리는 비슷한 존재인 좀비와 비교를 해 본다.
  • 봉건제도에 기초한 영주인 미야비와 그의 하수인인 사무라이들 그리고 아무런 주체적인 정치, 도덕성을 갖지 않는 농노들, 이 모든 이들은 결국 일본 군국주의의 근원이자 동시에 군국주의의의 산물이다.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이 그렇듯 서구의 옷을 입은 봉건제를 토대로 새로운 군국주의를 이루고자 한다. 군국주의에 기초한 계급적 전체주의는 개인적인 개성에서 출발하는 개인주의를 ‘이기주의’로 규정하고 ‘적’으로 삼는다.
  • 하지만, 우리는 이 서구화가 과연 민주화나 봉건적인 사회구조를 전면적으로 변형시켰는가는 조금 더 깊이 있는 관찰이 필요하고 이에 드러나는 문제를 를 통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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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서 제작된 뱀파이어 영화의 흥행은 어떠하였는가? 원작은 누계 42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린 인기 작품으로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 대만, 태국, 프랑스 등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한국에서 제작된 뱀파이어 영화중에 크게 흥행한 상품은 없으며, 이 영화도 역시 한국에서 개봉에 자체를 하지 못했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그대로 재현하여 화제가 되었던 전지현이 주연하여 크게 화제가 되었던 할리우드 영화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박찬욱 감독의 <박쥐>, 두 영화가 크게 흥행하지 못했고, 마지막으로 김태균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이 영화 역시 개봉이 된다고 해도 흥행을 기대할 수 없는 형편이다.
피안도란 어떤 작품인가? <피안도>시리즈는 일본의 만화작가 마츠모토 코지(松本光司)가 2003년 8월 25일부터 주간 영 매거진(週刊ヤングマガジン)에서 연재하여 지금까지 통권 33권까지 발매된 만화로, 하드고어적인 요소가 강하고 잔혹한 묘사가 주를 이루는 서바이벌 호러 액션물이다.
피안도는 어느 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가? 원작은 누계 42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린 인기 작품으로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 대만, 태국, 프랑스 등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한국에서 제작된 뱀파이어 영화중에 크게 흥행한 상품은 없으며, 이 영화도 역시 한국에서 개봉에 자체를 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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