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망가의 초국가적 욕망 -우라사와 나오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The Transnational Desires in Manga -Focusing on the Works of Naoki Urasaw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8, 2014년, pp.130 - 165  

홍성일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  강신규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초록

오늘날 한일 대중문화 개방을 통해 실체로서 확인할 수 있는 개별 대중문화물과 문화 교류, 그리고 점증하는 한일 간의 정치적 긴장을 함께 살핌으로써 문화와 정치 사이의 접합 지점을 발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문화와 정치는 개별적으로 분리되기보다는 문화적 정치로 연동되며, 이들이 어떻게 접합되는가에 따라 차이 및 모순의 비교 가능한 다양한 영역들이 구분된다. 이와 같은 전제 하에서 일본 대중문화 속 정치성을 분석하여 한일 간 정치 경색의 문화적 배후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가 집중한 것은 일본 대중문화 속 근대성의 문화적 구현으로, 이를 구체적으로 살피기 위해 일본을 대표하는 망가 작가인 우라사와 나오키의 장편 망가 8편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나오키 작품에 담긴 (1) 무국적성, (2) 서구와 일본, 그리고 아시아의 재현, (3) 과거 일본에 대한 향수와 탈일본적 욕망에 집중되었다. 분석 결과 그의 망가는 일견 인류애와 진보적 가치를 옹호하며 보수 우익의 논리와 거리를 두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아시아를 삭제함으로써 탈아입구, 그리고 근대의 초극과 맥이 닿는다. 이는 서양과 마주한 이래 외양은 변했을지라도 지속되는 일본의 근대성 속에 그의 망가가 위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exploring the works of popular culture, our research aims to demonstrate that culture and politics revolve around each other. Culture and politics are not separate but are articulated into cultural politics; the process of articulation reveals various comparable areas, including contradictions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대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근대성은 바로 지금 우리가 거주하는 시공간의 정치, 경제, 문화적 특성을 일컫는 개념이다. 근대성은 전근대와 단절되며 형성된 새로운 유형의 현재적 삶의 방식을 의미한다. 이렇게 근대성을 이해할 수 있다면 근대성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지표를 충족시켰는가 아닌가에 따라 구분될 수 있겠다.
한일 문화 교류는 확장되고 심화된 반면에 양국 사이의 정치적 긴장은 그 어느 때보다 날카로운 현실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은? 한일 문화 교류는 확장되고 심화된 반면에 양국 사이의 정치적 긴장은 그 어느 때보다 날카로운 현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아마도 가장 손쉬운 방법은 문화와 정치, 각각의 자율성과 고유성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정치 경색이 문화 교류의 자율성을 침해해서는 안된다는 교과서적인 답변이 이를 통해 나올 수 있다.
<20세기 소년>에서 과거란 무엇인가? <20세기 소년>은 그 안에서 살고 노래하라는, 허구의 시대 끝에서 일본의 새로운 정체성을 모색하는 고뇌로 가득 차 있다. 따라서 <20세기 소년>에서의 과거란, 현재의 탈출구가 아닌 미래로의 입구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