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피안도(彼岸島(Higajima))>와 아시아적 생산 양식 아시아적 생산양식의 정치구조와 투쟁 The Asian mode of production of Japanese Manga Higajima -The protests of the Political Structure and Asian mode of production원문보기
본 논문은 뱀파이어라는 널리 퍼진 이미지가 나타내는 문화적 기호가 일본적 혹은 동아시아적인 생산양식 아래서 보여주는 모습과 가능성을 보는데 있다. 서구문화를 일찍이 토착화해 온 일본에서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어떻게 토착화하여 해석하고 새로이 제시하는가를 일본 만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에 변형과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아시아적 생산양식은 아시아 여러 지역에서의 사회 및 경제 발전을 특정 짓는 생산양식을 말하며, 마르크스는 "대략적으로 말해서 아시아적 고대적 봉건적 및 근대 부르주아적 생산양식이 경제적 사회구성의 여러 시기로 표시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일본근대역사가 가지는 특이성은 아마도 왕-쇼군-사무라이-농노를 잇는 지역기반의 봉건사회에서 메이지유신을 통해 전면적인 서구적인 사회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서구화가 과연 민주화나 봉건적인 사회구조를 전면적으로 변형시켰는가는 조금 더 깊이 있는 관찰이 필요하고 이에 드러나는 갈등을 <피안도>를 통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이미지로, 뱀파이어는 신의 저주를 받아 태양빛을 볼 수 없고, 인간의 생물학적인 생명현상을 보이지는 않지만, 인간의 피를 빨아먹어야 '활동'을 유지하는 존재를 지칭한다. 이들은 보통 인간보다 육체적이고 정신적으로 강하며, 유혹하는 능력과 박쥐로 변하는 능력을 지닌다고 한다. <피안도>가 가지는 동아시아적 뱀파이어 코드가 가지는 특색 있는 독자성과 의의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피안도>가 지니는 동아시아적 생산양식의 모습과 한국적 현실 그리고 한국적 뱀파이어 문화에 대하여 모색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뱀파이어라는 널리 퍼진 이미지가 나타내는 문화적 기호가 일본적 혹은 동아시아적인 생산양식 아래서 보여주는 모습과 가능성을 보는데 있다. 서구문화를 일찍이 토착화해 온 일본에서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어떻게 토착화하여 해석하고 새로이 제시하는가를 일본 만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에 변형과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아시아적 생산양식은 아시아 여러 지역에서의 사회 및 경제 발전을 특정 짓는 생산양식을 말하며, 마르크스는 "대략적으로 말해서 아시아적 고대적 봉건적 및 근대 부르주아적 생산양식이 경제적 사회구성의 여러 시기로 표시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일본근대역사가 가지는 특이성은 아마도 왕-쇼군-사무라이-농노를 잇는 지역기반의 봉건사회에서 메이지유신을 통해 전면적인 서구적인 사회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서구화가 과연 민주화나 봉건적인 사회구조를 전면적으로 변형시켰는가는 조금 더 깊이 있는 관찰이 필요하고 이에 드러나는 갈등을 <피안도>를 통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이미지로, 뱀파이어는 신의 저주를 받아 태양빛을 볼 수 없고, 인간의 생물학적인 생명현상을 보이지는 않지만, 인간의 피를 빨아먹어야 '활동'을 유지하는 존재를 지칭한다. 이들은 보통 인간보다 육체적이고 정신적으로 강하며, 유혹하는 능력과 박쥐로 변하는 능력을 지닌다고 한다. <피안도>가 가지는 동아시아적 뱀파이어 코드가 가지는 특색 있는 독자성과 의의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피안도>가 지니는 동아시아적 생산양식의 모습과 한국적 현실 그리고 한국적 뱀파이어 문화에 대하여 모색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The Vampire has relatively universal images in through the cultural and verbal usages. The comic Higajima and movie display the latest image of Japanese Vampire of asian mode of production. After the Meiji political reformation of 18th Century, Japanese had rapidly changed into European style in eve...
The Vampire has relatively universal images in through the cultural and verbal usages. The comic Higajima and movie display the latest image of Japanese Vampire of asian mode of production. After the Meiji political reformation of 18th Century, Japanese had rapidly changed into European style in every places. However, the Higajima is denied the structural changes, it is insisted that the changing is only the skin deep and colour of hair but the structure of the society is same as feudal Japan. Asian mode of production is claimed by Karl Marx, according to him, it is before the historical developing model in Europe and it was controversial. The major character of modern Japanese history would be the change of hierarchy of king-shogun-samurai-peasant based on the regional ground. The feudal structure is changed by the Meiji reformation and Japan was rushed for the westernized country rather than the asian mode of production. However, Higajima argued that the changing is just the clothes of ruler but the democracy and individual citizenship was lost in that reformation. Vampire is cursed creature that cannot see the sun and it has not the functioned as a human organ. For human it is dead but this creature actively moves and stronger than human and much superior than human in every aspects. It is managed the feeding through the suck the human blood and power to seduction. Even it is not exist, it is quite symbolic phenomenon of cultural usage of superior entity of chain of feeding. The aim of this paper is display the symbolic code Vampire of Asian mode of production in Higajima and political struggling of Japan in actual. To search of the cultural meaning and possibility of the Korean solution of modernity.
The Vampire has relatively universal images in through the cultural and verbal usages. The comic Higajima and movie display the latest image of Japanese Vampire of asian mode of production. After the Meiji political reformation of 18th Century, Japanese had rapidly changed into European style in every places. However, the Higajima is denied the structural changes, it is insisted that the changing is only the skin deep and colour of hair but the structure of the society is same as feudal Japan. Asian mode of production is claimed by Karl Marx, according to him, it is before the historical developing model in Europe and it was controversial. The major character of modern Japanese history would be the change of hierarchy of king-shogun-samurai-peasant based on the regional ground. The feudal structure is changed by the Meiji reformation and Japan was rushed for the westernized country rather than the asian mode of production. However, Higajima argued that the changing is just the clothes of ruler but the democracy and individual citizenship was lost in that reformation. Vampire is cursed creature that cannot see the sun and it has not the functioned as a human organ. For human it is dead but this creature actively moves and stronger than human and much superior than human in every aspects. It is managed the feeding through the suck the human blood and power to seduction. Even it is not exist, it is quite symbolic phenomenon of cultural usage of superior entity of chain of feeding. The aim of this paper is display the symbolic code Vampire of Asian mode of production in Higajima and political struggling of Japan in actual. To search of the cultural meaning and possibility of the Korean solution of moder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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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시 로 돌아가 의 뱀파이어와 이들의 서구적 용법 및 문법을 비교하면서 가 가지는 동아시아적 뱀파이어 코드의 독자성과 의의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가 지니는 동아시아적 생산 양식의 모습과 한국적 현실 그리고 한국적 뱀파이어 문화에 대하여 모색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뱀파이어라는 어느 정도 보편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문화적 기호가 일본적 혹은 동아시아적인 생산양식 아래서 보여주는 모습과 가능성을 보기 위해서이다. 서구문화를 일찍이 토착화해온 일본에서 보편적 기호에 가까운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어떻게 토착화하여 해석하고 새로이 제시하는가를 일본 만화와 영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에 변형과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뱀파이어라는 어느 정도 보편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문화적 기호가 일본적 혹은 동아시아적인 생산양식 아래서 보여주는 모습과 가능성을 보기 위해서이다. 서구문화를 일찍이 토착화해온 일본에서 보편적 기호에 가까운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어떻게 토착화하여 해석하고 새로이 제시하는가를 일본 만화와 영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에 변형과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영화는 만화의 내용과 시각적인 측면까지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지만 만화와는 달리 일차적인 차원에서 승리의 결말을 맺고 있다.
어떻게 한국 사회에서 피와 생명을 모티브로 하여, 우리가 지니고 있는 아시아적 생산양식의 정치 경제적인 사회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이에 맞서야하는 개인적 필연성을 보이는 작품, 이전에 다른 문화에서는 보여주지 못한 새로운 해석과 이미지를 이 피와 생명이라는 모티브를 통해 제공할 수 있겠는가?
<피안도>의 뱀파이어는 명확하게 구분되는 서구적인 의미의 뱀파이어라기보다는 ‘좀비’와 ‘뱀파이어’가 섞여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동 아시아적 변형을 설명하기 위해, 여기서 잠시 서구사회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사냥용 혹은 사회적으로 이용하는 마녀들/죽지 않은 것The Undeads인 좀비와 뱀파이어의 특징과 대별적인 차이를 알아본다. 즉, 뱀파이어를 더 명확하게 인식하기 위해 현대 저변문화에 기승을 부리는 비슷한 존재인 좀비와 비교를 해 본다.
봉건제도에 기초한 영주인 미야비와 그의 하수인인 사무라이들 그리고 아무런 주체적인 정치, 도덕성을 갖지 않는 농노들, 이 모든 이들은 결국 일본 군국주의의 근원이자 동시에 군국주의의의 산물이다.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이 그렇듯 서구의 옷을 입은 봉건제를 토대로 새로운 군국주의를 이루고자 한다. 군국주의에 기초한 계급적 전체주의는 개인적인 개성에서 출발하는 개인주의를 ‘이기주의’로 규정하고 ‘적’으로 삼는다.
하지만, 우리는 이 서구화가 과연 민주화나 봉건적인 사회구조를 전면적으로 변형시켰는가는 조금 더 깊이 있는 관찰이 필요하고 이에 드러나는 문제를 를 통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투자금을 회수하는 메인 시장을 일본으로 했다. 두 번째 시장으로 월드 와이드, 마지막 시장을 한국으로 생각했다.“43)
먼저, 의 시놉시스와 뱀파이어의 기본 구조를 알아보고, 다음으로 뱀파이어가 가진 문화적인 상징의 이미지와 용법을 살펴본다.
영화는 만화의 내용과 시각적인 측면까지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지만 만화와는 달리 일차적인 차원에서 승리의 결말을 맺고 있다. 완결되지 않은 만화만을 분석으로 삼을 수 없으므로 완결된 영화와 동시에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동아시아의 뱀파이어 이미지를 그려본다.
이후로, 좀비와 뱀파이어 그리고 드라큘라의 문법을 서구적 뱀파이어의 맥락에서 알아본다.
이러한 동 아시아적 변형을 설명하기 위해, 여기서 잠시 서구사회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사냥용 혹은 사회적으로 이용하는 마녀들/죽지 않은 것The Undeads인 좀비와 뱀파이어의 특징과 대별적인 차이를 알아본다. 즉, 뱀파이어를 더 명확하게 인식하기 위해 현대 저변문화에 기승을 부리는 비슷한 존재인 좀비와 비교를 해 본다.
브람 스토커 소설의 주인공인 블라드 Blad는 “드라큘라(Dracula: Order of Dragon)”라는 기사단을 이끌고 십자군전쟁에 참가하여 터키와 오랫동안 전쟁을 한 루마니아의 실존인물이었다. 하지만 당시 트란실바니아의 영주인 블라드의 지독한 잔인성과 학정을 모티브로 하여 그 지역의 토속종교의 이야기가 생겨났고, 이를 브람 스토커는 소설 드라큘라 Dracula를 통해 실존인물인 블라드를 어둠의 존재인 뱀파이어로 변환시키고 생명의 존재인 그리스도 예수와 대치되는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대상 데이터
▶영화제작 단계부터 타깃을 일본을 중심으로 했다. 투자금을 회수하는 메인 시장을 일본으로 했다.
<피안도>시리즈는 일본의 만화작가 마츠모토 코지(松本光司)가 2003년 8월 25일부터 주간 영 매거진(週刊ヤングマガジン)에서 연재하여 지금까지 통권 33권까지 발매된 만화로, 하드고어적인 요소가 강하고 잔혹한 묘사가 주를 이루는 서바이벌 호러 액션물이다.
성능/효과
군국주의에 기초한 계급적 전체주의는 개인적인 개성에서 출발하는 개인주의를 ‘이기주의’로 규정하고 ‘적’으로 삼는다.3) 군국주의에 대한 효과적인 투쟁의 방법으로 이 만화에서 작가는 개인적 상상력과 전통문화인 불교에서 해법을 찾고 있다. 작가는 현대적인 개인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감수성을 갖는 신세대의 강점인 합리적인 이성과 개인적 상상력 및 우정에 기초한 연대 그리고 전통을 통해서 자생적으로 생성된 반성성(reflectivity)을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작가는 현대적인 개인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감수성을 갖는 신세대의 강점인 합리적인 이성과 개인적 상상력 및 우정에 기초한 연대 그리고 전통을 통해서 자생적으로 생성된 반성성(reflectivity)을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4) 즉 합리적인 이성에 기초한 개인성과 문화 그리고 우정적인 연대가 바로 군국주의에 기초한 봉건체제를 부수는 윤리적인 기초로 보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끊임없는 自强不息하는 태도가 바로 새 시대를 여는 열쇠로 본다.
종합하자면, 결국 우리는를 통해서 동아시아 최첨단 서구적인 근대화의 현장이자 가장 폐쇄적인 세계인 일본에서 제시하는 근대적인 아시아적 생산양식의 일본적인 모습을 재확인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서 제작된 뱀파이어 영화의 흥행은 어떠하였는가?
원작은 누계 42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린 인기 작품으로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 대만, 태국, 프랑스 등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한국에서 제작된 뱀파이어 영화중에 크게 흥행한 상품은 없으며, 이 영화도 역시 한국에서 개봉에 자체를 하지 못했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그대로 재현하여 화제가 되었던 전지현이 주연하여 크게 화제가 되었던 할리우드 영화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박찬욱 감독의 <박쥐>, 두 영화가 크게 흥행하지 못했고, 마지막으로 김태균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이 영화 역시 개봉이 된다고 해도 흥행을 기대할 수 없는 형편이다.
피안도란 어떤 작품인가?
<피안도>시리즈는 일본의 만화작가 마츠모토 코지(松本光司)가 2003년 8월 25일부터 주간 영 매거진(週刊ヤングマガジン)에서 연재하여 지금까지 통권 33권까지 발매된 만화로, 하드고어적인 요소가 강하고 잔혹한 묘사가 주를 이루는 서바이벌 호러 액션물이다.
피안도는 어느 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가?
원작은 누계 42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린 인기 작품으로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 대만, 태국, 프랑스 등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한국에서 제작된 뱀파이어 영화중에 크게 흥행한 상품은 없으며, 이 영화도 역시 한국에서 개봉에 자체를 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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