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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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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가격표시기 도입으로 인한 효과는 무엇인가? | 첫째, 실시간 가격 변경이 가능하다. 가격표 수작업 교체로 인한 기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가격표와 POS 시스템간 가격 불일치로 인한 고객 불만을 감소할 수 있다. 둘째, 매장관리 효율성 증대이다. 제품 정보 파악을 통한 매장관리의 효율성이 증대되고, 온습도 관리 기능의 자동화로 제품 신선도 유지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전자 가격태그의 이동성으로 상품 진열 형태 변경이 용이하며, 깨끗한 매장 분위기 관리가 가능하다. 셋째, 홍보효과이다. 이벤트 정보의 실시간 전송을 통한 적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다. 넷째, 고객응대이다. 고객 호출 시 즉시 응대로 고객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다[7]. | |
전자가격표시 시스템이란? | 전자가격표시 시스템은 전자가격 및 매장 정보 표시 시스템이며, 종이 가격표를 컴퓨터로부터 가격을 변동할 수 있는 무선전자가격표로 대치하는 시스템이다. 백화점이나 마트 등의 매장의 상품 진열대에 설치된 무선 방식의 액정 표시기에 상품정보를 표시함으로써, 컴퓨터로 관리되는 상품의 규격이나 가격이 변동 시에 자동으로 갱신되어 고객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전자태그란 무엇인가? | 전자태그(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1, 2]는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의 정보를 초소형 IC칩에 내장시켜 이를 무선주파수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한 기술로서, ‘전자태그’ 혹은 ‘스마트 태그’ ‘전자 라벨’ ‘무선식별’ 등으로 불리며, 일반적으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로 꼽힌다. RFID는 판독 및 해독 기능을 하는 판독기(Reader)와 정보를 제공하는 태그(Tag)로 구성되는데, 제품에 붙이는 태그에 생산, 유통, 보관, 소비의 전과정에 대한 정보를 담고, 판독기로 하여금 안테나를 통해서 이 정보를 읽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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