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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 다리 부재에 대한 형상 최적 설계
Shape Optimal Design for the Leg Parts of Chair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0 no.6, 2011년, pp.735 - 739  

강성수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정영수 (전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hair with 5 or 6 legs was designed using the commercial program CATIA V5 in order to efficiently design considering the load conditions. In addition, the stress analysis and shape optimization were carried out using ANSYS Workbench for the chair consisting of stainless steel, alum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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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또한 의자 다리 부재의 재질에 대하여 스테인레스강과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및 구조용 강등을 사용하여 각 재질에 따른 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의자의 파손에 의한 사용자의 부상은 크게 줄었지만, 의자의 무게가 비실용적으로 무거워진 점에 착안하여, 의자의 구조 중에서 가장 하중을 많이 받는 다리 부분의 설계를 통하여 무게를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재료의 강도는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형상최적 설계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의자 다리 부재의 재질에 대하여 스테인레스강과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및 구조용 강등을 사용하여 각 재질에 따른 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약간 무겁게 100kg의 중량과 의자 다리의 자체 중량l0kgf를 고려하였다. 사람이 의자에 빠르게 앉을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가속도를 20m/s2으로 가정하였으며, 수직 하중(사람중량X가속도)으로 2000N의 하중을 가하였고, Fig. 3과 같이 지면과 접촉되는 바퀴 부분에 대한 마찰이 없도록 한 구속 조건과 기등에 적용된 하중 조건을 통하여 해석하였다. 또한 사용된 재질은 Table 1과 같이, 스테인레스강과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및 구조용 강을 사용하여 의자 다리가 5개 내지 6개인 경우에 대하여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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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n, S., I., 2004, "Analytical Study for the Data Formation of Chair Structure," Transactions of the KSDS, Vol. 17, No. 1, pp. 347-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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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oaveni, S., 2008, Theory and Application with ANSYS, Pearson Education/Prentice Hall., USA. 

  12. Swanson, J., 2009, Ansys12.0, Ansys In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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