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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트 프레임 지지대 개수에 따른 내구성 해석을 통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through Durability Analysis due to the Number of Automotive Seat Frame Suppor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8, 2018년, pp.155 - 160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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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트는 주행시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는 하나의 부품이다. 최근 그 시트는 의자와 같은 용도 외에 외부의 충격이나 진동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고 편의를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자동차의 충돌 안전성 및 내구성과 같이 시트 프레임의 구조적인 기능에 대한 설계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트 프레임의 구조적인 안전성과 내구성을 높이기 위하여 시트 백 프레임 부분에 환봉을 1개씩 증가하여 시트를 설계하였다. 설계 및 해석 프로그램으로는 CATIA와 ANSYS를 사용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조해석과 진동해석을 통한 본 연구 결과로서는 Model 4가 타 모델 대비 더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이용함으로서 구조적인 안전성과 내구성을 가진 자동차 시트 프레임 설계를 할 때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사료되며, 자동차 시트 프레임의 디자인을 융합기술에 접목하여 미적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tive seat is a part to supply the convenience and safety of driver at driving. Recently, the seat has the role to protect driver from the outside impact or vibration and give the convenience except such a usage as chair. The design on structural function of the seat frame is important lik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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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동차 시트 프레임에서 지지대의 개수가 다른 시트 프레임의 구조 해석과 진동 해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시트 프레임에서 환봉의 개수를 줄여가는 것을 해석 모델로 하고 시트 프레임에 사람이 앉았을 때의 수평 하중에 의한 시트 프레임의 구조 변화를 구한다. 모델 형상은 실제 시트 프레임의 크기를 참고하여 CATIA를 이용하여 모델링한 후 ANSYS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 이에 대해서 시트 프레임 설계 시작부터 프레임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해서 구조적으로 안전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분석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시트의 최적화된 설계를 통하여 이를 구조 해석을 이용한 결과값을 토대로 새로운 설계 인자를 확보하였고 이러한 설계 인자를 새로운 제품에 융합하여 미적인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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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중요한 구성요소중 하나인 시트는 의자의 용도 외의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 탑승자의 안전을 제공해 준다. 차량의 시트는 차량 탑승자의 안전에 연관이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가져야 하며, 프레임의 강도와 강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차량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차량의 시트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중요한 구성요소중 하나인 시트는 의자의 용도 외의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 탑승자의 안전을 제공해 준다. 차량의 시트는 차량 탑승자의 안전에 연관이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가져야 하며, 프레임의 강도와 강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최근 충돌안 정성과 내구성이 시트 설계에 있어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최근 차량의 시트 설계에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것은 무엇인가? 차량의 시트는 차량 탑승자의 안전에 연관이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가져야 하며, 프레임의 강도와 강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최근 충돌안 정성과 내구성이 시트 설계에 있어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여러 나라에서 탑승자의 안전을 위한 설계에 대하 여 법적으로 제시를 하고 있으며, 제시된 법에 대해서 설계를 변경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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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 J. Kang & J. U. Cho. (2014). A Study on Structural Durability due to the Configuration of Ripper at Excavat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13-18. 

  2. M. K. Park & B. G. Lee. (2018).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Spindle of Swiss Turn Type Lathe for Ultra Precision Convergence Machi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145-150. 

  3. J. H. Lee & J. U. Cho. (2015). Convergent Study on Fatigue Life Analysis of Driving Shaft in Jet Engi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6), 279-284. 

  4. J. U. Cho. (2014). Analytical Study on Durability due to the Load of Artificial Knee Joi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7-11. 

  5. J. I. Lee. (2017). The Convergence Design for Stiffness and Structure Advancement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189-197. 

  6. G. W. Hwang & J. U. Cho. (2017). Convergence Study on Durability Improvement due to Radius of Arch Type at CFRP Structure with Stacking Ang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19-224. 

  7. J. H. Lee & J. U. Cho (2016). Convergence Technique Study of Model Tie Rod End by Configuration through Simulation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1), 161-166. 

  8.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the Convergent Life Evaluation due to the Bumper Configuration of Multipurpose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85-90. 

  9. J. W. Park. (2017). Structural Analysis of a Tractor Cabin Considering Structure Production Err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55-160. 

  10.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on the Axle of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1), 93-101. 

  11. J. W. Park & E. D. Kim & J. U. Cho. (2018). Analysis Study on Influence that the Center Hole Notch of CFRP with Laminated Structure Affec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323-329. 

  12. J. U. Cho. (2014). A Durability Study through the Fatigue Analysis on the Emblem for Ca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39-47. 

  13.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due to The Configuration of Door Hin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59-64. 

  14. K. W. Kang. (2014). Vibration Fatigue Analysis of Spot Welded Component considering Change of Stiffness due to Fatigue Dam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1), 1-8. 

  15. J. W. Park & J. Y. Heo. (2017).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for a Tapered Roller Bearing C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79-184. 

  16. J. L. Cui. & M. H. Chey & S. I. Kim. Seismic Performance of Urban Structures with Various Horizontal Irregularities using Equivalent Static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1). 25-32. 

  17. H. Hyeon. & Y. H. Moon. & S. W. Ha. Development of Automation Software for Corner Radius Analysis of Composite Laminated Structur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107-114. 

  18. W. B. Lee. & W. Y. Hao. & B. P. Kyung. & S. H. Ryu. Dismantling Simulation of Nuclear Reactor Using Partial Mesh Cutting Method for 3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303-310. 

  19. M. S. Koh. & S. K. Kwon & S. Lee. (2015). A Study for the Dynamic Characteristics and Correlation with Test Result of Gantry Robot based on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269-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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