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조동력장치 회전자 유동 및 출력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low and Power Characteristics of Rotor in the APU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0 no.6, 2011년, pp.805 - 810  

이중섭 (경상대학교 BK21(첨단기계항공)) ,  정인국 (경상대학교 대학원) ,  윤지훈 (경상대학교 대학원) ,  서정세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공학연구원(ERI)) ,  이태의 ((주)성곡나노텍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se of Auxiliary power unit(APU) is increasing by growing demand for improvement of insufficient electric power and installation of emergency generation devices in military tracked vehicles and civil markets. And the trend is that the units are demanded for smaller size, lighter weigh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ig. 10은 보조동력장치의 입력전류의 순간적인 변화인 부하 조건을 10%에서 85%로 순간적으로 변화시켰을 때 본 보조동력장치 엔진의 회전속도 변동률 확인을 통한 발전출력의 안정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조동력장치 발전기 회전자의 유동을 수치 해석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회전자를 적용한 보조동력장치의 출력특성을 실험적 방법으로 파악해 보았다.
  • 본 연구는 보조동력장치 발전기 회전자의 유동을 수치 해석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회전자를 적용한 보조동력장치의 출력특성을 실험적 방법으로 파악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회전자에 회전력을 부여하여 마치 회전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부여하는 이동좌표계(MRF: Moving reference fiwne)를 적용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일정하게 설정하는 것이 보통이나 고속회전시 작동유체간의 마찰과 압축성에 의해 작동 유체의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기 위해 Ideal Gas로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 입구 측에서의 경계조건은 대기압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출구는 수력반경의 6배를 확장하고, 입구는 4배 확장하여 유동의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입구와 출구에서의 경계조건은 대기압을 부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Lee, T. E., Suh, J. S., Jeong, S. H., and Park, Y. S., 2009, "A Study on Thermal and Fluid Characteristics inside Engine Room of Auxiliary Powr Unit for Tracked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6, No.12, pp. 85-93. 

  2. Lee, T. E., Suh, J. S., and Park, Y. S., 2009, "A Study on Temperatur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inside Engine Room of the Auxiliary Power Unit for Tracked Vehicle," KSPE 09S451, pp. 821-822. 

  3. Yi, C. S., Suh, J. S., Song, C. K., and Yun, J. H., 2010, "A Study on Performance of Cooling Fan for Auto Transmission Oil Cooler in the Large-size Diesel Engine,"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3, No. 6, pp.71-76. 

  4. Lee, T. E., Suh, J. S., Yi, C. S., Chung, K. T., Yun, J. H., and Park, C. W., 2010, "Effect of Area Change of Exhaust Hole on Temperature Distribution in Engine Room of Auxiliary Power Unit for Tracked Vehicle," Proceeding of KSPE 2010 Spring Conference, pp. 877-878. 

  5. Lee, D. R., 2004, "Study of Flow Analysis of a Mid-size Vehicle in an Engine Room,"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9, No. 4, pp. 13-19. 

  6. Hountalas, T. D., 2000, "Prediction of Marine Diesel Engine Performance Under Fault Condition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0, Issue 18, pp. 1753-178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