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감정요소에 의한 공간이미지 평가성 분석
Analysis on Space Image Evaluation through Recognitive-Emotional Factor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6 = no.89, 2011년, pp.71 - 78  

송영민 (홍익대학교 디자인.공예학과) ,  이동기 (서정대학 실내건축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recognition and emotion about space is subjective and individual, if standard is proposed through common factor, objective, quantified space image evaluation will be available. In addition, space image evaluation standard caused by recognitive-emotional factor can meet requests of spa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간이 미지의 평가와 연관된 감정적 차원의 측정을 PAD 평가모형으로 실시하고, 공간을 구성하는 인지-감정요소를 파악한다. 공간 이미지에 대한 평가성은 접근-회피, 인지-감정 요소를 통해 분석하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하며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요소들은 공간 이미지가 가지는 고유한 속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시지각 속성의 인지-감정 요소를 추출하여 공간 이미지와의 상관성을 분석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 내에서 인지-감정요소에 의한 공간이 미지를 PAD(유쾌 함 Pleasure-각성 Arousal-지 배 Dominance)모형을 통해 파악하고 시각적, 인지적, 감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공간이 미지의 평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성과는 공간 구성 요소의 조합이나 인위적인 수정을 통해 공간이미지 평가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접근의 행동을 유도해야 하는 공간에서 불특정 다수의 대상이나 집단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으로서 활용가치가 있다.
  •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로써 인지-감정 요소에 의한 공간이 미지의 평가 기준으로 공간 사용자의 요구 및 심리적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Mary Jo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mal of Marketing, 1992 

  2. 길성호, 현대건축 사고론, 초판, 미건사, 1997 

  3. 대한건축학회, 건축공간론, 기문당, 2003 

  4. 루돌프 아른하임, 시각적 사고, 김정오 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4 

  5. 오군석.김판구 공역, 감성데이터 해석, 홍릉과학출판사, 2002 

  6. 이연숙, 실내환경심리행태론, 1 판 1 쇄,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8 

  7. 이진환 외, 환경심리학, 1판 3쇄, 학지사, 2001 

  8. 이훈구 외, 정서심리학, 제2판 1쇄, 성지사, 2003 

  9. 임승빈, 환경심리 행태론, 초판, 보성문화사, 1994 

  10. 장기수.송관재, 심리학의 이해, 개정 2판 4쇄, 홍익대학교 출판부, 2006 

  11. 김주연,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가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12. 김지영, 쇼핑가치, 소비자관여, 소비감정에 따른 의류제품 구매후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13. 박종미, 감정강도와 인지욕구에 따른 POP 광고 메시지 유형별 소비자 반응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14. 유은미, 건축공간의 색채 이미지 평가모형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15. 이진숙.진은미, 색채평가에서 축척모형실험의 유효성 검증, 한국색채학회지 Vol.13,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