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는 기업 수준에서 비즈니스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과 처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Bar Code를 대신하여 물류 및 유통, 전자, 의료, 의료, 자동차, 섬유, 철강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RFID 시스템 도입 및 활용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시스템에 대한 도입 의사결정을 고민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FID가 다양한 산업 군에 적용된 사례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정성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성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적용대상 산업 군으로 확장위해 고려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RFID 시스템 도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RFID는 기업 수준에서 비즈니스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과 처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Bar Code를 대신하여 물류 및 유통, 전자, 의료, 의료, 자동차, 섬유, 철강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RFID 시스템 도입 및 활용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시스템에 대한 도입 의사결정을 고민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FID가 다양한 산업 군에 적용된 사례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정성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성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적용대상 산업 군으로 확장위해 고려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RFID 시스템 도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RFID has substituted for a Bar Code to conduct real time data collection and data process in various fields including logistics, electronic, medical treatment, car, textile, steel industry at the business level. Although implementation and use of RFID has been facilitated constantly, the majority of...
RFID has substituted for a Bar Code to conduct real time data collection and data process in various fields including logistics, electronic, medical treatment, car, textile, steel industry at the business level. Although implementation and use of RFID has been facilitated constantly, the majority of businesses hesitate to implement RFID system. Hence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performance evaluation through quantitative/qualitative analysis on case studies in various industries. This study results could be utilized as basic data for RFID system diffusion, and it will primarily contribute to spread of RFID system implementation.
RFID has substituted for a Bar Code to conduct real time data collection and data process in various fields including logistics, electronic, medical treatment, car, textile, steel industry at the business level. Although implementation and use of RFID has been facilitated constantly, the majority of businesses hesitate to implement RFID system. Hence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performance evaluation through quantitative/qualitative analysis on case studies in various industries. This study results could be utilized as basic data for RFID system diffusion, and it will primarily contribute to spread of RFID system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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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HD 시스템이 도입된 사례들을 대상으로 객관적인 성과측정모형을 적용하여 수치화된 성과를 산출하고자 한다.
그러나 IT 시스템 도입 효과가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 뿐만이 아니라, 시스템 도입에 따른 효과를 분리하여 가시적으로 구분하기는 어려우며 투자효과가 상당기간이 지난 후 서서히 나타나는 특성 때문에 성과측정이 매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실증연구를 통한 성과모형 개발에 앞서 실제 RFID 도입사례를 대상으로 RFID 시스템 도입에 따른 프로세스별 개선정도를 다차원적 관점에서 측정함으로써, 성과 객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RFID 시스템 도입사례에 따른 실제적인 분석을 위해 2010년 모기업과 협력 기업들을 RFID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정부 지원사업에 참가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객관화되면서 상호 비교가 가능한 성과측정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을 비즈니스 유형별로 분류하고 세부적인 성과들을 측정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RFID 시스템 투자전략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투자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실물옵션 기법을 제안하였다. 김대기 등(2006) 연구에서는 유통물류 기업의 입장에서 RFID 시스템 도입 비 용과 프로세스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효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술을 도입 했을 경우, 오히려 예상치 못한 부작용과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제안 방법
기존에는 납품 차량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하여 차량정체 현상(오전 10시~11시, 오후 3시~4시)이 빈번하게 발생하였으나, 시스템 상에서 실시간으로 납품차량 출입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차량정체를 해소함과 동시에 납품 게이트 별 물류인원을 약 3명 이상 감소 시켜 약 1억 원(인원 수X월 평균 급여X개월 수 = 3명乂2, 700, 000원><12개월)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부품검수의 자동화를 통하여 기존의 수작업 검수에 따른 오류를 해결하고, 부품 검수 처리시간을 단축 시켰다.
물류 산업 군에서는 협력기업들로부터 운송사, 선사, 해외고객사까지의 각 구간별로 이동 중인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글로벌 협업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성과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협업 시스템을 통하여 전체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약 110억 원의 정 량적 효과와 함께 다양 한정 성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본 논문에서는 RHD 시스템 성과 산출의 용이성을 위하여 1차, 2차, 3차 편익으로 분류하고, 실제로 조립 기업군, 물류 기업 군, 그리고 장치 기업 군을 통하여 사례분석을 하였다. 먼저 직접적인 정량적 수치산출이 가능한 효과를 1차적편익으로, 간접적인 정량적 수치산출이 가능한 효과를 2차적 편익으로, 궁극적이고 정성적인 효과를 3차적 편익으로 정리하였다.
부품 예상 소요량 산출방식에 있어서 생산 공정정보를 공유하여 기존 월간 및 D+3일 단위의 생산계획에 근거하여 부품 소요량을 산출하던 방식을 차체 및 도장 공장의 실시간 생산 공정정보에 근거하여 부품 소요량을 산줄하는 방식으로 바꾸게 되었다. 부품 발주량의 대해서도 안전재고를 고려하여 부품별 최적 납품 횟수를 분석하여 운영함으로써 매일 1회(오전 5시 30분) 일괄적으로 부품 주문 발주를 진행해오던 방식을 부품기업별로 실시간 발주를 진행하여 정확도를 99% 까지 향상 시켰다.
부품 예상 소요량 산출방식에 있어서 생산 공정정보를 공유하여 기존 월간 및 D+3일 단위의 생산계획에 근거하여 부품 소요량을 산출하던 방식을 차체 및 도장 공장의 실시간 생산 공정정보에 근거하여 부품 소요량을 산줄하는 방식으로 바꾸게 되었다. 부품 발주량의 대해서도 안전재고를 고려하여 부품별 최적 납품 횟수를 분석하여 운영함으로써 매일 1회(오전 5시 30분) 일괄적으로 부품 주문 발주를 진행해오던 방식을 부품기업별로 실시간 발주를 진행하여 정확도를 99% 까지 향상 시켰다.
세부적으로 성과개선과 연관되어 있는 RFID 시스템 특성 동인들이 실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적용되었을 때의 성과분석 방향을 “산출물증가 관점의 생산성 향상” 보다는 “프로세스 소요 시간 단축을 통한 효율성 개선” 관점에서 성과측정 변수들을 계층별로 분류하였다. 먼저 직접적인 정량적 수치산출이 가능한 효과를 1차적편익으로, 간접적인 정량적 수치산출이 가능한 효과를 2차적 편익으로, 궁극적이고 정성적인 효과를 3차적 편익으로 정리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을 비즈니스 유형별로 분류하고 세부적인 성과들을 측정하였다.
정지훈 등(2008) 연구에서는 임직원들의 RFID 시스템에 대한 포괄적 이해부족과 함께 시스템도입 이전에 사전경제성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을 도입의 장애요인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공급 망 관리 관점에서 비용 및 효과항목들을 측정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김대기 등(2006) 연구에서는 유통물류 기업의 입장에서 RFID 시스템 도입 비 용과 프로세스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효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술을 도입 했을 경우, 오히려 예상치 못한 부작용과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공급 망 관리차원에서 RFID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기대효과를 분석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정량적인 요소를 측정하여 투자 대비 효과를 측정모형을 제시하였다. 송영일 등 (2006) 연구에서는 군사적 목적의 RFID 시스템인식 및 관심 부족문제와 함께 RFID 시스템을 도입하여 정보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투자 비용은 물론, 도입 후 기대 효과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임세헌 등 (2008) 연구에서는 기업 내 RHD 시스템 구현에 따르는 과다한 초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투자 비용, RHD 시스템 기술의 불완전성 및 인식률 오류, 그리고 불명확한 성과분석 등을 도입 에 문제점으로 제 시 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서 시스템 도입 기업을 대상으로 RFID 시스템 활용능력, RHD 시스템 프로세스 이해 능력, RFID 시스템 통신능력 등 3가지 역량을 변수로 정의하고, 이들에 대한 관리역량이 기대성과와 경쟁우위 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였다. 정지훈 등(2008) 연구에서는 임직원들의 RFID 시스템에 대한 포괄적 이해부족과 함께 시스템도입 이전에 사전경제성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을 도입의 장애요인으로 제시하였다.
장치 산업 군에서는 원단 공급과정에서부터 매장까지 RFID를 부착하고 RFID 시스템 운영을 위한 온라인 네트워크 구축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성과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시스템 구축으로 인하여 원부자재 및 제품을 생산지에서 매장으로 직송 프로세스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13.
조립 산업 군에서는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는 의장 라인에 생산 공정별로 RFID 시스템을 설치하여, 생산 진행정보를 수집하고 이에 따라 부품협력기업들이 관련 부품의 소요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조달하는 협업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성과분석을 진행 하였다. 본 협업시스템을 통하여 전체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약 170억 원의 정량적 효과와 함께 다양한 정성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세부적으로 하위 수준에서는 비 재무적인 성과를 제공하고, 중간수준에서는 재무적 성과와 비 재무적 성과 (행위 적/운영 적 성과)가 공존하며, 상위 수준에서는 최종적인 재무적 성과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적으로 앞서 제시한 성과 피라미드 모형이 적용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주문 - 유통 - 입출고 - 생산 - 판매 - 관리 등으로 세분화 하여 성과측정 변수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이론/모형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RFID 시스템 도입에 따른 성과측정으로 기준 틀로서와 같이 성과 피라미드 모형 (Performance Pyramid Model)을 활용하였으며, 이 모형 은 상위 수준(Results)에서 하위 수준(Detemi- namts)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설명하고 있다(Lynch et al., 1995).
성능/효과
조립기업 군은 유통업무 프로세스에서 9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으며, 입출고 업무 프로세스에서 15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다. 그리고 생산 업무 프로세스에서 2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으며 재고 유지 프로세스에서 &)억 원, 완성차 공장에서 5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다. 이로써 약 17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게 되었다.
조사된 모든 기업 군은 공통적으로 유통 업무에 있어서 '배송된 원부자재 정확성 향상으로 인한 배송 횟수 감소, 성과를 얻었으며, 입출고 업무에 있어서 '원부자재 입(출)고에 따른 검수(또는 picking) 처리시간 감소' 성과를 얻었다. 그리고 생산 업무에 있어서 '실시간 원부자재 재고 재고파악 가능, 성과를 얻었으며, 관리 및 경영에 있어서 '이해 관계자들 사이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통한 협력관계 강화 및 시장 대응력 향상'의 성과를 얻었다.
물류 기업 군은 주문 업무 프로세스에서 1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으며, 실시간 운송 프로세스에서 22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다. 그리고 입출고 업무 프로세스에서 1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고 생산 업무 프로세스에서 77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다. 이로써 약 11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게 되었다.
56억 원, 사고 판매손실 비용 약 12억 원(제품 당 평균단가 X 판매 수량 X 사고 발생 예상 건수 = 200, 000원乂6000장><10 건)의 절감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실시간 재고 파악이 가능해지면서 보유재고 물량이 60% 감소되었다.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또한 여러 물류 기업마다 매일 한번만 제공하던 물류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시성을 확보 할 수 있게 됨으로써 부품 컨테이너 부담 비용(컨테이너 평균금액X절감된 컨테이너 개수 Xe행 이자율 = 100,000, 000원x363개 x6%) 약 22 억 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횟수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입출고 프로세스에서는 원부자재 입(출)고에 따른 검수(또는 Picking) 처리시간 감소를 통한 입출고된 제품 품질 및 수량 검수 정확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생산 프로세스에서는 제품 수요예측에 대한 정확성 향상, 제품 생산 공정 수작업 감소에 따른 인건비 절감, 제품 생산 공정과정의 수작업감소에 따른 결품/위조/분실 방지를 통한 제품결품 비율, 정확한 재고자산 유지에 따른 안전재고량 감소/재고 유지 및 관리비 감소 량, 마지막으로 판매 업무 프로세스에서는 제품 판매 후 서비스(반품) 발생 건수 감소량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리 및 경영 프로세스 관점에서 협력기업들과의 협업 시스템 구축에 따른 동종업계의 선도적 이미지 창출과 대외적 국가 신인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관리 및 경영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전체적인 업무 효율성이 향상 되었으며, 특히 원부자재 기업에 대한 대금 정산 소요시간이 2 일에서 6시간으로 단축되었으며, 봉제기업의 경우에는 18시간에서 4시간으로 단축되었다. 또한 협력기업들과의 관계강화로 인한 시장대응 능력이 향상되고, 경영층의 신기술 이해정도가 확산되면서 전반적인 매출신장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관리 및 경영 프로세스에서는 매월 1회 수작업으로 산출하여 전표를 확인하던 방식을 시스템적으로 개선하여 전체 부품에 대한 실시간 재고 및 사용량 측정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부품 수불 결산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먼저 주문업무 프로세스에서는 부품 예상 소요량 및 부품 발주량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부품 예상 소요량 산출방식에 있어서 생산 공정정보를 공유하여 기존 월간 및 D+3일 단위의 생산계획에 근거하여 부품 소요량을 산출하던 방식을 차체 및 도장 공장의 실시간 생산 공정정보에 근거하여 부품 소요량을 산줄하는 방식으로 바꾸게 되었다.
먼저 주문업무 프로세스에서는 부품발주 정확도가 향상되고, 유통업무 프로세스에서는 납기 준수율이 개선과 함께 주문발주 안정화에 따른 긴급 발주를 축소시켜 약 10억 원(납품 차량수/일X 긴급 납품차량 발생 비 율X운송 단가 X 근무 일수 = 273 대 X13%X(경기 충청 108, 000원X124社 +영남 171,000원><98 社+호남 162, 000원X15社) 의비용절감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또한 여러 물류 기업마다 매일 한번만 제공하던 물류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시성을 확보 할 수 있게 됨으로써 부품 컨테이너 부담 비용(컨테이너 평균금액X절감된 컨테이너 개수 Xe행 이자율 = 100,000, 000원x363개 x6%) 약 22 억 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먼저 주문업무 프로세스에서는 온라인 시스템 구축함으로써 원부자재 기업에 대한 발주업무 소요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30분으로 단축되었고, 봉재 기업에 대한 작업지시 소유시간도 기존 5일에서 2일로 감축 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발주 및 작업지시 내용에 관한 빈번한 변경관리에 대하여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변수들을 계층별로 분류하였다. 먼저 직접적인 정량적 수치산출이 가능한 효과를 1차적편익으로, 간접적인 정량적 수치산출이 가능한 효과를 2차적 편익으로, 궁극적이고 정성적인 효과를 3차적 편익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행위적 효과를 통하여 직접적인 정량적 수치산출이 가능한 1차적 편익으로서, 주문 프로세스에서는 원부자재 소요량(주문 발주량) 정확성 증가를 통한 부품 예측 및 주문 발주량 정확도, 주문처리 시간(Cycle Time) 감소에 따른 발주업무 소요시간 감소량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유통 프로세스에서는 배송된 원부자재 정확성 향상을 통한 배송횟수 감소로 납품 운송비감소량, 적기납기에 따른 시간 단축을 통한 적기 납기 횟수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입출고 프로세스에서는 원부자재 입(출)고에 따른 검수(또는 Picking) 처리시간 감소를 통한 입출고된 제품 품질 및 수량 검수 정확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생산 프로세스에서는 제품 수요예측에 대한 정확성 향상, 제품 생산 공정 수작업 감소에 따른 인건비 절감, 제품 생산 공정과정의 수작업감소에 따른 결품/위조/분실 방지를 통한 제품결품 비율, 정확한 재고자산 유지에 따른 안전재고량 감소/재고 유지 및 관리비 감소 량, 마지막으로 판매 업무 프로세스에서는 제품 판매 후 서비스(반품) 발생 건수 감소량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성과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협업 시스템을 통하여 전체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약 110억 원의 정 량적 효과와 함께 다양 한정 성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대상으로 성과분석을 진행 하였다. 본 협업시스템을 통하여 전체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약 170억 원의 정량적 효과와 함께 다양한 정성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생산 업무 프로세스에서는 원단에 대한 주의사항 및 특성정보가 공유됨으로써 작업 사고율이 개선되어 사고 비용 약 1.56억 원, 사고 판매손실 비용 약 12억 원(제품 당 평균단가 X 판매 수량 X 사고 발생 예상 건수 = 200, 000원乂6000장><10 건)의 절감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실시간 재고 파악이 가능해지면서 보유재고 물량이 60% 감소되었다.
원 절감되었다. 세부적으로 기존 연간 납품운송비가 약 279억 원(운송 횟수X횟수 당 5톤 차량 운송비 =206, 667회/년X135,000원/회)이던 것이 시스템 구축 후 약 189억 원(운송 횟수X횟수 당 11톤 차량 운송비 = 103, 279회/년X183, 000원/회)으로 줄어들었다.
세부적으로 협력기업의 경우 완성차 공장에 납품하는 173개 社 협력기업의 8일분 재고유지 비용이 약 119억 원(재고금액X재고 유지비용 비율 = 59, 500, 000, 000 원x20%)이었으나, 시스템 구축 후 4일분 재고 유지 비용은 약 59억 원(재고금액X재고 유지비용 비율 = 29, 500, 000, 000원><20%)으로 줄어들었다. 완성차의 경우에도 1일분 재고유지 비용이 약 10억 원(재고금액X재고 유지비용 비율 = 5,000, 000, 000 원x20%)이 었으나, 시스템 구축 후 0.
유통업무 프로세스에서는 적기 납기 횟수가 80% 개선되어, 원 자재 공급기업 9일, 부자재 공급 기업 2일, 봉재 기업 3일 등으로 단축되었다. 또한 원부자재 기업이 생산한 원단은 봉제 기업으로 자동 전달되고, 봉제기업에서 만든 완성품은 모기업의 물류센터를 거치지 않고, 생산 공정에 바로 배송될 수 있게 되었다.
성과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시스템 구축으로 인하여 원부자재 및 제품을 생산지에서 매장으로 직송 프로세스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13.6억 원의 정량적 효과와 함께 다양한 정성적인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입출고 업무 프로세스에서는 원단 및 완성품에 대한 입출고 정보가 공유되고 검수가 간편해짐으로써, 원부자재 기업으로부터 받은 원단에 대한 입출고 처리시간이 60% 이상 향상되었고, 모기업과 봉제기업 사이에 입출고 처리시간도 70% 이상 개선되었다.
조립기업 군은 유통업무 프로세스에서 9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으며, 입출고 업무 프로세스에서 15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다. 그리고 생산 업무 프로세스에서 2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으며 재고 유지 프로세스에서 &)억 원, 완성차 공장에서 5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었다.
있다. 조사된 모든 기업 군은 공통적으로 유통 업무에 있어서 '배송된 원부자재 정확성 향상으로 인한 배송 횟수 감소, 성과를 얻었으며, 입출고 업무에 있어서 '원부자재 입(출)고에 따른 검수(또는 picking) 처리시간 감소' 성과를 얻었다. 그리고 생산 업무에 있어서 '실시간 원부자재 재고 재고파악 가능, 성과를 얻었으며, 관리 및 경영에 있어서 '이해 관계자들 사이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통한 협력관계 강화 및 시장 대응력 향상'의 성과를 얻었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형태와 무관하게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RFID 시스템 성과분석 모형에 대해 실증연구와 함께, 비즈니스 특성과 RFID 시스템 도입 성과와의 연관성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비즈니스 특성과 RHD 시스템 도입성과와의 연관성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형태와 무관하게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RFID 시스템 성과분석 모형에 대해 실증연구와 함께, 비즈니스 특성과 RFID 시스템 도입 성과와의 연관성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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