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MR(Home Meal Replacement) 선택속성이 지각된 효용적 가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형 할인마트와 백화점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Selective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on Perceived Utilitarian Value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 on Consumers of Large Discount and Department Stores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1 no.6, 2011년, pp.934 - 947  

서경화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최원식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이수범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HMR의 선택 속성과 지각된 효용적 가치, 재구매 의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지각된 효용적 가치가 HMR 선택속성과 재구매 의도에와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검증함으로써 다른 선행연구들과 차별화 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에 대한 HMR 선택 속성(음식의 품질, 편의성, 포장, 직원 서비스)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와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음식의 품질 요인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와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2.874, p<0.01), 가설 1-1은 채택되었는데, 이는 HMR의 음식이 맛이 좋으며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소비자의 지각된 효용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원인임을 재 입증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HMR의 편의성에 대한 요인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와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t=3.710, p<0.001) 가설 1-2도 채택되었으며, HMR의 최고 강점 중 하나인 편의성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향후 HMR 시장은 바쁜 현대인들로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여 진다. 그리고 HMR의 포장 요인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와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t=3.707, p<0.001) 가설 1-3도 채택되었으며, HMR 포장 용기가 위생적이고 보관 및 저장이 용이하며 포장 용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 개발이 무엇보다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HMR을 판매하는 직원 서비스는 지각된 효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t=2.859, p<0.01) 가설 1-4도 채택되었다. 따라서 고객들의 HMR에 대한 지각된 효용적 가치는 음식의 품질, 편의성, 포장, 직원 서비스 등에 따라 형성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음식의 내 외적 품질뿐만 아니라 직원의 무형적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구매 행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핵심요인으로 밝혀졌다. 이는 Hong & Na(2007)의 연구에서 인터넷 의류상품의 제품속성은 모두 실용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밝힌 것과 유사한 결과를 얻은 것으로, 경영자는 HMR 제품의 내 외부 속성 및 서비스에 대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가설 2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효용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t=5.933, p<0.001), 소비자가 지각하는 실용적 가치는 소비자 만족에 중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Choi & Park(2009)가 소비자들은 제공받은 혜택과 지불 비용을 동시에 평가하여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가치와 현재 거래관계에 대한 가치를 결정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지각된 서비스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와 동일하였다. 따라서 HMR의 지각된 효용적 가치는 향후 구매행동으로 이어져 지속적인 성장 발전의 가능성이 있음을 밝힌 것으로써 경영자는 시간, 돈, 노력에 비해 가치 상승을 시킬 수 있도록 상품개발에 보다 집중하고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HMR 소비자의 HMR 선택 속성과 재구매 의도와의 인과관계에서 지각된 효용적 가치의 매개 효과를 분석한 결과, 부분적 매개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완전하지는 않지만 HMR 선택속성은 지각된 효용가치에 의해 상당부분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Son BM(2011)가 관광지의 선택속성에 대한 선택가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충성도로 연결되어 재방문으로 이어져 지각된 가치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products for good taste and convenience, which become an engine to constantly create customers. In addition, this study is aimed at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ective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the perceived utilitarian value,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HMR 선택속성에 따른 차이분석(Jang YJ 2009, Chung et al 2007a, Kim et al 2007, Park JW 2005)과 HMR 선택속성이 지출 및 구매 빈도와의 영향 관계도 분석되었다(Kim et al 2007). 그러나 본 연구는 앞선 연구들을 바탕으로 HMR 선택속성이 지각된 효용적 가치와 구매태도로 발전되어질 수 있는가를 재검증하고, 서비스 품질과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지각된 효용적 가치의 매개효과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들과 차이를 두고자 한다. 특히, 한식은 조리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으로 젊은이들에게 점차 외면 시 당해 오고 있으며, 외국의 다양한 음식문화가 정착되면서 국가의 문화이자 무형적 자산인 전통음식의 계승·발전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함께 새로운 식문화로 발전되고 있는 HMR 시장에 대하여 소비자가 인지하는 효용적 가치를 가공식품을 제외한 한국의 전통음식(주·부식)을 중심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HMR의 선택 속성과 지각된 효용적 가치, 재구매 의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지각된 효용적 가치가 HMR 선택속성과 재구매 의도에와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검증함으로써 다른 선행연구들과 차별화 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외식산업에서 지각된 효용적 가치 연구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HMR 시장이라는 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으며, 특히 HMR의 전반적인 시장이 아닌 한국음식의 HMR만을 대상으로 집중 연구함으로써 다른 연구들과 차별화를 두고자 하였다. 그 결과, 주목받고 있는 한국음식 HMR 제품에 대한 선택 속성들은 소비자들의 효용적 가치를 높게 인지할수록 재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힘으로써 향후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 하겠다.
  • 본 연구는 한국음식의 HMR 제품에 대한 중요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바로 먹는 음식(Ready to eat)’의 예로는 밑반찬, 나물류, 김치 등이고, ‘단순 가열 후 먹는 음식(Ready to heat)’의 예로는 전류, 잡채, 만두 등이 있으며, ‘간단 조리 후 먹는 음식(Ready to end-cook)’의 예로는 탕류, 전골류, 구이류 등으로 햇반과 같은 단순 가공식품과 냉동제품들은 포함하지 않고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함께 새로운 식문화로 발전되고 있는 HMR 시장에 대하여 소비자가 인지하는 효용적 가치를 가공식품을 제외한 한국의 전통음식(주·부식)을 중심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특히, 소비자의 가치 향상에 HMR의 선택 속성 요인이 그 원동력임을 밝히고, HMR 상품 속성과 지각된 효용적 가치, 재구매 의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며, 이러한 인과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 역할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HMR 선택속성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음식의 품질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간편성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포장은 지각된 효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직원 서비스는 지각된 효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a) All items were measured on a 7-point Likert scale from 1-strongly disagree to 7-strongly agree.
  • 가설 2 : HMR의 지각된 효용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소비자의 지각된 효용적 가치는 HMR 선택속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이학식, 임지훈 (2009)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법문사, 서울. pp 186-191. 

  2. Chen PT, Hu HH (2010) The effect of relational benefits on perceived value in relation to customer loyalty: An empirical study in the Australian coffee outlets industry. International J of Hospitality Management 29: 405-412. 

  3. Cho MH, Kim TY (2007) Product development for domestic business traveller in mid-priced hotels: Application of conjoint analysis. J of Tourism Research 31: 201-222. 

  4. Choi IH (2009) Effect of precious metals and jewelry items' properties on shopping value and consumer satisfaction. MS Thesis Kyunggi University, Seoul. p 65-66. 

  5. Choi WL, Park JH (2009) The effect of customer participation on service quality, value and repurchase-intention. J of Marketing Management 14: 177-204. 

  6. Choi YB (2008) The Effects of kimchi product selection attribut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 The Korean J of Culinary Research 14: 203-216. 

  7. Chung LN (2005) Analysis of consumer in clination to convenience towards home meal replacement in Korea. Ph 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p 131. 

  8. Chung LN, Lee HY, Yang IS (2007a) What's the consideration consideration attribute on purchasing the HMR?. Korean J Food Culture 22: 315-322. 

  9. Chung LN, Lee HY, Yang IS (2007b) The structural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attitudes and intention of repurchase of home meal replacement (HMR) according to the product categorie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2: 344-351. 

  10. Costa AIA, Dekker M, Beumer RR, Rombouts FM, Jongen WMF (2001) A consumer-oriented classification system for home meak replacement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2: 229-242. 

  11. Hirschman EC, Holbrook MB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 of Marketing 46: 92-101. 

  12. Hong BS, Na YK (2007) The effect of apparel customer's product, price attributes and shopping values on internet shopping satisfaction. J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 1075-1084. 

  13. Jang YJ (2009) Mature consumers' consumption patterns and selection attributes regarding home meal replacement (HMR). J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2: 97- 119. 

  14. Jeon HK, Kang IH, Cho WS (2010) A study on the structural of characteristics in tourism site, tourist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 of Tourism Research 25: 237-258. 

  15. Jeon HM, Lee SB (2009) Research on home meal replacement (HMR) product development through conjoint analysis.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8: 301-315. 

  16. Jeong IG, Park CJ (2004) A study of the effects of the customer value and switching barriers on the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4: 185-209. 

  17. Jung HS (2011) A study on the purchase behavior of HMR according to the dietary life-styles by female consumers.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p 24-31. 

  18. Jung HS, Park JR, Yoon HH (2010) The effects of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up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in the foodservice industry. J of Culinary Research 16: 134-148. 

  19. Kang HS (2008)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local airlines' e-ticke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experienced by travel agencies. J of Tourism Research 23: 121-138. 

  20. Kim BS (2010) Study of the influence of electronic commerce e-service quality on the perceived value of websites, customer satisfaction and e-loyalty -focused on the internet open market-. M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p 28. 

  21. Kim E (201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ipheral cue of package design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Makgeolli (rice wine) brand -. M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p 10. 

  22. Kim GA (2010)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home meal replacement.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p 2. 

  23. Kim HY (2006) The development of a marketing strategy based on HMR customer characteristics.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p 49-60. 

  24. Kim JH (2011) Relationship among theme park employe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novative behavior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 J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5: 233-254. 

  25. Kim JY, Song HJ, Park SS (2005) Segmentation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HMR) market by lifestyle: The case of S department store in Kang-nam, Seoul. J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8: 137-155. 

  26. Kim SH, Kwon SM (2007) The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and expenditures according to the HMR(home meal relacement) customers' lifestyle. J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9: 16-30. 

  27. Kim SH, Kwon SM, Shim BS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using HMR customer's selection attribute on expenditure and purchasing frequency: Focus on customers using food-court in Seoul. J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0: 91-110. 

  28. Kim YK, Kim JY (2009) A study on the lifestyles of wine consumers in relationship with wine selections attributes, values and satisfaction. J of Tourism Research 23: 239-258. 

  29. Ko JY, Jung MR (2006) The selection attributes of wine: Winerelated lifestyle approach. J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9: 51-67. 

  30. Kuo YF, Wu CM, Deng WJ (2009).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post-purchase intention in mobile value-added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5: 887-896. 

  31. Kwon HS (2008) Study on choice factors of the well-being foods - based on home meal replacement (HMR). M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p 6. 

  32. Kwon TS, Lee YN, Choi W (2005) HMR selection motive and behaviorism by lifestyle type. Korea Hotel Resort Research 4: 395-408. 

  33. Kwun D JW (2011) Effects of campus foodservice attributes 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consumer attitude; A gender-difference approach. International J of Hospitality Management 30: 252-261. 

  34. Lee HY, Chung LN, Yang IS (2005) Conceptualizing and prospecting for home meal replacement (HMR) in Korea by Delphi technique. Korean J Nutrition 38: 251-258. 

  35. Lee IJ, Shin YD, Yu HK (2011) An empirical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value of service, switching costs, and relational performance in upscale hotels.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20: 209-225. 

  36. Lee IS, Shin SJ, Shin WR, Yang YJ, Jung HS, Yoon HH (2011)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in Korean restaurants upon customers utilitarian value, hedonic value and satisfaction of foreigners living in Korea. J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4: 259-278. 

  37. Lewis RC (1984) Isolating differences in hotel attributes.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25: 54-91. 

  38. MacKenzie SB, Lutz RJ (1989)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structural antecedents of attitude toward the ad in an advertising pretesting context. J Marketing 53: 48-65. 

  39. Noh KS (2009)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functional design of flexible food packaging and consumer behavior. Ph D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p 1. 

  40. Olsen NV, Sijtsema SJ, Hall G (2010) Predicting consumers' intention to consume ready-to-eat meals. The Role of Moral attitude. Appetite 55: 534-539. 

  41. Park HH, Ku YS, Koo DM (2007) The influence of consumer's shopping values on the evaluations of fashion product attributes and brand re-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 of price level -. J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 236-246. 

  42. Park JW (2005) Service quality survey of HMR businesses using the QFD technique. MS Thesis Gyeonggi University, Seoul. p 82. 

  43. Park KH, Choi SK, Choi YK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response regarding service and food quality at five-star hotel restaurants. Korean J of Culinary Research 15: 70-83. 

  44. Petrick JF (2002)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scale for measuring the perceived value of a service. J of Leisure Research 34: 119-134. 

  45. Rust RT, Oliver RL (1994). Service quality :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Sage, Publications, London. pp 1-19. 

  46. Ryu HY (2007). The effect of choice attributes evaluation, perceived value, consumer satisfaction on the reuse intention in food service industry. MS Thesis Chosun University, Kwangju. p 16. 

  47. Sanchez-Fernandez R, Iniesta-Bonillo MA (2009) Efficiency and quality as economic dimensions of perceived valu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effect on satisfaction. J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6: 425-433. 

  48. Son BM (2011). The effect of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on perceived value and loyalty of tourists. J of Tourism Research. 26: 201-228. 

  49. Suk KH (2008)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familiar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similarity and choice. J Korea Marketing Review 23: 57-73. 

  50. Sweeney JC, Soutar GN (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 of Retailing 77: 203-220. 

  51. Yun JK, Lee YC, Lee YG (2010) The impact on recognized value, satisfaction, and royalty of customer by service quality of online shopping mall. J of Korean Distribution Association 13: 5-28. 

  52. Zeithaml V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 of Marketing 52: 2-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