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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Home Meal Replacement) 제품 선택속성에 대한 IPA 분석 - 20~40대와 50대 이상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
IPA on the Choice Attribute of HMR (Home Meal Replacement) Products - Focusing on the Comparison among Consumers aged between 20 and 40, or over 50 -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2 no.1, 2019년, pp.50 - 60  

최정화 (숭의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나영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purchasing characteristics and choice attribute of home meal replacement (HMR) products for consumers aged between 20 and 40, or over 50. In addition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must be first considered in the development of HMR products importance-perform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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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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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MR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목표 소비자들의 특성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세대별 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세분시장에 적합한 HMR 제품개발과 상품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40대와 50대 이상 소비자의 HMR 제품 구입특성과 HMR 제품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IPA 분석을 통하여, 20~40대와 50대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HMR 제품 개발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선택속성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40대와 50대 이상 소비자의 HMR 제품 구입특성과 HMR 제품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IPA 분석을 통하여, 20~40대와 50대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HMR 제품 개발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선택속성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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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 트렌드인 HMR 시장은 어떻게 변화했나? 국내 식품산업의 핵심 트렌드인 HMR(Home Meal Replace- ment) 시장은 2008년 이후 연평균 9.7%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2017년 2조 7,00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51.8% 성장하였다(Agricultural Fisheries and Livestock News 2018). 소비자들이 일과 여가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면서 가정식을 대체할수 있는 편의성과 영양을 갖춘 제품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있다(Lee 등 2005; Chung 등 2007).
선택속성의 특성은? 선택속성은 소비자들이 상품 구매를 결정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제품의 속성 수준은 재구매의도와 같은 긍정적인 소비자 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Kong HS 2007). 짧은 조리시간과 간단한 조리방법과 같은 가장 핵심적 속성인 편의성이 소비자들의 HMR에 대한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aCI 2018).
HMR 구매 시 목표 소비자 별 선택속성을 분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선택속성은 제품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속성 중에서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게 되는 속성의 중요도와 제품 이용 후에 지각되는 만족도와 관련이 있다(Song KS 2012). 소비자들이 HMR 구매 시 개인적 특성, 이용목적, 성별, 교육수준, 직업, 연령에 따라 선택속성에 차이를 보이므로(Chung 등 2007; Jang YJ 2009), 목표 소비자 별로 차별화된 상품화 전략이 필요하다. 목표 소비자 별 선택속성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품을 개선하여 제품 판매를 촉진시킬 수있다(Sparrowe 등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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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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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um SK, Jun JK, Huo YH, Choi YJ. 2009. A study on the positioning of deluxe hotel in Busan based on consumer's choice attributes. J North-East Asian cult 20:269-281 

  3. Chung RN, Lee HY, Yang IS. 2007. What's the consideration attribute on purchasing the HMR? J Korean Soc Food Cult 22:315-322 

  4. Jang JS. 2017.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purchase of convenience foods according to the food-related lifestyle in Chinese students. Korean J Food Nutr 30:10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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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Sparrowe RT, Liden RC, Wayne SJ, Kraimer ML. 2001. Social networks and the performance of individuals and groups. Acad Manage J 44: 316-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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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Yang HC, Kim JB, Kim AS. 2016. Different perception on product attributes of HMR: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and consumers. J Distrib Sci 14:4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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