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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를 가르치기 위한 창의적 화학자 폴링의 연구과정 분석
Analyzing the Creative Process of the Pauling's Research for Science Gifted Educa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4, 2011년, pp.945 - 959  

구민아 (경북대학교) ,  김지영 (경북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  김영민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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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를 가르칠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로 거론 되는 것 중 하나는 창의성이다. 과학 영재들에게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과학자처럼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창의적 화학자 '폴링'의 연구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활용한 자료는 폴링의 일대기와 연구 사례, 인터뷰 자료들이다. 이러한 자료들을 분석하여 창의적 사고방법과 연구방법 요소들을 각각 추출할 수 있었다. 창의적 사고방법 요소로는 귀추적 사고, 모순, 관점의 전환, 모형화, 단순화, 은유적 사고,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가 추출되었다. 연구방법 요소는 반복 실험, 공동연구, 이론과 실험의 병행,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이 추출되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과학영재를 지도할 때 사용하는 교육프로그램에 포함시킨다면 과학영재들은 창의적 과학자와 같은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창의성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ativity is always important in science gifted education. There are many research results about enhancing the creativity. One of the ways of enhancing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is to let them think and research like scientists so that they can follow how scientists find problems and solv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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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화학자 폴링의 연구과정을 분석하여 사고방법의 창의적 요소 및 연구방법을 추출하는 것이다. 화학자 폴링은 화학결합의 본질을 밝혀 랭뮤어 상을 받고 단백질 연구와 비타민 C 연구까지 다양한 분야에 업적이 많았던 화학자로 노벨 화학상과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 이 연구에서는 폴링의 창의적인 사고방법과 연구방법을 추출하기 위해 폴링의 일대기와 그의 문제 발견과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방법, 연구방법이 드러난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문제 발견과 문제해결의 창의적인 사례로는 규산염의 구조, 항체특이성, 적혈구성 빈혈증의 원인, 전기음성도에 대한 연구, DNA연구 등이 있었다.
  • 과학자와 관련된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으로는 박문영, 이면우(2007)가 과학자를 소재로 초등 과학영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과학자들의 구체적 삶의 일화와 그들의 과학적 업적을 통해서 과학이 사회나 국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개인으로서의 과학자뿐만 아니라 사회나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과학에 대한 자세와 책임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제로 과학영재 교육에서 과학지식이나 탐구 능력 이상으로 과학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키는 것 또한 중요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교육에서 과학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창의적 화학자 폴링(Linus Carl Pauling, 1901~1994)의 문제 발견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방법의 창의적 요소 및 연구 방법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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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학자 폴링의 업적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화학자 폴링의 연구과정을 분석하여 사고방법의 창의적 요소 및 연구방법을 추출하는 것이다. 화학자 폴링은 화학결합의 본질을 밝혀 랭뮤어 상을 받고 단백질 연구와 비타민 C 연구까지 다양한 분야에 업적이 많았던 화학자로 노벨 화학상과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그는 20세기의 과학자들이 서로 발견하려고 경쟁을 벌였던 DNA의 구조 결정에도 참여했으며, X선 구조결정학, 전자회절, 양자역학, 생화학, 분자정신병학, 핵물리학, 면역학, 진화학 등에서 중요한 발견을 했고, 400편 이상의 논문을 썼다.
과학영재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과학영재 교육은 학생들이 장래의 창의적인 과학자로 성장하기 위해 도움을 주도록 계획된 교육이어야 한다(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 2002). 또한 과학영재 교육의 목적이 실질적 탐구 활동에서 과학자와 같이 독립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율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습자를 양성하는 것(Betts, 2004; Treffinger, 1975; Watters & Diezmann, 2003)에 있기 때문에 과학영재 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자들이 창의성(Langley, Simon, Bradshaw, Zytkow, 1987)을 바탕으로 과학자처럼 사고하고 탐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과학영재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과학자와 관련된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으로는 박문영, 이면우(2007)가 과학자를 소재로 초등 과학영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과학자들의 구체적 삶의 일화와 그들의 과학적 업적을 통해서 과학이 사회나 국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개인으로서의 과학자뿐만 아니라 사회나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과학에 대한 자세와 책임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제로 과학영재 교육에서 과학지식이나 탐구 능력 이상으로 과학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키는 것 또한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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