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4, 2011년, pp.945 - 959
구민아 (경북대학교) , 김지영 (경북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 김영민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Creativity is always important in science gifted education. There are many research results about enhancing the creativity. One of the ways of enhancing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is to let them think and research like scientists so that they can follow how scientists find problems and solve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화학자 폴링의 업적은 무엇인가? | 이 연구는 화학자 폴링의 연구과정을 분석하여 사고방법의 창의적 요소 및 연구방법을 추출하는 것이다. 화학자 폴링은 화학결합의 본질을 밝혀 랭뮤어 상을 받고 단백질 연구와 비타민 C 연구까지 다양한 분야에 업적이 많았던 화학자로 노벨 화학상과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그는 20세기의 과학자들이 서로 발견하려고 경쟁을 벌였던 DNA의 구조 결정에도 참여했으며, X선 구조결정학, 전자회절, 양자역학, 생화학, 분자정신병학, 핵물리학, 면역학, 진화학 등에서 중요한 발견을 했고, 400편 이상의 논문을 썼다. | |
과학영재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과학영재 교육은 학생들이 장래의 창의적인 과학자로 성장하기 위해 도움을 주도록 계획된 교육이어야 한다(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 2002). 또한 과학영재 교육의 목적이 실질적 탐구 활동에서 과학자와 같이 독립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율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습자를 양성하는 것(Betts, 2004; Treffinger, 1975; Watters & Diezmann, 2003)에 있기 때문에 과학영재 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자들이 창의성(Langley, Simon, Bradshaw, Zytkow, 1987)을 바탕으로 과학자처럼 사고하고 탐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과학영재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 |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과학자와 관련된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으로는 박문영, 이면우(2007)가 과학자를 소재로 초등 과학영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과학자들의 구체적 삶의 일화와 그들의 과학적 업적을 통해서 과학이 사회나 국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개인으로서의 과학자뿐만 아니라 사회나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과학에 대한 자세와 책임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제로 과학영재 교육에서 과학지식이나 탐구 능력 이상으로 과학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키는 것 또한 중요한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