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재교육기관 교원자격에 관한 법 규정의 검토
Legal Imperatives Related to Teacher Certification in Gifted Educa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1, 2010년, pp.231 - 256  

박창언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영재교육기관의 교원자격 제도에 관한 법 규정을 검토함으로써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의 자격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영재교육진흥법'의 성격과 연구의 기본틀에 대해 고찰하였다. '영재교육진흥법'은 '초 중등교육법'에 비해 특별법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반아동을 위한 교원과는 다른 교원자격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초 중등교육법'과 '영재교육진흥법'상의 교원자격에 대한 법제 현황을 분석하였다. 법제 분석을 통해 그 특징을 고찰함으로써 법 규정의 검토를 위한 기초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재교육기관별 교원자격에 대한 법 규정의 문제점들을 검토하였다. 여기서는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자격과 임용, 자격규정, 영재교육 담당교원 자격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영재교육기관별 교원자격의 차별화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논의 결과 영재의 학습에 대한 권리를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세분화된 자격과 교육프로그램의 최소한도의 규정성, 그리고 영재교육기관별 교원자격의 차별성보다는 공통성을 규정하고 영재교육프로그램의 차별화를 위한 교원자격의 종류를 다양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attempts to explore legal issues related to teacher certification in gifted education. For this end, first, the institutional processes of the 'Law of the Promotion of Educ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and its legal characteristics were reviewed. The 'Law of the Promotion of Educ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법의 의미는 무엇인가? 교육법을 특별법으로 논의하는 것은 일반법과의 관계에서 법의 효력 범위가 일반적인가 또는 특수적인가에 의한 구분이다. 일반법은 법의 효력이 미치는 범위가 특별히 제한 없이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범위를 의미하며, 특별법은 일정한 표준에 따라 제한적으로 적용되는 법을 말한다. 일반법과 특별법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영재의 경우에도 교육을 받을 권리라는 대 전제에서 여타의 교육관련 주체에 대한 권리나 권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의 본질적 목적으로서 자아실현은 헌법에 제시된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에 주된 목적을 두며, 이는 영재교육에서도 일반 아동의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과 동일한 사항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영재의 경우에도 교육을 받을 권리라는 대 전제에서 여타의 교육관련 주체에 대한 권리나 권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법의 분류에서 국내법은 무엇을 표준으로 하여 여러 가지로 구분되는가? 법은 여러 가지 표준에 의해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법의 분류에서 국내법은 법의 성질이나 내용 및 법적 효력 등을 표준으로 하여 여러 가지로 구분된다. 교육법을 특별법으로 논의하는 것은 일반법과의 관계에서 법의 효력 범위가 일반적인가 또는 특수적인가에 의한 구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낙운 (1986). 현행교육법해설. 서울: 하서출판사. 

  2. 김홍원, 조석희, 이윤식, 박주상 (2000). 영재교육 담당교원 양성 및 임용방안 연구. 수탁연구 CR2000-16.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 류지영 (2005). 미국 영재교원 양성체제가 한국 영재교육 양성체제에 주는 시사.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69-88. 

  4. 박경희, 서혜애 (2007). 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탐색 연구. 영재교육연구, 17(1), 77-98. 

  5. 박창언, 서혜애 (2008). 영재에 대한 의무교육 제도의 교육법적 검토. 영재교육연구, 18(3), 543-568. 

  6. 박창언, 최호성, 서혜애 (2009). 영재교육진흥법에 대한 교육법적 쟁점. 영재교육연구, 19(2), 211-240. 

  7. 법제처 홈페이지. http://www.law.go.kr. (2010.2.28. 검색) 

  8. 서혜애 (2008). 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의 효율적 실천을 위한 행 ? 재정 지원의 요구분석. 영재교육연구, 18(2), 175-200. 

  9. 서혜애, 박경희 (2007). 영재교육 교사연수의 교사 전문성 신장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영재교육연구, 17(3), 421-442. 

  10. 안기성 (1994). 교육법학연구.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11. 윤정일 (1991). 교육법의 기본원리와 구조에 관한 법철학적 분석연구. 서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2. 이돈희 (1999). 교육정의론. 서울: 교육과학사. 

  13. 한경주 (1983). 교육법강의. 서울: 법문사. 

  14. Croft, L. J. (2003). Teachers of the gifted: Gifted teachers. In N. Colangelo and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558-571) Boston, MA: Pearson. 

  15. Davison, J. (1996). Meeting state mandates for gifted and talented: Iowa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Roeper Review, 19(1), 41-43. 

  16. Karnes, F. A., & Stephens, K. R. (2008). Achieving excellence: Educating the gifted and talented. Old Tappan, NJ: Pearson Education Inc. 

  17. Maker, C. J. (1982).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gifted. Rockville, MD: Aspen System Corporation. 

  18. VanTassel-Baska, J., & Johnsen, S. (2007). Teacher education standards for the field of gifted education. Gifted Child Quarterly, 21(2), 182-205. 

  19. Zirkel, P. (2004). The case law on gifted education: A new look. Gifted Child Quarterly, 48(4), 309-3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