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퍼스널 이미지 구축을 위한 브랜딩 전략
The Personal Branding Strategy for Effective Construction of Personal Imag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5 no.5, 2011년, pp.87 - 102  

김미경 (숙명여자대학교 숙명리더십개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intends to exploit a strategy method of personal branding improving a personal value for construction of a personal image. As an assessment, the model of construction strategy of personal branding is developed in four steps of a model, construction of personal branding, by using elem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어떤 추세인가? 브랜드 마케팅은 다양한 정보를 가장 함축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략으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들에게 자신이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구축하여 이를 통해 기업과 개인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은 기능 중심의 마케팅 보다는 이미지 창출과 관리를 통한 이미지 중심의 전략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존의 브랜드를 새롭게 바꾸고 현대적 이미지를 갖는 브랜드 재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무엇인가? 브랜드 마케팅은 다양한 정보를 가장 함축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략으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들에게 자신이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구축하여 이를 통해 기업과 개인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은 기능 중심의 마케팅 보다는 이미지 창출과 관리를 통한 이미지 중심의 전략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퍼스널 이미지의 의미와 개인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퍼스널 브랜딩 구축 전략의 모형개발 연구의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 개인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퍼스널 이미지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퍼스널 이미지의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퍼스널 브랜드의 의미를 규명하고 개인의 이미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퍼스널 브랜딩 구축 전략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를 중심으로 퍼스널 브랜드 구축 전략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이론적 연구를 통해 개발한 퍼스널 브랜드 구축전략의 프로세스에 따라 퍼스널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리더의 사례를 분석하여 개발한 모형의 타탕성과 의미를 도출해 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llport, G. W.(1995), Becoming: basic considerations for psychology of personality. New Haven, Conn.:Yale University. Press. 

  2. May, M. A., Hartshorne, H ., Welty, R E. (1930), Personality and character tests. Psychological Bulletin, 27, pp. 485-494. 

  3. Cattell, R. B., Cattell, A. K., Cattell, H. E. (1993). Sixteen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5th ed.). 

  4. Eysenck, H. J.(1967). The biological basisof personality. Springfield. IL: C. C.Thomas. 

  5. Boulding, K.(1956). The images.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6. Hacker, K. l.(1995).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the construction of candidate images. In K. L. Hacker (Ed.), pp.65-82. 

  7. Grunig, Grunig, and Dozier(2002), Excellent Public Relations and Effective Organizations: a study of communication management in three countries: Lawa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223. 

  8. Kotler, P.(1988), Marketing Management (6th ed.), b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v 

  9. Miller, A. H., Wattenberg, M. P., Malanchuk, O.(1986). "Schematic assessments of presidential candidates".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80(2), pp.521-540. 

  10. Scott, W. A.(1966). Psychological and Social Correlates of Intermational Images, In Internal behavior, edited by H. C. Kelman, NY Halt Kinehart and Winston. 

  11. Merhrabian, A.(1981). Silent message: Implicit communication of emotions and attitudes (2nd ed.). Wadsworth, Belmont, California. 

  12. McCroskey, J. C., Jensen, T., Todd, C.(1972), "The generalizability of scales for public figures". Paper presented to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vention. Chicago. pp.136-137. 

  13. Wattenberg, M. P.(2004). "Elections; Personal popularity in U.S. presidential elections", Presidential Studies Quarterly, 34(1), pp. 143-155. 

  14. Wakshlag, J. J., Edision, N. G. (1979). "Attraction, credibility, perceived similarity, and the image of public figures". Communication Quarterly, 27. pp.27-34. 

  15. 김현주(1999). "대통령후보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커뮤니케이션", 한국방송학보, 12. pp. 45-75. 

  16. 김혜성(2010). "대학생의 정치지도의 이미지에 대한 Q 방법론 연구", 평화연구, 봄호, PP. 68-89. 

  17. 김미경(2008), "CEO의 이미지가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패션비즈니스, 12(1), pp.136-137. 

  18. 박형렬(1998), 지도자의 이미지관리, 치유, pp.52-58. 

  19. Davia Andrusia & Rick Haskins (2001), Brand Yourself, 권춘호(역), 학원사, p.8. 

  20. Peter Montoya (2009). 퍼스널 브랜딩 신드롬, 도희진 (역), 바이북스 pp.37-39. 

  21. Aaker, D. A.(1991), Managing Brand Equity, NY: The Free Press, p.17. 

  22. Keller, K. L.(1998),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Hall: p.93. 

  23. 김미경(2008), "CEO의 이미지가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패션비즈니스, 12(1), pp.129-146. 

  24. 이너서클 펀더멘탈(2003). 퍼스널 브랜딩, 씨앗을 뿌리는 사람, pp.92-101. 

  25. Peter Montoya (2009). 퍼스널 브랜딩 신드롬, 도희진 (역), 바이북스 pp.40-42. 

  26. Robin Fisher Roffer(2005). 나라는 브랜드를 사랑하라, 구승준. 운진희(역), 한문화. 

  27. Philip Kotler, Irving Rein, Michael Hamlin, & Martin Stolter (2010), 퍼스널 마케팅, 방영호역, 위너스 북, pp.223-253. 

  28. 신병철(2006), 개인브랜드 성공전략, 살림, pp.101-152. 

  29. 이종호(2009). "퍼스널브랜드 프로젝트", 마케팅 4월호, pp.55-63. 

  30. Aaker, D. A.(1996). Building Strong Brands, A Division of Simon & Schuster Inc. New York, The Free Press. 

  31. Celia Lury(2004). Brands: The Logos of the Global Ecomony, Routledge. 

  32. Peter Montoya (2009). 퍼스널 브랜딩 신드롬, 도희진 (역), 바이북스 p.8. 

  33. Philip Kotler, Irving Rein, Michael Hamlin, & Martin Stolter (2010), 퍼스널 마케팅, 방영호역, 위너스 북, pp.280-297. 

  34. Brce Newmen (2000). 대통령 선거마케팅, 김충현 (역), 나남. p.33. 

  35. Philip Kotler, Irving Rein, Michael Hamlin, & Martin Stolter (2010), 퍼스널 마케팅, 방영호역, 위너스 북, pp.433-439. 

  36. 이너서클 펀더멘탈(2003). 퍼스널 브랜딩, 씨앗을 뿌리는 사람, p.224. 

  37. Philip Kotler, Irving Rein, Michael Hamlin, & Martin Stolter (2010), 퍼스널 마케팅, 방영호역, 위너스 북, pp.310-345. 

  38. Martha Stewart(2005), 마사 스튜어트 아름다운 성공, 김종식(역), 황금 나침반, p.2. 

  39. Martha Stewart(2005), 마사 스튜어트 아름다운 성공, 김종식(역), 황금 나침반, pp.8-9. 

  40. Christopher M. Byron(2002), 마사스튜어트, 최인자 (역), 동아일보사 pp.80-90. 

  41. Philip Kotler, Irving Rein, Michael Hamlin, & Martin Stolter (2010), 퍼스널 마케팅, 방영호역, 위너스 북, pp.278-280. 

  42. 김남희 "족쇄 풀린 미국 '살림의 여왕' 마사 스튜어트", (2011. 05. 27), 조선일보:W뉴스피플, 자료검색일 2011. 06. 01, 자료출처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5/27/2011052700301.html 

  43. "The 25 Most Powerful Women of the Past Century : Martha Stewart", (2010. 09. 08), Time Specials, 자료검색일 2011. 06. 20, 자료출처 http://www.time.com/time/specials/packages/article/0,28804,2029774_2029776_2031814,00.html 

  44. "The 2010 TIME 100: In our annual TIME 100 issue we name the people who most affect our world", (2010. 04. 29), Time Specials, 자료검색일 2011. 06. 01, 자료출처 http://www.time.com/time/specials 

  45. Martha Stewart(2005), 마사 스튜어트 아름다운 성공, 김종식(역), 황금 나침반, p.167. 

  46. Philip Kotler, Irving Rein, Michael Hamlin, & Martin Stolter (2010), 퍼스널 마케팅, 방영호역, 위너스 북, pp.3278-279. 

  47. Christopher M. Byron(2002), 마사스튜어트, 최인자 (역), 동아일보사 pp.328-349. 

  48. "Change Your 'Home Interior', 마사 스튜어트의 인테리어 노하우", (2011. 06. 09), 현대카드 Super Series, 자료검색일 2011. 07. 11, 자료출처 http://superseries.kr/25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