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8, 2011년, pp.1092 - 110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f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supervision emphasizing reflective thinking on science teaching of elementary teacher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two teachers. This study was divided in former, middle, and later periods, and consisted of monitor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교사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 개선을 통해 학생들에게 분석적이고 탐구적이며 창의적인 습관을 길러 주고, 학생들이 가진 선천적인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과학적인 개념을 스스로 습득하도록 돕고 학생들의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있다. 교사의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현장에서 포괄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방법이 수업장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변영계와 박혜련, 2002), 효과적인 수업장학을 위해 교수 방법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질적인 변화가 일어나야한다. | |
본 연구에서 진행한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 중기 이후에는 어떤 반성이 증가하였나? |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 기간 동안 교사의 반성 수준과 반성 내용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면담 기록지와 저널 기록지를 분석한 결과, 교사 모두 기계적 반성을 가장 많이 하였다. 그러나 수업장학 중기 이후에는 기계적 반성이 감소하고 실천적 반성과 비판적 반성이 증가하였다. 반성 내용은 72개의 유형이 분석되었다. | |
Dewey(1933)와 Schon(1983)이 강조하는 반성적 사고란 무엇인가? | 특히 Dewey(1933)는 반성적 사고의 개념을“반성의 시작은 의심에서 시작되며, 자기 평가와 개발에 대한 의지가 있을 때, 내적·외적 정신작용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서 인간의 경험과 반성적 사고의 균형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Schon(1983) 은“앎과 행위의 상호작용이며 이를 실천하는 것으로 반성적 사고는 단지 행위를 돌이켜 살피는 것이 아니라, 행위 기저의 앎을 비판적으로 재구성하여 이를 행동으로 옮겨 검증하는 실천적 전문가로서 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Dewey(1933)와 Schon(1983)이 강조하는 반성적 사고란 자신이 인식 하는 행위를 비판적으로 되돌아보고 재구성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적 지식을 의미한다. |
곽현주(2004). 수업 반성과정과 유치원 교사의 교수 행동.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찬종, 맹승호, 차현정, 박영신, 오필석(2006). 과학 교수활동에 대한 우선순위와 동기적 근접발달영역에 비추어 본 초임 과학 교사와 경력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25-439.
김효남, 박도영(2008). 미국과 한국의 초등학교과학 수업의 비교. 교과교육학연구, 12(1), 39-54.
노영희(1997).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교사교육의 방향. 제5회 유아교육학술대회, 중앙 유아교육학회, 121-145.
박은혜(1996).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교육. 유아교육연구, 16(1), 175-192.
변영계, 박혜련(2002). 수업장학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분석. 교육연구, 12, 23-43.
성은영(2006). 반성적 사고 중심의 질문개선 교사교육 과정에 나타난 교사의 질문 변화와 교육적 의미탐색. 한국유아교육학회, 26(6), 59-81.
유홍옥(2005).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유치원교육 실습과 예비교사의 발달적 변화. 유아교육학논집, 9(1), 257-277.
이근준(2005). 중학교 초임과학교사들의 실험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수 행동요소와 탐구요소, 탐구수준에대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영석, 이세나(2004). 유아교사의 전문성 개발을위한 소고: 반성적 사고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 11(4), 229-254.
정애란, 맹승호, 이선경, 김찬종(2007).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수업 실행에 대한 관심 영역과 반성적 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7), 893-906.
정진우, 이근준, 김진국(2006). 중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서 초임 과학 교사들의 탐구 지도 수준 분석. 한국지구과학학회, 27(4), 364-373.
정현숙(2002).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관한 연구. 상지여자대학 논문집, 21, 221-240.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1, Cognitive Domain. NY: Longman
Blosser, P. E. (1973). Handbook of effective questioning techniques. Washington, OH: Education Associates.
Cook, G. (1996). Using clinical supervision to promote inquiry. Journal Staff Development, 17(4), 46-50.
Dewey, J. (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Boston: D. C. Heath.
Feldman, S. (1998). Informal work and social change. NY: Ithaca.
Fettig, D. (1999). A study of the Colton and Sparks-Langer framework for teacher reflection and a description of its use with experienced classroom teach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Garcia, M. (1996). The relationship between reflective thinking and level of teacher development as Measured in teachers' stimulated recall interview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Hatton, N., & Smith, D. (1995). Reflection in teacher education: toward definition and implment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1(1), 33-49
Kindsvatter, R., Wilen, W., & Ishler, M. (1988). Dynamics of effective teaching. NY: Longman.
Korthagen, F. (1985). Reflective teaching an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5), 11-15.
Pultorak, E. G. (1996). Followling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Reflection in Novice Teachers: Three Years of Investig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7(4), 22-30.
Ross, D. D. (1989). First Steps in developing a reflective approach.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0(2), 22-30.
Sergiovani, T. J., & Starratt, R. J. (1983). Supervision: A redefinition(6th Ed). Boston: McGraw-Hill. of Curriculum Studies, 23(6), 507-536.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Sparks-Langer, G. M., & Colton, A. B. (1991). Synthesis of research on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Educational Leadership, 48(6), 37-44.
Van Manen, M. (1977). Linking ways of knowing with ways of being practical. Curriculum Inquiry, 6(3), 205-228.
Ward, J. R., & McCotter, S. S. (2004) Reflection as a visible outcome for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 243-256.
Wenglinsky, H. (2000). How teaching matters: bringing the classroom back into discussions of teacher quality.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Zeichner, K. M. (1981). Reflective teaching and field based experience. Interchange, 12(4), 1-22.
Zeichner, K. M., & Liston, D. P. (1987). Teaching student teachers to reflect. Harvard Educational Review, 11(5), 565-575.
Zeichner, K. M., & Liston, D. P. (1996). Reflective teaching: An introduction. Mahwah, NJ: Erlbau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