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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이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structional Supervision Emphasizing Reflective Thinking on Teaching Science of Elementary Teacher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8, 2011년, pp.1092 - 1109  

김영순 (한국교원대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  신애경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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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이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경력이 18년인 A교사와 4년인 B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업장학은 수업장학 전기, 중기, 후기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서 VTR을 통해 자기 수업 검토하기, 면담하기, 동료협의하기, 저널쓰기와 교사 연수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9회 수업을 녹화하여 전사한 수업관찰 기록지와 9회의 면담을 기록한 면담 기록지, 교사가 작성한 7회의 저널 기록지, 연구자가 작성한 수업일지이며, 자료 분석을 위해서 반성 수준 분석틀, 질문 분석틀, 피드백 분석틀, 교수 방법 분석틀, 교수 행동 요소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수를 분석하였고 관련 사례를 제시하는 질적인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 기간 동안 교사의 반성 수준과 반성 내용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면담 기록지와 저널 기록지를 분석한 결과, 교사 모두 기계적 반성을 가장 많이 하였다. 그러나 수업장학 중기 이후에는 기계적 반성이 감소하고 실천적 반성과 비판적 반성이 증가하였다. 반성 내용은 72개의 유형이 분석되었다. 그 중에서 10번 이상 반성한 내용은 수업 자료, 수업 시간, 수업 전개 방법, 수업 목표 달성, 학생 행동 특성, 학생의 흥미와 관심, 수업 방법 개선, 탐구 방법 개선에 관한 내용이었다. 특히, 학생의 흥미와 관심, 수업 방법 개선, 탐구 방법 개선은 수업장학 후기에 더욱 빈도수가 증가하였는데 그러한 결과는 교사의 실천적 반성이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교사의 질문은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교사 모두 확산적 질문의 빈도가 증가하였는데 특히, 교사 연수를 실시한 수업장학 후기에 확산적 사고 질문이 크게 증가하였다. 피드백의 변화는 수업장학 후기에 교사 모두 지연적 피드백이 증가하였고, 그 중에서 추가적 질문이 증가하였다. 교수 방법은 관찰 실험 활동과 질문 대답 활동 위주의 수업을 진행했으며 다양한 교수 방법을 사용하였다. 교수 행동 요소는 모두 29개가 분석되었는데, A교사는 27개, B교사는 28개의 교수 행동 요소를 사용하였다. 수업장학 후기에 새롭게 늘어난 교수 행동 요소를 살펴보면, A교사는 학생의 질의응답 활동이 추가되었고, B교사는 개념 정의 및 확인, 변인 확인 및 통제, 실험 시간 안내, 실험결과 예상, 학생 질의응답, 후속 학습 안내 활동이 늘어났다. A교사는 수업장학 이후에 일관성 있게 다양한 교수 행동 요소를 사용하였고, B교사는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는 데 개방적이었으며 다양한 교수 행동 요소를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은 경력이 많은 교사와 적은 교사 모두에게 높은 수준의 반성과 바람직하고 다양한 교수 행동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수업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교사의 자발적인 자기수업 관찰, 면담, 저널쓰기와 명시적인 교사 연수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f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supervision emphasizing reflective thinking on science teaching of elementary teacher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two teachers. This study was divided in former, middle, and later periods, and consisted of monitoring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교사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 개선을 통해 학생들에게 분석적이고 탐구적이며 창의적인 습관을 길러 주고, 학생들이 가진 선천적인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과학적인 개념을 스스로 습득하도록 돕고 학생들의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있다. 교사의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현장에서 포괄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방법이 수업장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변영계와 박혜련, 2002), 효과적인 수업장학을 위해 교수 방법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질적인 변화가 일어나야한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 중기 이후에는 어떤 반성이 증가하였나?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 기간 동안 교사의 반성 수준과 반성 내용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면담 기록지와 저널 기록지를 분석한 결과, 교사 모두 기계적 반성을 가장 많이 하였다. 그러나 수업장학 중기 이후에는 기계적 반성이 감소하고 실천적 반성과 비판적 반성이 증가하였다. 반성 내용은 72개의 유형이 분석되었다.
Dewey(1933)와 Schon(1983)이 강조하는 반성적 사고란 무엇인가? 특히 Dewey(1933)는 반성적 사고의 개념을“반성의 시작은 의심에서 시작되며, 자기 평가와 개발에 대한 의지가 있을 때, 내적·외적 정신작용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서 인간의 경험과 반성적 사고의 균형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Schon(1983) 은“앎과 행위의 상호작용이며 이를 실천하는 것으로 반성적 사고는 단지 행위를 돌이켜 살피는 것이 아니라, 행위 기저의 앎을 비판적으로 재구성하여 이를 행동으로 옮겨 검증하는 실천적 전문가로서 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Dewey(1933)와 Schon(1983)이 강조하는 반성적 사고란 자신이 인식 하는 행위를 비판적으로 되돌아보고 재구성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적 지식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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