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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공기스프링의 특성에 대한 실험적 고찰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An Automotive Air Spring 원문보기

유공압시스템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 Fluid Power Systems Society, v.8 no.2, 2011년, pp.17 - 22  

이재천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학과) ,  류하오 (계명대학교 전자화자동차부품지역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of an air spring characteristics is necessary to design and control automotive air suspension system properly. A mathematical model of an air spring was derived in light of energy conservation first. Then static and dynamic experiments of the air spring have been fulfilled. The static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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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Faisa6)의 모델 식은 실험결과와 비교되지 않았으며, Lee7)의 연구는 공기스프링의 피스톤을 직선원통형으로 특수 제작하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수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용 공기스프링을 대상으로 실험을 통해 정적강성과 동적강성을 측정하여 그 특성을 규명하였다. 아울러 Faisa의 모델에 에너지보존법칙을 적용하여 확장된 공기스프링의 해석모델을 유도하고 변위-스프링력 선도로부터 얻은 정적강성의 실험결과와 식으로 계산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 공기스프링의 동적시험의 목적은 스프링변위의 가진 주파수에 따라 변화하는 공기스프링의 동적강성을 측정하기 위함이다. 공기스프링의 동적시험 장치는 Fig.

가설 설정

  • 7) 초기 공기압력이 5bar, 6bar, 7bar, 8bar인 상태에서 4)에서 6)을 각각 반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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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 스프링의 정적강성이란 무엇인가? 3) 이처럼 가변 강성은 공기스프링의 주요 장점 중 하나로서, 연속가변 댐퍼와 함께 공기 현가시스템의 핵심 요소이다. 공기 스프링의 정적강성은 공기스프링 내부의 공기가 정적평형(static equilibrium)과정에서의 강성이며, 동적강성은 단순조화진동(simple harmonic vibration)의 입력 진동변위 대 출력 힘 간의 주파수 기반의 비 (frequency-based ratio)로 정의된다.4) 통상적으로 공기 스프링의 정적강성은 여러 가지 초기 공기압력조건에서의 변위-힘(displacement- force)선도를 통해 계산할 수 있다.
공기 스프링의 동적강성이란 무엇인가? 3) 이처럼 가변 강성은 공기스프링의 주요 장점 중 하나로서, 연속가변 댐퍼와 함께 공기 현가시스템의 핵심 요소이다. 공기 스프링의 정적강성은 공기스프링 내부의 공기가 정적평형(static equilibrium)과정에서의 강성이며, 동적강성은 단순조화진동(simple harmonic vibration)의 입력 진동변위 대 출력 힘 간의 주파수 기반의 비 (frequency-based ratio)로 정의된다.4) 통상적으로 공기 스프링의 정적강성은 여러 가지 초기 공기압력조건에서의 변위-힘(displacement- force)선도를 통해 계산할 수 있다.
자동차 현가시스템에 적용되는 공기 스프링의 장점은 무엇인가? 1은 자동차 현가시스템에 사용되는 공기스프링을 보여준다. 공기스프링은 고압 공기를 채운 고무 벨로우즈(bellows)로써 코일 스프링, 리프(leaf) 스프링에 비해 가볍고, 구조적 전달소음을 감쇠할 뿐만 아니라, 공기압, 내부 체적, 유효면적(effective area)에 의해 스프링 상수가 결정되어 부하능력(load carrying capacity) 조정이 가능하고, 차량의 하중변동에도 불구하고 고유주파수(eigenfrequency)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 이에 따라 공기스프링은 고급승용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미니밴을 중심으로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 향상을 위해 널리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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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Q. Giuseppe and S. Massimo, "Air Suspension Dimensionless Analysis and Design Procedure", Vehicle System Dynamics, Vol. 35, No. 6, pp. 443-475, 2001. 

  2. R. A Williams, "Automotive Active Suspension Part 1: Basic Principles", Proc.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 Automobile Engineering, Vol.211, No. 6, pp.4 15-426, 1997. 

  3. H. Wallentowitz, Vertical/Lateral Vehicle Dynamics, Intitute fure Kraftfahrwesen, 1st Ed. IKA Verlag Aachen, 2002. 

  4. ISO 10846-1, Acoustics and Vibration - Laboratory Measurement of Vibro-acoustic Transfer Properties of Resilient Elements - Part I: Principles and Guidelines, pp. 2-9, 1997. 

  5. 이재천, "자동차 공기현가 공압회로 해석 및 대체회로 설계", 유공압시스템학회논문집, 제5권, 제4호, pp. 17-25, 2208. 

  6. B. Faisa, "Investigation of Switching Valve for Air-Spring Auxiliary Volumes by Means of Simulation with a Full Vehicle Model", Diplomarbeit, Intitute fure Kraftfahrwesen Aachen, 2004. 

  7. S. J. Lee, "Development and Analysis of An Air Spring Model", Int. J.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1, pp. 471-4579, 2010. 

  8. R. A Williams, "Automotive Active Suspension Part 2: Practical Considerations", Proc.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 Automobile Engineering, Vol. 211, No. 6, pp. 427-444, 1997. 

  9. KS R 2057, Air Spring for Trucks and Buses, Korean Standard Associatio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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