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간 개선이 학생, 교사, 학교 및 지역사회에 미치는 다면적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ultiple Effects of School Renovation on Students, Teachers, Schools and Local Community원문보기
This study explored what impacts can be brought to students, teachers, schools, and community by the improvement of physical environment of school spaces. For the purpose, we studied 5 schools (2 elementary and 3 middle schools) who took part in the Happy School Project funded by the Ministry of Cul...
This study explored what impacts can be brought to students, teachers, schools, and community by the improvement of physical environment of school spaces. For the purpose, we studied 5 schools (2 elementary and 3 middle schools) who took part in the Happy School Project funded by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in 2008. Ten series of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arried out with a sample of 28 students and 20 teachers who experienced both before and after the school renovation project. The analysis of the interview data revealed that although the project was concerned with a part of school space such as restroom or reading room, it could bring multiple effects such as following: First, the students addressed that they felt "good" about school environment, which led them to feel good about their "schools." This change was found out to bring about more positive attitudes towards a school in general, public manners, peer relationships, emotional well-being, and learning. Second, the teachers became to value more their principals' leadership, being more satisfied with their work environment and more concerned about management of school facilities, and happier with students in terms of teaching and guidance than before. Third, all the 5 schools seem to go through a noticeable change in terms of a school climate and ethos in a more positive and harmonious way. Finally, 'spread', 'promotion', and 'openness' effects were discussed with regard to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chools and local community.
This study explored what impacts can be brought to students, teachers, schools, and community by the improvement of physical environment of school spaces. For the purpose, we studied 5 schools (2 elementary and 3 middle schools) who took part in the Happy School Project funded by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in 2008. Ten series of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arried out with a sample of 28 students and 20 teachers who experienced both before and after the school renovation project. The analysis of the interview data revealed that although the project was concerned with a part of school space such as restroom or reading room, it could bring multiple effects such as following: First, the students addressed that they felt "good" about school environment, which led them to feel good about their "schools." This change was found out to bring about more positive attitudes towards a school in general, public manners, peer relationships, emotional well-being, and learning. Second, the teachers became to value more their principals' leadership, being more satisfied with their work environment and more concerned about management of school facilities, and happier with students in terms of teaching and guidance than before. Third, all the 5 schools seem to go through a noticeable change in terms of a school climate and ethos in a more positive and harmonious way. Finally, 'spread', 'promotion', and 'openness' effects were discussed with regard to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chools and local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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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학교공간의 디자인 변화가 학생, 교사, 학부모에 미치는 다면적인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의 디자인공간문화과에서 주관한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학교들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2008년도에 시작된 이 사업에는 경기, 경북에 위치한 초등학교 2개교(이하 K교, N교로 각각 표기)와 서울, 전주, 밀양에 위치한 중학교 3개교(이하 S교, J교, M교로 각각 표기)가 참여하였다.
이는 곧 일정한 장소의 넓이, 깊이, 높이, 색채 등 기하학적인 공간 특성에 대한 지각뿐만 아니라 그 장소에 대해 갖는 개인의 지식, 감정, 인식,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포괄한다(Shamai, 1991). 이러한 이해의 기반 위에 본 연구는 국내의 5개 초, 중등 학교에서 이루어진 일부 학교공간의 개선 사업이 학생, 교사, 학교 및 지역사회에 가져온 파급 효과를 그 공간의 사용자인 학생과 교사의 관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공공질서와 기초질서 의식 측면에서의 변화이다. 화장실이 깨끗하고 편리해지면서 학생들은 자연히 그 공간을 아끼게 되고 이전 화장실을 사용했을 때와는 다른 행동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셋째, 교우관계에서의 변화이다. 깨끗하고 편리한 화장실이 학생들에게 가져온 또 다른 변화는 학생들이 화장실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났고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 행태가 변화하게 되었다.
제안 방법
1~3단계까지의 분석 작업은 저자들이 각자 개별적으로 실시하였고 이후 논의를 거쳐 4단계를 최종 결과물로 얻었다. 이 과정에서 자료 분석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저자 이외에 본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육학 연구자 2인(교수 1인, 박사 1인)에게 분류 절차 및 주제군 명명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본 연구에서 드러난 교사 관련 변화는 크게 학교 운영 및 생활, 학생지도, 그리고 학업지도로 구분되었다.
학생과 교사 인터뷰는 집단별로 따로 실시되었으며 각 인터뷰에는 약 4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인터뷰 장소는 조용하고 타인의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는 회의실이나 빈 교실 등을 사용하였다. 학생과 교사 집단을 대상으로 모두 10회 진행된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모두 교신 저자에 의해 진행되었고, 두 번째 저자는 인터뷰 장소에서 참석자의 특성과 좌석배치, 인터뷰 정황 등을 기록하고 녹음하였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학교공간 변화가 개개인에게 가져온 변화를 파악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였다. 인터뷰 질문은 Krmeger와 Casey(2000)가 제시한 5가지 연속적 질문 가운데 열린질문, 전환질문, 핵심질문, 그리고 마무리질문의 4 가지 질문을 순차적으로 제시하였다.
인터뷰 장소는 조용하고 타인의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는 회의실이나 빈 교실 등을 사용하였다. 학생과 교사 집단을 대상으로 모두 10회 진행된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모두 교신 저자에 의해 진행되었고, 두 번째 저자는 인터뷰 장소에서 참석자의 특성과 좌석배치, 인터뷰 정황 등을 기록하고 녹음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하였다. 2008년도에 시작된 이 사업에는 경기, 경북에 위치한 초등학교 2개교(이하 K교, N교로 각각 표기)와 서울, 전주, 밀양에 위치한 중학교 3개교(이하 S교, J교, M교로 각각 표기)가 참여하였다. 사업의 규모와 범위, 예산 등은 각 학교 건물의 노후도, 위치, 구조, 크기 등의 조건과 교사 및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별로 그 양상을 달리 하였다.
인터뷰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들에게는 사전에 연구에 대한 안내와 함께 녹음 사실을 알리고 연구 이외의 용도로 그 내용이 사용되지 않으며 개인 신분이 노출되지 않음을 밝혔다. 녹취된 자료는 한글 문서 파일로 저장되었으며 글자로는 131, 174자, 쪽수로는 103쪽 분량이며 전문이 문화체육관광부(2009) 보고서에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자료 분석은 KrEeger(2002)의 포커스 그룹 분석 방법과 내용비교 분석방법(Merriam, 2009)을 참고로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한 가지 주제에 관하여 참가자들의 경험이나 생각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방법으로써 정량적 분석에서 얻을 수 없는 보다 심층적이고 세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신경림 외, 2004). 본 연구에서 수행한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이 사업에 참여한 5개교의 재학생과 교사 가운데 공간 개선 이전과 이후를 모두 경험한 집단에서 선택된 표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각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선정하도록 위임하였지만 성별, 학년별 분포 등을 고려하여 되도록 다양한 의견을 수합할 수 있도록 표집 선정을 사전에 요청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각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선정하도록 위임하였지만 성별, 학년별 분포 등을 고려하여 되도록 다양한 의견을 수합할 수 있도록 표집 선정을 사전에 요청하였다. 인원은 각 학교별로 학생 4~6명, 교사 4명이 선택되어 모두 학생 28명과 교사 20명이 참여하였다(남녀 동수). 인터뷰에 참여한 학생들의 평균 연령은 14.
인터뷰는 2009년 8월부터 9월에 걸쳐 5개 학교 현장에서 진행되었다. 학생과 교사 인터뷰는 집단별로 따로 실시되었으며 각 인터뷰에는 약 4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본 학교공간 개선의 효과 및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활용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한 가지 주제에 관하여 참가자들의 경험이나 생각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방법으로써 정량적 분석에서 얻을 수 없는 보다 심층적이고 세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신경림 외, 2004).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이나 시설보다 행위자가 일정 공간에 대해 주관적으로 감지하는 경험세계에 주목한다는 의미에서 시설, 환경이 아니라 '학교공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서의 공간은 Dovey(1993:250)가 구분했던 기하학적 공간(geometry space)과 체험적 공간(experienced space)을 모두 아우르는 의미이다.
녹취된 자료는 한글 문서 파일로 저장되었으며 글자로는 131, 174자, 쪽수로는 103쪽 분량이며 전문이 문화체육관광부(2009) 보고서에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자료 분석은 KrEeger(2002)의 포커스 그룹 분석 방법과 내용비교 분석방법(Merriam, 2009)을 참고로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넷째, '좋다는 학생들의 반응이 갖는 또 다른 의미는 '기분이 좋다는 것을 의미했다. '기분이 좋은 게 왜 중요한가' 라는 후속 질문을 던졌을 때 학생들은 기분이 좋아서 '마음이 안정된다', '분위기가 좋아진다', '학교에 고마운 마음이 든다 등의 정서적 반응을 보였다.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의 학교공간의 개선 효과에 대한 인식은 자신들의 근무 환경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의해 많은 부분 매개되고 있었다. 즉, 교사들에게서 관찰된 학교 운영 및 생활, 학생지도 및 학업지도의 면에서 효과는 교사 자신들이 학생들을 '위하여'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드는 데 참여하고 있다는 자긍심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에 의해 고무된 데서 기인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학교 환경의 질은 학생들의 자아 인식(self-perception) 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cotland의 Glasgow 지역에서 이루어진 Edgerton과 McKechnie(2004) 의 연구는 기존 건물을 개조한 학교(A)와 개조와 확장을 시도한 학교(B), 그리고 신축한 건물 환경에 있는 학교(C) 의 학생 및 교직원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비교하여 학생의 자아 인식의 경우 C학교가 가장 높고 A학교가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음을 보여준다.
셋째, 본 연구는 화장실과 같이 학교 내 일부 공간의 개선 사업이 학교전체 공간과 문화에 변화를 가져오고 나아가 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사업이 학교 및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으로 나타난 들불효과, 홍보효과, 개방효과는 연구에 참여한 모든 학교에서 관찰되었지만 특히 지역 개발이 상대적으로 뒤쳐진 농촌 학교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사업이 학교 및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으로 나타난 들불효과, 홍보효과, 개방효과는 연구에 참여한 모든 학교에서 관찰되었지만 특히 지역 개발이 상대적으로 뒤쳐진 농촌 학교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학교가 지역주민에게 평생학습과 문화센터의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도시보다 농어촌 지역에서 더 실제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첫 번째는 학교장의 리더십과 관련된 부분이다. 인터뷰에 응한 5개 학교 교사들은 거의 모두 이번 사업을 경험하면서 학교장의 리더십이 학교 시설의 개선이나 변화를 추동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동인이라고 꼽았다.
그리고 학습 동기화의 주제로 정리되었다. 첫째, 애교심은 개선된 '학교공간'(즉, 화장실 혹은 북카페)을 좋아하게 됨으로 인해 '학교를 좋아하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인터뷰 시 학교공간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대부분 “좋아요”라는 표현으로 시작했다.
첫째, 학교공간 디자인 및 개선의 효과는 일단 사용자가 편리성과 심미성을 체험함으로써 드러남을 보여준다. 다시 말하면, 학생들에게서 드러난 애교심, 공공질서, 교우관계, 학습 동기화, 정서, 문화적 안목 등의 측면에서 확인한 긍정적인 변화들은 모두 학생들이 이 프로젝트에 의해 개선된 공간을 좋아하고, 그 공간을 즐기고, 또 아끼고자하는태도가 형성됨으로써 나타난 이차적인 효과라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연구에 참여한 거의 모든 교사들은 공간 개선의 효과를 수치로 밝히기는 힘들지만 학생들과 자신, 그리고 동료의 변화를 통해 확실히 "느낀다”고 진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정책 결정자나 건축가, 연구자들이 학교공간에 대한 투자의 명분을 학생들의 학습 효과에서 찾기에 앞서 사용자가 그 공간에 대해 갖는 의미를 파악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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