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학자의 관점에서 본 학교공간 개선
Recommendations for Improving School Spaces: An Educator's Perspective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5, 2012년, pp.20 - 25  

신나민 (동국대 교육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선 학교규모(school size)와 학교폭력의 관계를 살펴보자. 미국 공립학교의 경우 경찰에 보고될 정도로 심각한정도의 학교폭력 사건을 보고한 학교가 학교정원 300명이하인 학교들에서는 연간 3.

가설 설정

  • 3. 학교는 누가 짓나?

  • 제언 1: 교육학계와 건축학계는 소통해야 한다.
  • 제언 2: 벤치마킹을 지양하고 아래로부터 답을 구해야 한다. 여기서 '아래, 라는 것은 다수의 학교공간 사용자를 의미한다.
  • 제언 3: 표준화보다는 다양화와 열린 개혁을 추구하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류호섭, PFI사업 학교의 설계현황과 새로운 학교건축을 위한 제언,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4(4), 101-107, 2007 

  2. 박영숙 외, 학교시설의 교육효과 분석 연구. 연구보고 RR 2009-35-1, 한국교육개발원, 2009 

  3. 박우장, 커뮤니티 참여디자인의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노인회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3(4), 45-55, 2004 

  4. 승효상, 빈자의 미학을 설계하다, 월간 마음수련, 34-39, 2012 

  5. 신나민, 학교 공간 개선에 있어서 사용자 참여디자인이 갖는 효용성 및 참여방식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26(4), 171-189, 2010 

  6. 신나민, 호주 학교의 학습공간 디자인 개선에 관한 사례분석, 한국교육, 38(1), 5-26, 2011 

  7. 이연수, 미래형 생활패턴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대한건축학회지, 53(7), 15-18, 2009 

  8. 이을규, 생활패턴에 따른 미래 학교의 역할, 대한건축학회지, 53(7), 41-44, 2009 

  9. 이재훈,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의 적절한 대응, 대한건축학회지, 53(7), 35-37, 2009 

  10. 이화룡, 미래 학교 모습. 대한건축학회지, 53(7), 32-34, 2009 

  11. 조도연, 학교건축설계에서 본 학교시설의 과제, 대한건축학회지, 53(7), 53-56, 2009 

  12. AAF(American Architectural Foundation), Design for Learning Forum: School Design and Student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Washington, DC: American Architectural Foundation, 2007 

  13. Commission on Business Efficiency of the Public Schools, School Size, Violence, Achievement and Cost, retrieved from http://www.njleg.state.nj.us/legislativepub/reports/buseff_report.pdf, 2003 

  14. Ferris, J.S. & West, E., Economies of Scale, School Violence, and the Optimal Size of Schools - revised version, Applied Economics, August, 36(15), 1677-1684, 2004 

  15. Fuchs, M., Impact of school context on violence at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Violence and School, 7, December, 20-42, 2008 

  16. Gifford, R, Environmental Psychology: Principles and Practice (4th ed.), Colville, WA: Optimal Books, 2007 

  17. Newton, C., Disciplinary dilemmas: Learning spaces as a discussion between designers and educator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17(2), 7-27,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