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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1 = no.65, 2011년, pp.209 - 214
이종원 (남서울대학교 건축공학과)
A method to detect rotor mass imbalance, which is one of the typical faults of wind turbine, is presented for effective condition monitoring of wind turbine. Dynamic analysis for a three-bladed horizontal-axis wind turbine was carried out with adding mass to a blade for inflicting the rotor mass i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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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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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모니터링이란 무엇인가? | 특히, 해상 풍력발전기에 있어서는 접근의 제한성, 고신뢰성 요구 및 대형화로 인하여 상태 모니터링은 필수 기술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상태 모니터링이란 기계부품의 거동을 센서로 측정하여 현재의 상태를 평가하는 것이다. 특히, 실시간 상태 모니터링은 운용 중 기계의 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하면서 센서로부터 측정되는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이들 데이터를 처리하고 해석한 결과를 제공한다. | |
해상풍력발전기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예를 들어 5MW급 풍력발전기의 블레이드 로터 지름과 타워의 높이는 약 120m이며, 이러한 대형화에 따른 기술적 문제점 들이 부각되는 한편 구조물 및 부품들의 유지관리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한편, 협소한 국토 및 민원문제 등으로 인한 육상풍력발전의 한계점들을 극복하고 해상의 고품질 풍력자원을 이용하기 위하여 해상풍력발전기에 대한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해상풍력발전기 건설에 대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발전기의 대용량화가 더욱 요구되고 있으며, 접근성 제약으로 인한 효과적 유지관리 및 신뢰성 확보 등을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
블레이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으로 무엇이 있는가? | 1) 아이싱, 오염, 기공, 박리 등에 의한 표면 거칠음(surface roughness) 2) 아이싱, 균열을 통한 수분 침투 등으로 인한 질량 불균형(mass imbalance) 3) 블레이드 피치각 불일치, 공력학적 프로필의 제작 공차, 운전 중 프로필의 변형 등으로 인한 공력학적 비대칭(aerodynamic asymetry) 4) 유리섬유 또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구조의 박리(delamination) 5) 표면균열 및 내부균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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