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적식 구조물의 부분 매입식 격자철근 보강기법의 내진 성능 평가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Masonry Walls Retrofitted with Semi-buried Lattice Reinforcement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3 = no.67, 2011년, pp.88 - 98  

김상효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최문석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박세준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안진희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적조 구조물은 전 세계적으로 중 저층 주거시설, 상업시설, 종교용 건축물, 학교, 관공서 등의 용도로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조적벽체는 조적개체와 모르타르의 이질재료를 접착하여 쌓는 방식의 구조벽체로 지진과 같은 횡력 발생 시 접착력을 잃거나 미끄러지면서 파괴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조적식 구조물의 내진보강 기법을 제안하였으며, 진동대 실험을 통하여 내진 성능을 검증하였다. 진동대 실험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내진보강 기법을 이용한 벽체는 한국 건축설계 기준이 제시하는 내진 기준인 0.14g와 미국 IBC에서 제시하는 내진 기준인 0.4g에서 모두 최종 파괴에 도달하지 않았다. 그러나, 0.14g 이상의 지진을 경험한 면외방향 실험체의 경우 급격한 강성저하가 관찰되어, 적절한 보수 보강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sonry structure is a style of building which has been widely applied as residential facilities of low and middle stories, commercial and public facilities etc. But it is possible to destroy by loss of adhesive strength or sliding when lateral forces, such as earthquake, occurs. This study propo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보강 조적식 구조물의 내진성능 향상을 위해 조적식 구조물 벽체의 내외벽면에 보강부재를 도입하여 내진력을 향상시키고 벽체의 노후화로 인한 내하력 저감 방지와 내하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내진보강공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내진보강공법의 적용성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진동대 실험을 수행하고, 거동을 평가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건축구조설계기준 및 IBC-2000에서 제시하는 극한설계지반가속도에서의 내진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데이터 계측에는 가속도, 변위, 보강 철근의 변형률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실험체의 일반 사항은 Table 3에 정리하였으며, 실험체 배치와 도면, 그리고 수직하중효과를 위한 추는 Fig.
  • 본 연구에서는 무공벽돌을 이용하여 조적된 조적벽체의 내진성능 향상을 위한 보강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방안은 조적벽체 외부에 홈을 파고, 수직 및 수평 보강철근을 배근한 뒤, 무수축 모르타르로 마감하는 기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진동대 동적시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조적 벽체의 내진보강 기법을 제안하고, 진동대 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미국 내진 기준인 0.
  • 본 연구에서는 조적식 벽체 구조물의 내진성능 향상 및 내하력 증진을 위해 조적식 벽체의 내외벽면에 홈을 파고철근을 도입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내진 보강기법은 먼저 비 보강 조적식 내력벽체의 내외벽면에 일정 크기의 홈을 파고, 보강철근을 삽입한 뒤, 무수축 모르타르(압축강도 50MPa 이상)를 이용하여 보강철근을 매입하는 구조이다.
  • 제안된 내진보강공법의 적용성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진동대 실험을 수행하고, 거동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향후 실제 조적식 구조물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 이와 반대로, RM-D-I, RM-D-O 실험체는 미국 내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0.4g를 직접 가력하였으며, 이어서 0.5g, 0.6g를 순차적으로 가력하여 본 실험에서 제안한 보강벽체가 0.4g 이상의 지진에서도 충분한 내진성능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때, RM-A-I,-O 실험체와 달리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보강 조적식 벽체의 파괴 메카니즘을 어떻게 구분 할 수 있는가? 비보강 조적식 벽체의 파괴 메카니즘에는 크게 면내(in-plane) 횡력에 의한 파괴 메카니즘과 면외(out-ofplane) 횡력에 의한 파괴 메카니즘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면내 횡력에 의한 파괴 메카니즘은 Fig.
조적조 구조물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조적조 구조물은 전 세계적으로 중 저층 주거시설, 상업시설, 종교용 건축물, 학교, 관공서 등의 용도로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조적벽체는 조적개체와 모르타르의 이질재료를 접착하여 쌓는 방식의 구조벽체로 지진과 같은 횡력 발생 시 접착력을 잃거나 미끄러지면서 파괴될 수 있다.
무공벽돌을 이용하여 조적된 조적벽체의 내진성능 향상을 위한 보강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방안은 조적 벽체 외부에 홈을 파고, 수직 및 수평 보강 철근을 배근한 뒤, 무수축 모르타르로 마감하는 기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진동대 동적시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평가한 실험으로 도출된 결론은? (1)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보강방안을 적용하여 보강된 조적벽체의 진동대 실험결과 회전, 전단, 미끄러짐 등 일반적인 벽체의 파괴거동을 보이지는 않았으며 보강철근으로 인한 강체거동을 보였다. 이러한 거동으로 인해 실험체의 하부 앵글 주변에서 많은 균열이 발생하였다. 또한, 수직 보강철근의 휨거동으로 인하여 보강철근을 고정하고 있는 무수축 모르타르 주변에서 세로방향으로 균열이 발생하였다. 반면, 수평 보강철근 주변에는 균열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이는 실험체의 내진 거동 시, 수평 보강철근 보다는 수직 보강철근의 휨 거동에 지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진동대 시험의 상대변위 계측 결과 약축방향으로 설치된 실험체의 경우 0.4g를 바로 가력한 실험체의 최대 상대변위가, 0.08g부터 0.4g까지 단계적으로 가력한 실험체의 최대 상대변위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진의 크기에 상관없이 기존에 지진을 경험했던 벽체가 경험하지 못했던 벽체에 비하여 상당히 큰 응답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면내방향으로 가력한 실험체의 경우에는 최대상대변위 값이 유사하게 나와, 면외방향 벽체의 경우 지진 경험에 의한 미세균열 등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본 실험에서 측정된 변위비와 한국 건축구조설계기준(대한건축학회, 2005)에서 제시하고 있는 변위비를 비교하였다. 약축방향 벽체(RM-A-O)의 경우 우리나라 건축구조설계기준의 내진규준인 0.14g에서는 첫 번째 가력 시 내진등급(특)을 모두 만족하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한번 이상의 지진을 경험한 벽체의 경우에는 내진등급(II)는 만족하나, 내진등급(특)에는 미치지 못하는 결과가 나왔으며, 이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조적벽체의 내진보강기법을 적용 시 지진을 경험한 뒤에는 추가적인 보수 및 보강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반해 강축방향 벽체(RM-A-I)의 경우, 0.14g 가력 시 모든 경우에서 내진등급(특)을 만족하는 결과가 나타나 안정적인 내진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대한건축학회, 건축공사표준시방서, 대한건축학회, 2006. 

  2.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구조설계기준(KBC), 대한건축학회, 2009. 

  3. 도학용, 이종세, "기초격리된 구조물에서 자기유동성 유체감쇠기의 면진성능", 대한토목학회논문집A, 제23권, 2호, 2003, pp.363-374. 

  4. 이정한, "중저층 건축물의 내진성능 및 내진보강-순수조적조, 조적채움벽 철근콘크리트 골조 및 강재 슬릿댐퍼 보강 철근 콘크리트 공조", 박사학위 논문, 광운대학교, 2004. 

  5. 장태희, "비보강 시멘트벽돌 건물의 내진성능 실험연구", 석사학위 논문, 아주대학교, 2002. 

  6. 최창순, 정창용, 권기혁, "저층 조적조 건축물의 내진성능 향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도시과학논총, 제 27권, 2001. 

  7. International code council, International building code, USA,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