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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콘크리트 구조물의 신뢰성 이론에 의한 시간 의존적 내구수명 평가
Time Dependent Evaluation of Corrosion Free Life of Concrete Tunnel Structures Based on the Reliability Theory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3 = no.67, 2011년, pp.142 - 154  

백승우 (삼성중공업 건설사업부) ,  정민선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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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근 콘크리트 터널 구조물을 해상 대기중 비래염분이 침투하는 터널 내벽과 해수에 항시 접촉하는 터널 외벽으로 구분하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에 의해 철근 부식 개시 확률을 예측하였다. 염해관련 변수의 변동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염소이온 확산계수, 표면 염소이온농도, 피복두께, 임계 염소이온농도를 실제 실험 및 문헌 조사를 통해 확률특성을 구하였다. 그 결과 염소이온 확산계수의 평균치는 $3.77{\times}10^{-12}m^2/s$ 이었으며, 대상 부재인 터널 내벽과 외벽의 피복두께는 각각 45.5mm, 94.7mm으로 조사되었고, 임계 염소이온농도의 평균은 결합재 단위중량당 0.69%이었다. 각 변수의 확률적 특성에 근거하여 노출기간에 따른 철근위치에서의 염소이온 농도 분포를 구하였다. 재령이 증가할수록 침투 염소이온 농도의 평균값은 증가하며, 변동계수는 감소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확률론적 염해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콘크리트 터널 내벽과 외벽에 대해 내구수명 및 부식개시 확률을 평가하였다. 염소이온 침투의 시간의존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터널 내벽과 외벽에 대해 각각 8년, 12년의 내구수명이 도출되었으나, 시간의존적 모델에서는 178년, 283년의 내구수명이 계산되어 구조물의 설계내구수명(100년)을 만족하고 있음을 보였다. 또한, 시간의존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100년에서의 부식 개시 확률은 터널 내벽과 외벽에 대해 각각 59.5, 95.5%였으며, 시간의존성 모델에서는 2.9, 0.2%로 계산되었다. 따라서 구조물의 과다설계를 방지하고 보다 합리적인 내구수명 설계 및 평가를 위해서는 염소이온 확산의 시간의존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문헌 조사를 통해 구한 부식 발생 임계 농도를 현재 콘크리트 관련 기준에 제시한 값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dicted the probability of corrosion initiation of reinforced concrete tunnel boxes structures using the Monte Carlo Simulation. For the inner wall and outer wall in the tunnel boxes, exposed to airborne chloride ion and seawater directly respectively, statistical values of parameters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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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본 연구에서 문헌 조사를 통해 구한 부식 발생 임계 농도를 현재 콘크리트 관련 기준에서 제시한 값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대상 구조물에 대해 각 부식 임계치에 대해 내구수명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국내 기준 제시값(1.
  • 본 연구에서는 염해를 받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수명 예측을 위하여 신뢰성 이론에 기반한 내구성 평가모델을 도입하였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염소이온 침투해석에 관련된 각 입력변수에 대해 표본을 추출하고, 각 표본에 대해 환경하중과 내구성능로 표현되는 한계상태함수를 평가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염해관련 변수의 변동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합리적인 내구수명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확률론적 내구성 평가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염소이온 확산의 시간의존성도 고려하였다. 또한 이 모델의 적용을 위하여 실제 해저 터널 구조물을 선정하여, 염해 변수의 변동성을 실제 실험 혹은 문헌조사를 통해 구하였으며, 이를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도입하여 내구수명 평가를 수행하였다.
  • 또한, 진전기 이후에 발생하는 부식 균열이나 피복의 박리/박락과 같은 유지관리 대책이 잠복기에서 수행할 수 있는 대책에 비해 큰 보수비용을 필요로 하므로, 구조물의 생애주기비용 관점에서도 목표내구수명동안에 대상 구조물의 열화상태가 잠복기 이전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구조물의 내구수명 평가시에 내구적 한계상태를 콘크리트 표면에 가장 근접한 철근 주변의 염소이온농도가 부식개시 시점인 임계 염소이온농도(Clim)에 도달하였을 때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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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근이 부식 환경에 놓이게 이유는 무엇인가? 콘크리트내 공극수의 고알칼리성은 철근에 부동태피막을 발생시켜 부식 발생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게 된다 (Page, 1975). 그러나 해수나 제빙제의 형태로 콘크리트 표면으로부터 침투한 염소이온이 철근에 도달하게 되면, 부동태 피막을 파괴시켜 철근이 부식 환경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해안환경하의 염소이온 침투해석을 통한 내구수명 예측은 공용기간 동안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한 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콘크리트내 공극수의 고알칼리성은 무엇을 보호하는가? 콘크리트내 공극수의 고알칼리성은 철근에 부동태피막을 발생시켜 부식 발생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게 된다 (Page, 1975). 그러나 해수나 제빙제의 형태로 콘크리트 표면으로부터 침투한 염소이온이 철근에 도달하게 되면, 부동태 피막을 파괴시켜 철근이 부식 환경에 놓이게 된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열화과정은 진전 상태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염해에 의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열화과정은 진전 상태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건설교통부, 2005). 해수나 비래염분의 형태로 구조물 외부에 존재하는 염소이온은 콘크리트내의 모세관 공극을 통해 침투하게 되며, 철근 위치에서의 염분량이 부식임계치에 도달하게 되면(잠복기), 철근 부식이 발생하여 부식 균열이 발생하고(진전기), 점차적으로 부식속도가 증가하여(촉진기), 철근의 부피팽창으로 인하여 피복 콘크리트의 박리발생으로 인해 종국에는 구조물의 내하력이 저하된다 (한계기). 잠복기가 끝나는 시점에서는 구조물에 구조적 결함이나 외관 손상은 발생하지 않으나, 철근이 부식 환경하에 놓이게 되므로 부식 발생 위험에 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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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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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건설교통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유지관리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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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Tikalsky, P. J., Pustka, D. and Marek, P., "Statistical variations in chloride diffusion in concrete bridge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2, No. 3, 2005, pp. 481-486. 

  25. Thomas, M. D. A., "Marine performance of PFA concrete",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 43, No. 156, 1991, pp.171-185. 

  26. Thomas, M. D. A. and Bentz, E. C., Life-365 Manual, released with program by Master Builders, 2000. 

  27. Weyers, R. E., Fitch, M. G., Larsen, E. P., Al-Qadi, I., Chamberlin, W. P. and Hoffman, P. C., Concrete Bridge Protection and Rehabilitation: Chemical and Physical Techniques. Service Life Estimates, 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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