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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스펙트럼을 이용한 곡선교의 내진성능평가에 대한 비탄성요구스펙트럼의 영향
Effects of Inelastic Demand Spectrum on Seismic Capacity Evaluation of Curved Bridge by Capacity Spectrum Method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3 = no.67, 2011년, pp.195 - 206  

조성국 ((주)제이스코리아) ,  박웅기 ((주)제이스코리아) ,  조양희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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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스펙트럼방법은 구조물의 내진성능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점점 더 이용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강도감소계수는 역량스펙트럼방법에서 정의하는 비탄성요구스펙트럼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며 다양한 강도감소계수 공식들이 제안되고 있다. 이 연구는 강도감소계수의 공식이 비탄성요구스펙트럼의 형상에 미치는 영향과 아울러 교량의 지진응답변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기존에 제안된 몇 가지 강도감소계수 공식들이 조사되고, 예제연구를 통하여 분석되었다. 서로 다른 원호각을 갖는 곡선교를 선정하여 서로 다른 강도감소계수 공식을 적용하여 역량스펙트럼방법으로 교각의 변위를 평가하였다. 역량스펙트럼의 결과를 검증할 목적으로 비선형시간이력해석도 함께 수행되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역량스펙트럼방법은 더 큰 원호각을 갖는 교량일수록 실제보다 더 큰 교각의 변위를 산출한다. 비탄성요구스펙트럼을 작성하는 많은 방법이 제안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방법들이 산출하는 교각의 비탄성변위응답은 큰 차이가 없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pacity spectrum method(CSM) has been more frequently used as a tool to evaluate the seismic capacity of the structure. Many formulas of strength reduction factors(SRF) have been proposed and adopted to generate the inelastic demand spectrum for the CSM. This study evaluates the impacts of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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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근사적인 내진성능평가방법인 역량스펙트럼 방법의 곡선 교량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수치예제 해석을 통하여 서로 다른 방법으로 작성된 비탄성요구스펙트럼을 적용하여 역량스펙트럼법으로 곡선교 교각의 최대변위를 예측하고, 이를 비선형시간이력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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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물의 내진성능은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가? 구조물의 내진성능은 구조물의 변형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실제로 구조물의 변위응답의 크기는 지진손상(seismic damage)의 정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송종걸 등, 2008).
내진성능평가는 어떤 방법을 이용할 때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평가방법에 대한 정확성과 경제성의 정도는 상대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공학적 절충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구조물의 내진성능평가는 비선형시간이력해석법을 이용할 때,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그 방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실무에서는 공학적으로 수용할만한 정도의 정밀도를 보장할 수 있는 간편하고 경제적인 평가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내내진성능평가에서 경제적인 방법을 적용하면서도, 구조물의 비탄성 변위응답을 신뢰성 있게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구조물의 내진성능은 구조물의 변형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실제로 구조물의 변위응답의 크기는 지진손상(seismic damage)의 정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송종걸 등, 2008). 그러므로 내진성능평가에서는 경제적인 방법을 적용하면서도, 구조물의 비탄성 변위응답을 신뢰성 있게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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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건설교통부, 도로교설계기준, 2005. 

  2. 곽효경, 홍성진, 김영상, "다경간 연속 교량 구조물의 지진응답 평가를 위한 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6권, 제3A호, 2006, pp.497-512. 

  3. 곽효경, 신동규, "연속 교량 구조물의 지진성능 평가를 위한 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방법의 적용성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4A호, 2007, pp.505-517. 

  4. 박연수, 오백만, 박철웅, 서병철, "역량스펙트럼법에 의한 교량 구조물의 내진성능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7권, 제5호, 2003, pp.67-73. 

  5. 송종걸, "역량스펙트럼 방법을 이용한 교량의 내진성능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2권, 제5-A호, 2002, pp.1011-1021. 

  6. 송종걸, "역량스펙트럼 방법을 이용한 다자유도 교량의 비탄성 지진응답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제3A호, 2004, pp.541-550. 

  7. 송종걸, 남왕현, 정영화, "등가단자유도 방법의 영향을 고려한 다경간 교량의 내진성능평가를 위한 비탄성 정적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6권, 제3A호, 2006, pp.473-484. 

  8. 송종걸, 김학수, "근거리 및 원거리 지진에 대한 비선형 구조물의 강도감소계수 산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7권, 제3A호, 2007, pp.321-337. 

  9. 송종걸, 김학수, 장동휘, "비탄성 요구도 스펙트럼을 이용한 교량구조물의 역량스펙트럼 해석에 대한 강도감소계수의 영향",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8권, 제1A호, 2008, pp.25-37. 

  10. 이학은, 이영호, 염광수, 한창용, "수정된 능력스펙트럼을 이용한 기둥의 내진성능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2권, 제3-A호, 2002, pp.437-444. 

  11. 조양희, 조성국, 마정석, "등가감쇠비를 이용한 역량스펙트럼에 의한 곡선교의 비탄성지진응답 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13권, 제1호, 2009, pp.17-26. 

  12. ATC : Applied Technology Council, Seismic Evaluation and Retrofit of Concrete Buildings, Report No. 40, 1996. 

  13. Chopra, A. K. and Goel, R. K., "Capacity-Demand-Diagram Methods for Estimating Seismic Deformation of Inelastic Structures: SDF Systems", Report No. PEER-1999/02, Pacific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99. 

  14. FEMA :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NEHRP Guidelines of the Seismic Rehabilitation of Buildings, FEMA-273, Washington, D.C., 1999. 

  15. FHWA, Seismic Retrofitting Manual for Highway Bridges, FHWA-RD-94-052,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95. 

  16. Freeman, S. A., Nicoletti, J. P. and Tyrell, J. V., "Evaluations of existing buildings for seismic risk - a case study of Puget Sound naval shipyard," Bremerton, Washington, Proceeding of 1st U.S. National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Berkeley, California, 1975, pp.113-122. 

  17. Freeman, S. A., "Prediction of response of concrete buildings to severe earthquake motion," Douglas McHenry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crete and Concrete Structures, SP-55, ACI, 1978, pp.589-605. 

  18. MCEER, Seismic Retrofitting Manual for Highway Structures: Part I-Bridges, Multidisciplinary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2006. 

  19. Miranda, E. and Bertero, V. V., "Evaluation of Strength Reduction Factors for Earthquake-Resistant Design", Earthquake Spectra, Vol. 10, No. 2, 1994, pp.357-379. 

  20. MIDAS IT, Analysis Reference, Civil 2009 Design of Civil Structure, 2009. 

  21. MIT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SIMQKE : A Program for Artificial Motion Generation, User's Manual and Documentation, Dept. of Civil Engineering, 1976. 

  22. Nassar, A. A. and Krawinkler, H., "Seismic Demands for SDOF and MDOF Systems.", Report No. 95, The John A. Blume Earthquake Engineering Center,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lifornia, 1991. 

  23. Newmark, N. M. and Hall, W. J., "Seismic Design Criteria for Nuclear Reactor Facilities", Report 46, Building Practices for Disaster Mitigation, National Bureau of Standards, 1973, pp.209-236. 

  24. Ordaz, M. and Perez-rocha, L. E., "Estimation of Strength-Reduction Factors for Elastoplastic Systems : A New Approach.", Earthquake Engineering and Structural Dynamics, Vol. 27, 1998, pp.889-901. 

  25. Vidic, T., Fajfar, P. and Fischinger, M., "A Procedure for Determining Consistent Inelastic Design Spectra", Proc. Workshop on Nonlinear Seismic Analysis of RC Structures, Bled, Slovenia, July,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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