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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변위법과 응답이력해석법을 이용한 지중 공동구의 내진성능 평가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Underground Utility Tunnel by Response Displacement Method and Response History Analysi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6 no.11, 2020년, pp.119 - 133  

권기용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진선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용규 ((주)에스코컨설턴트) ,  윤준웅 (한국시설안전공단 재난상황실) ,  정순용 (나다건설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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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공동구는 대표적인 개착식 지중구조물로, 지진시 지반의 변위로 인한 지진력이 작용하는 구조물이다. 시설안전기술공단에서는 2020년에 기존 시설물(공동구) 내진성능 평가요령을 제정하여 배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내진성능평가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가지 성능평가방법인 응답변위법과 응답이력해석기법을 소개하고, 대표 공동구에 대해서 두 가지 내진성능평가방법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검토 하였다. 평가에 사용된 공동구는 1988년 건설되어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공동구 이다. 응답변위법은 기반면 속도응답스펙트럼으로부터 단일코사인과 이중코사인 방법을 적용하여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응답이력해석은 지반과 구조재료 모두 비선형 거동을 나타낼 수 있는 유한차분해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차원 평면변형율 해석을 시행하였다. 붕괴방지 수준의 지진에 대한 성능평가 결과 응답변위법은 구조물이 탄성범위내 거동하는 것으로 평가되는 반면, 응답이력해석은 구조물 일부에서 소성힌지가 발생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ground utility tunnel, the most representative cut and cover structure, is subjected to seismic force by displacement of the surrounding soil. In 2020,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has published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Guideline for Existing Utility Tunnel." This paper introd...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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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시설물(공동구) 내진성능 평가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가지 성능평가방법을 소개하고, 각 방법에 따른 성능평가 결과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결과는 향후「공동구 내진설계기준 및 기존 시설물(공동구) 내진성능 평가요령」의 개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내진성능평가에 적용되는 여러 해석기술은 성능기반 내진설계기준의 도입을 위한 기술로 활용되어 우리나라 내진설계기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시설물(공동구) 내진성능 평가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응답변위법과 비선형 응답이력 기법을 적용하여 예제 공동구의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결과, 기능수행수준의 지진에 대해서는 두 기법의 결과 모두 공동구 구조물의 부재력이 탄성범위 내에 존재함이 확인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개착식 지중구조물인 공동구의 내진성능평가에 있어서 최근 개정된 「기존 시설물 (공동구) 내진성능 평가요령」에서 제시된 응답변위법과 비선형 응답이력해석에 대한 비교・검토를 실시하였다. 검토에 사용된 공동구에 대하여 응답변위법에서는 단일 및 이중코사인 방법에 따른 지진하중을 산정하여 재하 하였으며, 비선형 응답이력해석에서는 지반의 비선형거동과 소성힌지 발현이 가능한 구조요소로 모델링된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3개의 실지진 기록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동일 평가단면에 대해서 현행 「기존 시설물(공동구) 내진성능 평가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가지 성능평가기법인 응답변위법과 응답이력해석으로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평가하고자 한다.
  • 응답변위법에서 지반반력계수는 재하폭 산정법과 유한요소법으로 산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재하폭산정법으로 지반반력계수를 산정하여 이에 대한 설명을 수록하였다. 대상 공동구는 Table 1 좌측과 같이 지반반력계수에 의한 4면지지 경계조건으로 모델링 하였 으며, 재하폭 산정법에 의한 개별 지반반력계수의 계산 식은 Table 1 우측에 나타나 있다.
  • 응답변위법에서는 상시하중으로 자중, 토압, 수압이 재하되며, 지진하중으로 지반변위에 의한 하중, 주면전 단력, 관성력이 재하된다. 상시하중의 산정방법은 본 논문에서 생략하도록 하며, 지진하중 산정방법에 대해서만 논의하고자 한다. 지진하중은 Table 5와 같이 작용하며, 개별하중의 크기는 동반된 계산식에 따라 산정되어 입력하중으로 적용하였다.
  • 응답변위법의 이론에 대한 설명은 참고문헌으로 갈음하며(Kim et al., 2006), 본 논문에서는 신설된 「기존 시설물(공동구) 내진성능 평가요령」에서 기존 응답변위법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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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hoo, Y. W. and Kim, D. S. (2001), "Dynamic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Cohesionless Soils in Korea Using Resonant Column Test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17, No.5, pp.115-128. 

  2. Dokainish, M. A. and Subbaraj, K. (1989), "A Survey of Direct Time-Integration Methods in Computational Structural Dynamics -I. Explicit Methods", Computers & Structures, Vol.32, No.6, pp. 1371-1386. https://doi.org/10.1016/0045-7949(89)90314-3 

  3. Itasca Consulting Group (2020), FLAC 2D (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 in 2 Dimensions) User's Guide, Minnesota, USA. 

  4. Kim, D. K., Seo, H. Y., Park, J. W., and Choi, I. J. (2006), "Earthquake Response Analyses of Underground Structures Using Displacement Responses of Soi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10, No.6, pp.133-142. 

  5.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KISTEC) (2020),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Guideline for Existing Structures (Foundation and Geotechnical Structures), Available at : https://www.kistec.or.kr/ 

  6.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KISTEC) (2020),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Guideline for Existing Structures (Utility Tunnel), Available at : https://www.kistec.or.kr/ 

  7. Lee, J. S., Liu, Q. H., and Park, H. J. (2019), "Effect of Earthquake Motion on The Permanent Displacement of Embankment Slope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23, No.10, pp.4174-4189. https://doi.org/10.1007/s12205-019-1833-0 

  8. MIDAS Information Technology (2019), MIDAS Civil On-line Manual, Available at : http://manual.midasuser.com/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8), Seismic Design Standard of Metro, Available at : https://kcsc.re.kr/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Safety Evaluation Standard for the Existing Concrete Structures, KDS 14 20 90 : 2016, Available at : https://kcsc.re.kr/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8), Seismic Design Standard of Tunnel, KDS 11 44 00 : 2018, Available at : https://kcsc.re.kr/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8), Seismic Design Standard of Tunnel, KDS 27 17 00 : 2018, Available at : https://kcsc.re.kr/ 

  13. Rollins, K. M., Evans, M. D., Diehl, N. B., and William, D. D. III. (1998), "Shear Modulus and Damping Relationships for Gravel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4, No.5, pp.396-405. https://doi.org/10.1061/(asce)1090-0241(1998)124:5(396) 

  14. Seed, H. B. and Idriss, I. M. (1970), Soil Moduli and Damping Factors for Dynamic Response Analyses, Report EERC 70-10.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5. Special Act on the Safety Control And Maintenance of Establishments (2018), Available at : https://elaw.klri.re.kr/ 

  16. Subbaraj, K. and Dokainish, M. A. (1989), "A Survey of Direct Time-Integration Methods In Computational Structural Dynamics -Ii. Implicit Methods", Computers & Structures, Vol.32, No.6, pp. 1387-1401. https://doi.org/10.1016/0045-7949(89)90315-5 

  17. Uenishi, K. and Sakurai, S. (2000), "Characteristic of the Vertical Seismic Waves Associated with the 1995 Hyogo-Ken Nanbu (Kobe), Japan Earthquake Estimated from the Failure of the Daikai Underground Station", Earthquake Engng. Struct. Dyn., Vol.29, Issue 6, pp.813-821. doi:10.1002/(SICI)1096-9845(200006)29:6 3.0.CO;2-E 

  18. Vucetic, M. and Dobry, R. (1991), "Effect of Soil Plasticity on Cyclic Response",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117, No.1, pp.89-107. https://doi.org/10.1061/(asce)0733-9410(1991)117: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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