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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강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의 설계변수 분석
Parameter Analysis for Design of Concrete-Steel Hybrid Extradosed Bridg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6 = no.70, 2011년, pp.100 - 109  

노병철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용진 (다산컨설턴트) ,  최규형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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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앙경간 일부를 강박스 거더로 대체하여 자중을 감소시켜 중앙경간의 장경간화를 시도한 교량형식인 콘크리트-강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는 기존 엑스트라도즈드 교량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콘크리트-강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는 자중 감소를 통해 중앙경간의 장경간화가 가능할 뿐 아니라 기존형식과 동일한 경우 주거더의 높이와 측경간을 감소시킬 수 있어 구조적 효율성이 매우 우수한 형식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콘크리트-강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에 대한 최적의 설계기법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강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에 대한 주요 설계변수(주탑 높이, 주거더 높이 및 강상판 거더 길이)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변수별 수치해석과 그 결과를 이용한 설계변수별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여 설계변수가 교량의 설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설계가중값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oncrete-steel hybrid extradosed bridge has been proposed as alternative bridge type at long span site. The hybrid extradosed bridge adopts light orthogonal deck girder instead of heavy concrete deck girder at the center span of bridge, and it enables to construct long-span bridge.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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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는 불연속면인 복합부를 가지고 있으므로 일반 엑스트라도즈드교와 달리 설계 시 추가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이 존재하여,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노병철 등,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강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에서 도출된 주요 설계매개변수를 바탕으로 설계변수 분석과 설계변수별 설계 민감도를 분석하여 최적의 콘크리트-강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의 제원을 결정하고자 하였으며, 설계 민감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설계시 반영할 수 있는 설계변수에 대한 가중값을 도출하였다.
  •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중앙 경간 일부 구간을 강상판 거더로 대체하여 상부중량을 경감시킴으로서 주거더 높이 축소와 경간장을 증가시킨 교량 형식이므로, 강상판 거더부 구간의 길이는 전체 교량의 하중 균형에 영향을 미치며, 그에 따라 측경간의 부반력, 주형 단면력, 케이블의 변동응력 및 가설계획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변수 분석을 통해 강상판 거더 구간의 적정 길이를 결정하기 위해, Fig.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강상판 거더 길이를 47~71 m 사이에서 변화시키면서 최적 길이를 검토하였다. 교량의 경간구성은 측경간 80 m, 주경간 200 m를 일정하게적용하였으며, 강상판 거더부 길이는 FCM 타설 세그먼트의 길이인 4 m를 고려하여 8 m씩 변화하면서 해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변수에 대한 민감도 분석결과를 토대로 선정된 설계변수의 가중값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도 수행하였다. 매개변수별로 설계시 고려되어야 가중값을 평가하기 위하여 케이블 변동응력, 케이블 연직하중 분담율 및 주거더 휨모멘트의 검토항목에 대하여 설계변수별로 산정된 상대민감도를 각각 정규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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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엑스트라도즈드교의 현재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지간장은 어느정도로 보고되고 있는가? 엑스트라도즈드교는 기존 PSC 거더교와 PSC 사장교에 비하여 100~200 m 정도의 지간에서 구조적으로 효율적이며, 경제성 및 시공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현재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지간장이 약 120 m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복합 엑스트라도즈드교가 경제적 시공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앙경간에 강을 적용함으로써 고정하중의 감소로 케이블 량 및 주탑 규모가 감소되어 경제적 시공이 가능하며, 주거더의 고정하중 불균형으로 인한 구조적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정원기 등, 2003)
엑스트라도즈드교는 어떠한 지간에서 구조적으로 효율적인가? 엑스트라도즈드교는 기존 PSC 거더교와 PSC 사장교에 비하여 100~200 m 정도의 지간에서 구조적으로 효율적이며, 경제성 및 시공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현재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지간장이 약 120 m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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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노병철, 조성용, 박현철, 김문겸, "전.후면판 공용방식 접합부를 갖는 강-PSC 혼합구조의 휨 및 전단거동",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11권 6호, 2007, pp.201-212. 

  2. 오제택, "(새로운 구성)교량계획과 설계", 반석기술, 서울, 2010, pp.15-24. 

  3. 우보열, "Extradosed교의 주요 부재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4. 유신코퍼레이션 구조본부, "(실무자를 위한)Extradosed교 설계편람", 건설도서, 서울, 2002, pp.2-56. 

  5. 정원기, 박상우, 구형선, "복합교량의 설계 사례",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제15권 1호, 2003, pp.90-99. 

  6. PS 콘크리트 기술협회, "PC 사장교, Extradosed교 설계.시공 규준", 技報堂出版, 일본, 2009, pp.75-80. 

  7. Kasuga, A., Sirono, Y., Nishibe, G., Okamoto, H., "Design and construction of the Odawara Port Bridge-The first extrdosed bridge", Congress-FIP, Structural Engineers Trading Organisation, Ltd, vol. 12, No. 1, 1994, pp.56-62. 

  8. Saad, F., "Structural Optimization of Extradosed Bridge", IABSE Report, vol. 88, 2004, pp.212-213. 

  9. Takami, K., Hamada, S., "Long-Time Behavior of Extradosed Composite Bridges", IABSE Reports, No. 84, 2001. pp.120-121. 

  10. Wei, C. M., Chen, H., Wang, Y., "Parameters' Sensitivity Analysis of Extradosed Cable-stayed Bridge", Journal-Zhengzhou University Natural Science Edition, vol. 39, No. 3, 2007, pp.178-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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