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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하중에 의한 지하철 구조물의 진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Subway Structure by Train Load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4 = no.68, 2011년, pp.107 - 115  

박성우 (한국시설안전공단) ,  박승수 (한국시설안전공단) ,  황인백 (한국시설안전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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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열차 진행에 따른 진동이 지하철 박스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하철 본선에 센서를 설치하고 지하철이 운행 시간대의 열차진동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센서의 위치는 하부보, 측벽, 상부슬래브에 설치하였고, 자갈도상부와 콘크리트도상부의 하부보와 측벽에 각각 센서를 부착하여 부재의 위치 및 도상의 종류에 따른 진동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하부보와 상부슬래브의 동적응답을 분석한 결과 하부보의 진동속도에 비하여 상부슬래브의 진동속도는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상부슬래브 균열의 폭에 대한 변화도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진동의 영향이 상부슬래브까지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갈도상과 콘크리트도상의 위치에서 하부보와 측벽의 가속도를 비교한 결과 콘크리트 도상의 약간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차가 크지 않아 도상의 차이에 따른 정량적인 분석은 추후에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구조물의 진동을 평가하기 위해서 가속도 이력을 속도이력으로 변환하여 기존의 승강장에서 수집된 진동 속도 데이터와 비교하였으며, 승강장보다는 본선의 진동속도가 더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번 연구를 통하여 정밀안전 시에 지하철의 진동을 측정하여 구조물의 평가를 처음으로 시도하였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측정 분해능을 보다 세밀하게 하고 측정 개소를 다양화하여 보다 세밀한 분석을 수행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vibration analysis of the underground box structures induced train movement is studied. In order to perform these analysis, dynamic data, which was measured when subway is in service, are gained by attaching accelerometers on the structure such as lower beam, lateral wall and up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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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본선의 진동에 대한 기초 적인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열차가 최고 속도에 다다르는 본선에 센서를 설치하여 도상 종류, 부재의 종류, 레일의 상태에 따른 지하철 구조물의 진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추후 정밀안전진단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Type 3 단면에 대해서는 도상의 형태에 따라 분석을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도상 자갈도상 보다 진동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수행하고자 본 시험을 실시하였다. 해당 단면은 자갈도상 구간과 콘크리트 도상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어 경계부에 데이터로거를 설치하고 자갈도상 구간에 하부보 및 측벽 각 1개소, 콘크리트 도상 구간에 하부보 및 측벽 각 1개소에 가속도계를 부착하여 신호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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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체가 진동을 감지하는 수준은? 인체는 진동을 감지하는 수준은 0.05cm/s로서 구조물 보다 민감하여 그동안 지하철 진동에 대한 문제는 주로 주변 인접지반의 진동으로 인한 인체의 진동 감지 문제에 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어 왔다(서정범 등, 2008; 허영등, 1996; 정상욱 등 1997).
연구에서 열차운행중에 본선의 진동을 측정하여 본 결론은? (1) 열차로 인한 진동은 하부보 등 궤도와 가까운 위치에서 진동속도는 0.098cm/sec로서 진동레벨 70dB을 초과하는 결과를 얻었으나 상부슬래브는 0.01cm/s 이하로서 진동에 의한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 상부슬래브의 균열은 진동에 의한 폭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진동과 상부슬래브의 균열과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금번 실험결과에 따르면 콘크리트 도상이 자갈도상에 비하여 진동에 대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보다 정량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열차진동으로 인해 생긴 문제점은? 그러나, 최근에는 열차진동으로 인하여 지하철 운행 중에 콘크리트나 보수모르터가 박락되는 경우가 종종 보고 되고 있으며 수십년 동안 균열보수를 실시하여도 새로운 균열이 지속적으로 조사되어 열차 진행에 따른 진동으로 균열이 발생하거나 폭이 확대될 가능성이 대두되고 등 지하철의 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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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하근, 윤세철, 서동열, 발파?진동?소음, 서우, 서울, 2005, pp.197-219. 

  2. 김희철, 신효근, "지하철 운행에 의한 중량터널의 진동",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봄학술발표회논문집, 1995, pp.114-121. 

  3. 서정범, 박용석, 홍성철, "지하철 운행에 의한 건축물 진동 평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9권 5호, 2008, pp.1107-1112 

  4. 임홍철, 김지연, "지반진동으로 인한 R/C 구조물의 손상에 관한 연구", 한국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제6권 제2호, 2002, pp.195-202. 

  5. 정상욱, 이상훈, 박상규, "지하철 전동차에서의 전신진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1997, pp.354-361. 

  6. 한국터널공학회, 터널설계기준, 씨아이알, 서울, 2007, pp.74-74. 

  7. 한국터널공학회, 터널의 이론과 실무, 구미서관, 서울, 2007, pp.205-211. 

  8. 허영, 이승수, 김희철, 신한철, 이인세, "지하철진동 예측식의 사용성 판단을 위한 실측값과 예측값의 비교",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1996, pp.8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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