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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철 속도변화에 대한 PSC박스 교량의 경간길이 별 동적해석
A Dynamic Analysis of PSC Box Bridge Varying Span Lengths for Increased Speeds of KTX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4 = no.68, 2011년, pp.204 - 211  

오순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이동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심영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윤준관 (서울과학기술대학원 구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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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 교량의 동적응답을 보다 정밀하게 해석하기 위한 동적해석방법을 개발하였다. 차후 증가될 초고속(450km/h)을 포함하여 고속 주행하는 KTX 동력차에 의한 교량의 동적거동을 면밀한 속도변수분석과 정밀한 해석을 위한 고속철, 교량 그리고 궤도구조물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수치모델을 구성하였다. 네 가지 40~25미터 단순지간의 PSC 박스교를 3차원 유한 프레임요소 모델로 개발하였다. 스펙트럼밀도함수로 산출된 궤도불규칙값과 궤도간 상이한 거리차이를 수치모델화 하였다. 고속철차량은 (KTX) 38자유도로 구성하였다. 38자유도 모델은 3방향 변위와 상응하는 회전각을 고려하였다. 동적증폭계수는 다양한 불규칙 궤도, 켐버, 주행속도, 자갈도상과 같은 주행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이와 같은 동적증폭계수를 해석하기위한 Newmark-${\beta}$ 기법과 Runge-Kutta기법을 적용하여 고속철 속도별과 경간별로 면밀하게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ynamic analysis procedure is developed to provide a better estimation of the dynamic responses of bridge during the passage of high speed railway vehicles. Particularly, a three dimensional numerical model including the structural interaction between high speed vehicles, bridges and railway end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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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교량의 거동을 기준으로 한 현행 설계기준에 반해 차량의 윤하중 분포와 같은 통합적인 구조설계요소 분석이 다양하게 연구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량의 동적해석과 더불어 차량의 진동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중요 구조 매개변수에 관한 기준들을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와 교량의 동적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유한요소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세밀하게 구성된 고속열차모형과 열차의 진동원인 궤도의 불규칙성을 포함하여 3차원 해석모형의 교량구조물을 총괄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특히 고속철의 속도에 따른 불규칙한 궤도와 교량구조물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동적구조응답특성을 차량의 진동특성을 고려한 4차 직접적분법인 Runge-Kutta 기법을 각각 적용하여 해석하고, 경부고속철에 적용된 교량의 경간 길이 25m, 30m, 35m, 40m에 대하여 동적특성을 분석하여, 기존 경부선의 설계기준과 발표된 실험을 통한 동적변위 값을 비교분석하고, 그 차이를 경간길이와 운행속도에 대한 매개변수별 설계기준으로 확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에 단일열차의 모형화된 38자유도를 측면도와 후면도로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100km/h 내외속도의 일반열차의 연직방향 거동에는 횡방향 및 종방향 운동의 영향이 작다는 가정 하에 연직변위와 피칭, 롤링만을 고려하여 모형화 하였다. 그러나 300km/h의 고속으로 운행하는 4개의 윤축과 2개의 대차를 가진 KTX 동력차는 보다 정밀한 모형기법이 필요하여 대차를 포함한 연직변위, 피칭, 롤링뿐만 아니라 횡변위, 종변위 및 요잉에 의한 운동효과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열차를 세밀하게 모형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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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의 운행속도 증가경쟁은 어떠한가? 현재 진행 중인 고속철의 운행속도 증가경쟁은 국가경쟁력을 대표하고 있다. 프랑스 TGV는 1989 년 상용속도 300km/h에서 2010년 350km/h로 업그래 이드 하였고 우리나라의 2009년 상용화된 KTX의 경우 최고속도 450km/h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한편, 1970년 일본과 독일에서 개발된 자기부상열차는 1979 년 517km/h, 1999년 552km/h 실험속도를 기록하였고, 상하이 공항과 도심 간 30km구간을 최고속도 430km/h 로 운행하고 있어 철도 운송속도의 끝을 가름키 어렵게 하고 있다(Profillidis, 2006).
고속철 교량의 동적응답을 보다 정밀하게 해석하기 위해 개발된 것은? 고속철 교량의 동적응답을 보다 정밀하게 해석하기 위한 동적해석방법을 개발하였다. 차후 증가될 초고속(450km/h)을 포함하여 고속 주행하는 KTX 동력차에 의한 교량의 동적거동을 면밀한 속도변수분석과 정밀한 해석을 위한 고속철, 교량 그리고 궤도구조물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수치모델을 구성하였다.
고속열차와 교량의 동적거동을 해석하기 위해 어떤 분석을 했는가?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와 교량의 동적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유한요소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세밀하게 구성된 고속열차모형과 열차의 진동원인 궤도의 불규칙성을 포 함하여 3차원 해석모형의 교량구조물을 총괄적으로 해석 하고자 한다. 특히 고속철의 속도에 따른 불규칙한 궤도 와 교량구조물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동적구조응답특 성을 차량의 진동특성을 고려한 4차 직접적분법인 Runge-Kutta 기법을 각각 적용하여 해석하고, 경부고속 철에 적용된 교량의 경간 길이 25m, 30m, 35m, 40m에 대하여 동적특성을 분석하여, 기존 경부선의 설계기준과 발표된 실험을 통한 동적변위 값을 비교분석하고, 그 차 이를 경간길이와 운행속도에 대한 매개변수별 설계기준 으로 확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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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상효, 이용선, 조광일, "주행차량에 의한 궤도 동적특성의 매개변수 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pp.337-342. 

  2. 김성일, "고속철도 교량의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0. 

  3. 박흥석, "개선된 고속철도열차모형을 사용한 교량의 동적해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박사학위논문, 1999. 

  4. 송명관, 한인선, "고속철도교량의 새로운 3차원 유한요소 해석모델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4권, 제2호, 2004, pp.369-379. 

  5. 오순택, 심영우, 이동준, "개선된 38자유도 모델을 이용한 고속철 PSC교량의 동적거동해석", 콘크리트공학회논문집, 제22권, 제6호, 2010, 797-803. 

  6. 최성락, 이용선, 김상효, 김병석, "검증된 고속철도 차량의 20량편성 정밀모형에 의한 철도교량의 동적응답 분석", 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제15권, 제4호, 2002, pp.693-702. 

  7.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교량 동적안정성 및 동적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시설공단 보고서, 2008, pp.263. 

  8. 한국철도시설공단, "경부고속철도 설계지침(노반편)", 한국철도시설공단, 2004. 

  9. V. A. Profillidis, "Railway Management and Engineering", Ashgate, 3rd. Editi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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