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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511 - 517
The superstructure type of the railway bridge in our country, is mainly classified into the box girder and the I-type girder. The box girder is widely used in the high speed railway bridge because of the safety due to dynamic behavior. The I-type girder is used in the conventional railway bridg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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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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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철도차량은 어떤 차량이었는가? | 지금까지의 철도차량은 모두 동력집중형(Push pull type) 차량이었기 때문에 그동안 철도교량은 동력집중형 차량하중을 기본으로 하여 교량형식이 선정되어 왔다. 일반철도의 경우에는 경제성에 비중을 높게 두고 경간 25 m의 I형 거더교가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고속철도의 경우에는 동적 안정성 및 승차감을 엄격하게 관리하여 경간 40 m의 Box 거더교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1][2]. | |
박스 거더교와 I형 거더교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를 포함한 철도교량의 상부구조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교량형식은 크게 박스 거더교와 I형 거더교로 구분된다. 박스 거더교는 동적 거동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주로 고속철도 교량으로 많이 사용된다. I형 거더교는 일반철도 교량으로 주로 사용되며, 일반 PSC 거더교 형태와 철골철근콘크리트로 합성화된 구조인 프리플렉스 거더교의 형태로 크게 구분되고 또한 새로운 형식도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철도교설계기준에 의거하여 각 형식별로 경간장에 따라 거더 설계를 실시하여 적절한 형고를 분석하여 경간장에 따른 구조적 및 경제적 효율성을 비교분석하였다. | |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교량형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를 포함한 철도교량의 상부구조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교량형식은 크게 박스 거더교와 I형 거더교로 구분된다. 박스 거더교는 동적 거동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주로 고속철도 교량으로 많이 사용된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고속전철 구조물 안전성 기술 개발, 2000.
김성일, "이동하중해석 및 철도교량 주행안전성/승차감기준",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제22권 제2호, pp.16-21, 2009.
박덕규, 윤병식, 김준식, "LTE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 및 표준화기술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11권, 제1호, pp.279-280, 2013.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설계기준(노반편), 2011.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구조기준, 2012.
이원걸, 철도 PSC거더교의 하중횡분배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동양대학교, 철도교 PSC e-Beam외 4개교 VE/LCC 분석, 우경건설, 2007.
http://www.interconstech.com/
http://www.precom.co.kr/
http://www.wkcos.com/
건설연구사, 2010년 상반기 실적공사비, 2010.
김성환, 표준열차하중 변경에 따른 철도교량의 비용효과 분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국토교통부, 고속철도 교량형식에 따른 교량건설비용 저감방안 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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