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이루어지는 영어 교육은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6학년 영어 쓰기 학습 내용의 구성을 보면, 영어 문장 쓰기 학습은 하고 있으나 단순히 문장 따라 쓰기, 단어 넣어 문장 완성하기 등으로 한정되어 있고, 영어 쓰기 학습을 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한, 학생들의 영어 쓰기 학습은 영어 단어 암기 학습으로 생각하여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웹을 기반으로 한 협동 영어 쓰기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정규 수업 시간 외에 방과 후 시간 또는 가정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시스템을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고, 동료들과의 협동학습을 통해 영어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 영어 쓰기의 정의적 영역과 영어 쓰기 능력에 향상되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이루어지는 영어 교육은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6학년 영어 쓰기 학습 내용의 구성을 보면, 영어 문장 쓰기 학습은 하고 있으나 단순히 문장 따라 쓰기, 단어 넣어 문장 완성하기 등으로 한정되어 있고, 영어 쓰기 학습을 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한, 학생들의 영어 쓰기 학습은 영어 단어 암기 학습으로 생각하여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웹을 기반으로 한 협동 영어 쓰기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정규 수업 시간 외에 방과 후 시간 또는 가정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시스템을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고, 동료들과의 협동학습을 통해 영어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 영어 쓰기의 정의적 영역과 영어 쓰기 능력에 향상되었다.
The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Course consists of four integrated aspects of language (Listen, Speak, Read, Write) used to develop skills for daily communication in English. yet the 6th Grade English Education Curriculum focuses almost exclusively on sentence completion through copying and ...
The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Course consists of four integrated aspects of language (Listen, Speak, Read, Write) used to develop skills for daily communication in English. yet the 6th Grade English Education Curriculum focuses almost exclusively on sentence completion through copying and "fill-in-the-blank" exercises. Further, these activities are insufficient time to develop literacy skills. Additionally, the curriculum's emphasis on memorization within the written component is very time consuming for students, leading many to develop negative opinions of the written aspect of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English. This thesis attempts to address each these problems through development of a web-based Learning Model for Cooperative Writing in English. The study resulted in three observations. First, this model overcame limitations of the current teaching model in schools. Second, students expressed more interest in the experimental model than in the current curriculum and standard pedagogical methods. Finally, the study demonstrated that improvement of English literacy is indeed possible using the model presented here.
The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Course consists of four integrated aspects of language (Listen, Speak, Read, Write) used to develop skills for daily communication in English. yet the 6th Grade English Education Curriculum focuses almost exclusively on sentence completion through copying and "fill-in-the-blank" exercises. Further, these activities are insufficient time to develop literacy skills. Additionally, the curriculum's emphasis on memorization within the written component is very time consuming for students, leading many to develop negative opinions of the written aspect of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English. This thesis attempts to address each these problems through development of a web-based Learning Model for Cooperative Writing in English. The study resulted in three observations. First, this model overcame limitations of the current teaching model in schools. Second, students expressed more interest in the experimental model than in the current curriculum and standard pedagogical methods. Finally, the study demonstrated that improvement of English literacy is indeed possible using the model presented 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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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영어 쓰기에 대해 지루하고 부담스럽다는 인식을 가진 학생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다시 말해서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 쓰기 학습을 인터넷 상에서 학습 가능한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영어 문장으로 표현 할 수 있고 영어 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에 관한 선행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대신 웹기반 영어 쓰기 학습과 협동 영어 쓰기 학습에 관한 연구를 간단히 살펴보겠다.
본 연구에서는 두 분야의 선행 연구 주제 즉 웹기반 영어 쓰기 학습과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방법을 동시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웹을 기반으로 협동 영어 쓰기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여 학생들이 웹 게시판을 활용해 학생들끼리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며 영어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자는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정규 수업시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소에 상관없이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현실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수업 적용 후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학습, 영어 글쓰기, 웹기반 협동 영어 학습에 대한 생각 즉 학생들의 내적인 요소가 수업 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법 중 하나로, 영어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본 연구자가 개발한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제안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정규 수업시간의 한계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영어 쓰기 교육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시간ㆍ장소의 제약 없이 할 수 있도록 하고,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해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법 중 하나로, 영어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본 연구자가 개발한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제안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정규 수업시간의 한계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영어 쓰기 교육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시간ㆍ장소의 제약 없이 할 수 있도록 하고,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해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있다. 또한 영어 쓰기에 대해 지루하고 부담스럽다는 인식을 가진 학생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분석 결과에 의거 각 단원별 3차시에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모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였으며, 그 중 10, 11단원을 직접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10단원과 11단원의 각 3차시 수업을 적용 대상 반 학생들과 컴퓨터실에서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모형으로 수업을 하였으며, 한정된 시간으로 인해 못한 출판하기 및 평가하기 활동은 방과 후 학교 도서실 또는 가정에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모형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 진행 과정안은 <표 2>와 같다.
메인 화면에서 Q&A에서는 학습자들은 이곳에서 사이트 사용 방법 및 영어 표현 등을 질문할 수 있으며, 관리자와 동료 학습자가 답변을 할 수 있다. 또한 질문은 공개와 비공개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제7차 6학년 영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의거 각 단원별 3차시에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모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였으며, 그 중 10, 11단원을 직접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10단원과 11단원의 각 3차시 수업을 적용 대상 반 학생들과 컴퓨터실에서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모형으로 수업을 하였으며, 한정된 시간으로 인해 못한 출판하기 및 평가하기 활동은 방과 후 학교 도서실 또는 가정에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분야의 선행 연구 주제 즉 웹기반 영어 쓰기 학습과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방법을 동시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웹을 기반으로 협동 영어 쓰기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여 학생들이 웹 게시판을 활용해 학생들끼리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며 영어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은 (그림 1)과 같이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적용 대상은 본 연구자가 영어교과 전담으로 가르치고 있는 경기도 평택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1학급 19명의 학생들은 대상으로 적용했다.
이론/모형
본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은 쓰기 협력학습이 초등학생의 영어 쓰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이정은[8]의 소집단 쓰기 협력학습모형을 바탕으로 하였다. 소집단 쓰기 협력학습모형은 (그림 2)와 같다.
성능/효과
둘째,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은 영어 쓰기 활동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실험 집단의 기초 배경 설문 결과와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적용 후 실시한 설문 결과를 비교해 보면 영어 공부에 대한 흥미도 및 영어 쓰기에 대한 호감도가 증가하였다.
셋째, 본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은 웹사이트로 구현되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더욱 역동적인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보다 높은 학습 효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셋째,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은 영어 쓰기 능력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영어로 문장 만들기 활동에 대한 학생의 인식은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활동 후 영어 문장 만들기 활동이 쉽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증가 하였고, 영어 문장 만들기 활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감소하였다.
둘째,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은 영어 쓰기 활동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실험 집단의 기초 배경 설문 결과와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적용 후 실시한 설문 결과를 비교해 보면 영어 공부에 대한 흥미도 및 영어 쓰기에 대한 호감도가 증가하였다.
웹 사이트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단어 따라 쓰기, 그림 보고 쓰기, 소리 듣고 쓰기, 빈칸 채우기 학습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웹기반 쓰기 교육은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 등 태도 개선에 효과적인 학습 방안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개정된 2009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보면 영어교육에서 커다란 2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영어 수업 시수가 학년별 1시간씩 증가된 것, 둘째 5학년부터 시작되었던 문자 학습 즉 읽기, 쓰기과정이 3학년으로 확대된 것이다. 여기서 의미 있게 봐야 할 부분은 읽기, 쓰기 영역이 3학년까지로 확대된 사실이다.
첫째,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은 정규 영어 교과 수업 시간의 영어 쓰기 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게 해 주었다. 실제로 정규 수업 시간은 시간의 제약으로 교사가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하고 피드백을 주는데 한계가 많았지만 웹기반 영어 쓰기 학습은 수업 시간 외에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주었다.
후속연구
둘째, 웹기반 협력학습이 쓰기 외 다른 언어 기능 학습을 할 수 있는 웹기반 협력학습 모형을 개발ㆍ적용해 보는 후속 연구들이 필요하다.
웹기반 쓰기는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에 보다 많은 정보나 조언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였고, 학생들은 웹기반 인터넷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자신의 글을 출판할 수 있으며 학습 또한 교실이란 장소나 시간의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 이런 변화를 영어 쓰기 지도에 잘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은 웹사이트로 구현되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더욱 역동적인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보다 높은 학습 효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웹 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장기간으로 적용하여 영어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기반 교수란?
웹기반 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칸(Khan)은 웹기반 교수(Web-based Instruction)를 ‘웹기반 교수는 학습이 일어나거나 조장되는 유의미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웹의 특성과 웹이 제공하는 자료들을 활용하여 전개하는 하이퍼미디어 기반의 교수 프로그램(Hypermedia based instructional program)’이라고 정의하였다[13]. 나일주는 ‘웹기반 교육은 교육환경으로 학교의 교실, 자료실, 도서관, 시청각실 등과 더불어 쇼핑센터, 공공기관, 서점 같은 교육과적 환경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풍부한 정보와 통합적 환경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이라 하였다[5].
영어 쓰기란 어떤 행위를 포함하는가?
영어 쓰기란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 행위로 영어 낱말, 어구, 문장을 눈으로 베껴 쓰는 것에서부터 낱말, 어구, 문장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영어 글로 표현하는 행위를 포함한다[7]. 이러한 영어 쓰기는 단순히 말하여지는 것을 문자로 표시하는 행위를 뛰어넘어 다양한 훈련과정을 통해 전략적, 절차적으로 정리하여 적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개정된 2009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영어교육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이러한 시점에서 개정된 2009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보면 영어교육에서 커다란 2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영어 수업 시수가 학년별 1시간씩 증가된 것, 둘째 5학년부터 시작되었던 문자 학습 즉 읽기, 쓰기과정이 3학년으로 확대된 것이다. 여기서 의미 있게 봐야 할 부분은 읽기, 쓰기 영역이 3학년까지로 확대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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