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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을 통한 웹 기반 영어 쓰기 시스템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Web based English Writing System through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1, 2011년, pp.137 - 146  

이혜림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멀티미디어정보교육과) ,  고병오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멀티미디어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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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이루어지는 영어 교육은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6학년 영어 쓰기 학습 내용의 구성을 보면, 영어 문장 쓰기 학습은 하고 있으나 단순히 문장 따라 쓰기, 단어 넣어 문장 완성하기 등으로 한정되어 있고, 영어 쓰기 학습을 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한, 학생들의 영어 쓰기 학습은 영어 단어 암기 학습으로 생각하여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웹을 기반으로 한 협동 영어 쓰기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정규 수업 시간 외에 방과 후 시간 또는 가정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시스템을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고, 동료들과의 협동학습을 통해 영어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 영어 쓰기의 정의적 영역과 영어 쓰기 능력에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Course consists of four integrated aspects of language (Listen, Speak, Read, Write) used to develop skills for daily communication in English. yet the 6th Grade English Education Curriculum focuses almost exclusively on sentence completion through copying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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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영어 쓰기에 대해 지루하고 부담스럽다는 인식을 가진 학생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다시 말해서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 쓰기 학습을 인터넷 상에서 학습 가능한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영어 문장으로 표현 할 수 있고 영어 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에 관한 선행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대신 웹기반 영어 쓰기 학습과 협동 영어 쓰기 학습에 관한 연구를 간단히 살펴보겠다.
  • 본 연구에서는 두 분야의 선행 연구 주제 즉 웹기반 영어 쓰기 학습과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방법을 동시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웹을 기반으로 협동 영어 쓰기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여 학생들이 웹 게시판을 활용해 학생들끼리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며 영어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자는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정규 수업시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소에 상관없이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현실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수업 적용 후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학습, 영어 글쓰기, 웹기반 협동 영어 학습에 대한 생각 즉 학생들의 내적인 요소가 수업 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법 중 하나로, 영어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본 연구자가 개발한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제안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정규 수업시간의 한계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영어 쓰기 교육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시간ㆍ장소의 제약 없이 할 수 있도록 하고,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해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법 중 하나로, 영어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본 연구자가 개발한 웹기반 협동 영어 쓰기 학습 모형」을 제안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정규 수업시간의 한계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영어 쓰기 교육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시간ㆍ장소의 제약 없이 할 수 있도록 하고,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해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있다. 또한 영어 쓰기에 대해 지루하고 부담스럽다는 인식을 가진 학생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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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기반 교수란? 웹기반 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칸(Khan)은 웹기반 교수(Web-based Instruction)를 ‘웹기반 교수는 학습이 일어나거나 조장되는 유의미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웹의 특성과 웹이 제공하는 자료들을 활용하여 전개하는 하이퍼미디어 기반의 교수 프로그램(Hypermedia based instructional program)’이라고 정의하였다[13]. 나일주는 ‘웹기반 교육은 교육환경으로 학교의 교실, 자료실, 도서관, 시청각실 등과 더불어 쇼핑센터, 공공기관, 서점 같은 교육과적 환경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풍부한 정보와 통합적 환경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이라 하였다[5].
영어 쓰기란 어떤 행위를 포함하는가? 영어 쓰기란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 행위로 영어 낱말, 어구, 문장을 눈으로 베껴 쓰는 것에서부터 낱말, 어구, 문장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영어 글로 표현하는 행위를 포함한다[7]. 이러한 영어 쓰기는 단순히 말하여지는 것을 문자로 표시하는 행위를 뛰어넘어 다양한 훈련과정을 통해 전략적, 절차적으로 정리하여 적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개정된 2009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영어교육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이러한 시점에서 개정된 2009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보면 영어교육에서 커다란 2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영어 수업 시수가 학년별 1시간씩 증가된 것, 둘째 5학년부터 시작되었던 문자 학습 즉 읽기, 쓰기과정이 3학년으로 확대된 것이다. 여기서 의미 있게 봐야 할 부분은 읽기, 쓰기 영역이 3학년까지로 확대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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