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된 정보기술수용모델(TAM)을 기반으로 디지털교과서 수용 및 활용 탐색
Exploration of Digital Textbook Adoption and Implementation based on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2, 2011년, pp.265 - 275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 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혁신확산모형에서 제안하는 혁신 속성 변인들을 기반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수용을 결정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정보기술수용모형(TAM)을 보다 확장된 모형으로 제안하고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관찰가능성, 적합성, 주관적 규범을 외생변인으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사용의도를 내생변인으로 설정하는 연구모형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관찰가능성, 적합성, 주관적 규범은 교사의 디지털교과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외재적 변인이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확장된 정보기술수용모형은 적합함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determined the adoption of digital textbook amo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and to propose and validate a revis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study was grounded in the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nd the attribute factor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혁신확산모형(innovation diffusion theory)에서 제안하는 혁신 속성(attributes of innovation)을 기반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수용을 결정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Davis(1989)가 제안한 정보기술수용모형을 보다 현실적이고 설명력 있는 확장된 모형을 제안하고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8][9].

가설 설정

  • H1a: 관찰가능성은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1b: 관찰가능성은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2a: 적합성은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2b: 적합성은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2c: 적합성은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3a: 주관적 규범은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3b: 주관적 규범은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관찰가능성은 혁신 채택관련 선행연구들에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 이 연구에서도 관찰가능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서책형 교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교과서는 학습 내용을 구조화시키고, 학습 과제와 학습 활동을 안내하는 등 학습자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기존 서책형 교과서는 휴대하기 편리하고, 읽기 편하며, 학습자가 스스로 첨삭을 통해 학습내용을 정교화 하는 등 개인화가 가능하다는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개발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책의 물리적 두께나 크기를 통해 학습내용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등의 장점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사회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이에 따라 지식의 효용주기가 경감됨에 따라 서책형 교과서를 수시로 수정·보완하고 적시에 개발·보급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고 시간 및 경제적 비용의 발생은 간과할 수 없는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디지털교과서란?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 내용을 디지털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자 매체에 수록한 뒤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기존 서책용 교과서의 내용은 물론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등 방대한 학습 자료를 포함할 수 있다. 또한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합·제공하고 사회 각 기관의 학습자료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하여, 폭넓은 교수학습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교육혁신 수용대상자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은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이 계통의 연구는 Hall과 연구 동료들에 의해 1970년 초반부터 연구된 관심기반수용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성공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변화촉진자는 교사들이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며, 그 인식에 따라 그들의 업무가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연구들이 밝힌 주요한 시사점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효과적인 처방이 지속적으로 변한다는 것으로 혁신의 수용은 분절적인 사건(events)이 아닌 연속적인 과정(processes)라는 점을 제시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