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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 영재 판별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dentification Methods for Gifted Students in the Future Socie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2, 2011년, pp.307 - 317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류지영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진석언 (건국대학교)

초록

영재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영재성에 대한 정의와 영재를 정확하게 판별하는 것이다. 영재의 판별은 영재성의 정의에 근거해야 하는데, 영재성의 정의는 사회의 가치관에 따라 다르며, 영재성은 개념적인 용어이므로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재를 판별하는 것도 명확한 기준에 따른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도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최근 영재교육이 상위학교 진학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많은 학부모들이 영재교육을 특목고와 명문대 진학을 위한 발판이나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영재를 판별할 방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영재선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행 영재 선발 방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 다음, 이를 활용한 판별 전략과 선발 절차 및 방법 등을 제안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래사회에 성공할 가능성이 많은 영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인지적인 요소 외에 정의적인 요소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영재성을 가진 모든 영재들에게 영재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영재 프로그램 배치 후에도 영재성에 대한 평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밝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dentifying gifted students in the valid method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issues in the filed of gifted education. The Identification processes should be based on the theoretically sound definition of the gifted. However, the concept of giftedness varies according to the culture and philosophy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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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21세기는 그동안 새로운 시대의 특성이라고 일컬어져 온 지식기반사회를 지나 모든 분야 간에 서로 융합이 일어나는 지식융합사회가 될 것이며,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21세기에 적합한 인재상 또한 이전과 많은 차이를 보이며 변화하고 있는데[3], 과연 20세기의 교육을 받은 교사들이 미래에 재능을 발휘할 영재들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판별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영재들을 어떻게 판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체계화와 교육 프로그램 속에서의 영재성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본 논문의 연구범위에 포함하지 않았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방안에는 영재학급 등의 기초 수준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의 진입을 위한 교육 대상자 선정 방안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영재성이 사회문화적 개념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의 변화에 따라 영재교육 대상자들에게 기대해야 할 자질을 확인하고, 이를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 방안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초단계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의 구체적인 방안은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은 우리나라 교육 문화의 특성과 현재의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 원칙을 따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미래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영재를 판별하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재판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출발하여 영재판별방식, 현재 영재판별의 문제점 등을 거쳐 미래사회에 필요한 영재들을 선발하는 방식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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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를 판별하는 과정은 어떤 절차를 따르나? 첫째, 판별하고자 하는 영재가 어떠한 사람인지를 결정한다. 즉, 영재의 정의를 명확히 한다. 먼저 어떠한 영재를 찾아낼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기관들의 방법을 따라 영재를 판별하게 되면, 영재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들을 위해 제대로 봉사할 수 있다고 보기가 힘들다. 둘째, 어떠한 절차를 따르고, 어떤 정보들을 수집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다양한 측면의 평가를 실시하여야 하며, 각 평가 목록들은 그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심사(Screening)와 배치(Placement)로 나누어서 영재를 판별해 낸다. 셋째, 심사 단계에서는 모집단 중에서 영재라고 생각되는 학생들의 범위를 넓혀 전체 학생들의 10-20% 까지 넓게 일차 선발한다. 영재는 대체로 인구의 3-5%라고 간주하는데, 이렇게 많이 선발 하는 이유는 가능한 1차 대상을 폭넓게 하여, 단편적인 학생들의 정보에 의해 학생들이 영재/비영재로 나뉘는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실제로 영재인 학생을 단지 한 번의 검사나 관찰로 영재가 아니라고 단정 지을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심사 후에 정확한 판별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단위에서 가지고 있는 기록들과 추천, 집단 테스트 등을 가지고, 이미 정해놓은 심사 기준(가능한 많은 학생들이 선택되도록)에 맞추어 학생 선발집단을 조성하는 것이 좋다. 그 이후에 여러 다른 정보 및 면접 등을 통하여 추가 정보를 파악한다음, 선발전형위원회에서 영재를 판별하게 하는 것이 체계적으로 영재를 선발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림 1)은 관찰·추천에 의한 영재 판별 다단계 절차의 가능한 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영재판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Borland(2008)는 영재교육에서 영재를 제대로 선발하지 못할 경우 선발된 학생에게도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없어서 문제가 되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에서도 효과적이지 못하고 결국은 낭비만 하게 된다고 하였다[13]. 영재판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선발하려고 하는 영재들이 지니고 있는 영재성을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것이다. Pfeiffer(2008)는 영재성을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하나 이상의 영역이나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이라고 하였다[16].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목적은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여 자아실현을 돕고, 궁극적으로 인류를 위하여 봉사하고 사회의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뛰어난 능력을 가진 영재를 발굴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는 영재교육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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