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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과학 영재학생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에 관한 인식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Art Education for the Gifted in Mathematics or Scienc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469 - 481  

강지연 (건국대학교)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진석언 (건국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 과학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와 관련하여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초등학교급 수학 과학영재교육원에서 교육받고 있는 영재학생 및 이들의 학부모, 그리고 이들의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이들에게 실시된 설문지의 주요 내용은 수학 과학영재교육기관에서의 예술교육 필요성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 확인, 수학 과학영재교육기관에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프로그램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통한 교육요구 확인, 수학 과학영재교육기관에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어떤 방법으로 운영되어야 할지에 대한 의견 확인 등을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악해 보면, 수학 과학 영재교육원에서의 예술교육 실시에 대해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우호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과학과 예술을 통합교과로 개발하여 교육하는 것을 가장 바람직한 형태의 예술교육 보강 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recognition and opinions of gifted students, as well as their parents and teachers, on applying the artistic components to current educational programs for high ability students, gifted in mathematics and/or scienc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84 g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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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영재교육 현장의 상황을 고려한 기초적인 연구의 일환으로 영재교육 현장의 주인공들, 즉 영재학생과 그들의 학부모, 그리고 영재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수·과학 영재학생들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영재교육기관에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는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할지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여 정책적 결정과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계획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과학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와 관련하여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정하고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유용성,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 등에 대한 의견을 확인하는 것이다.
  • 수·과학영재학생들에게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 하였을 때 다양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대한 예술 교육의 유용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를 으로 제시하였다.
  • 영재학생들을 위한 예술교육을 실시할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지를 알아보기 위해 영재학생과 학부모에게 음악, 미술, 연극/ 영상 등의 각 예술분야별로 어떤 영역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 예술교육이 수·과학영재성의 발달에의 기여 여부와 다양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대한 예술교육의 유용성에 대한 학생 자신 및 학부모, 교사의 인식과 수·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에게 예술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찬성 여부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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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 사회가 영재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어떤 이유인가? 우리 사회가 영재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창의적이고 뛰어난 재능을 가진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자아실현을 도모한다는 개인적 차원과 함께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인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있는 국가적 인재를 양성한다는 사회적 차원에서도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사회적 차원에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요하다는 인식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영재교육을 활발히 추진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영재교육을 활발히 추진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 사회가 영재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창의적이고 뛰어난 재능을 가진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자아실현을 도모한다는 개인적 차원과 함께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인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있는 국가적 인재를 양성한다는 사회적 차원에서도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사회적 차원에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요하다는 인식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영재교육을 활발히 추진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1월 ‘영재교육진흥법’이, 그리고 2002년 4월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공포, 시행된 이후, 전국적으로 다양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활발 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수학 과학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와 관련하여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한 결과는? 이들에게 실시된 설문지의 주요 내용은 수학 과학영재교육기관에서의 예술교육 필요성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 확인, 수학 과학영재교육기관에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프로그램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통한 교육요구 확인, 수학 과학영재교육기관에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어떤 방법으로 운영되어야 할지에 대한 의견 확인 등을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악해 보면, 수학 과학 영재교육원에서의 예술교육 실시에 대해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우호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과학과 예술을 통합교과로 개발하여 교육하는 것을 가장 바람직한 형태의 예술교육 보강 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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