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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4, 2011년, pp.533 - 542
신갑천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this paper, we have selected traveling algorithms of Line-Tracer as the focused learning elements with the PBL-based programming instruction method. Line-Tracer traveling algorithm programming has been simulated using the Scratch EPL. Development of robot web courseware such as Line-Tracer can c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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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의 장점은 무엇인가? | 스크래치(Scratch)는 미국 MIT의 미디어랩과 UCLA의 연구자가 공동으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로, 스프라이트(Sprite)라고 불리는 객체에 색상과 형태에따라 각기 다른 명령어를 가지는 블록(Block)들을 쌓아 프로그래밍 하는 방식(Building-block programming)의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5].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하는데 많은 인지적인 노력과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학습자와 교사로부터 부정적인 인식을 받아 온 반면 스크래치와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쉬우며 직관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고 여러 이용자들의 노력에 의해 최근에는 거의 완벽한 한글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밍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열려 있다. | |
스크래치란? | 스크래치(Scratch)는 미국 MIT의 미디어랩과 UCLA의 연구자가 공동으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로, 스프라이트(Sprite)라고 불리는 객체에 색상과 형태에따라 각기 다른 명령어를 가지는 블록(Block)들을 쌓아 프로그래밍 하는 방식(Building-block programming)의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5].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하는데 많은 인지적인 노력과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학습자와 교사로부터 부정적인 인식을 받아 온 반면 스크래치와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쉬우며 직관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고 여러 이용자들의 노력에 의해 최근에는 거의 완벽한 한글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밍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열려 있다. | |
우리나라 초등교육현장에서 알고리즘 중심의 로봇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주로 특기적성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 초등교육현장에서는 위와 같은 이점을 알고 알고리즘 중심의 로봇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정규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주로 특기적성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4]. 이는 로봇이 교사 또는 학생 개인의 경제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특정한 관심을 필요로 하는 교육환경에 기인하며 교과 외적인 교육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또한 로봇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는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로봇교육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이러한 로봇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주된 활동은 로봇모형 제작용 특정키트 조립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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