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EPL을 활용한 라인트레이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Line-Tracer Simulation using Scratch EP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4, 2011년, pp.533 - 542  

신갑천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PBL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에 기초하여 라인트레이서의 주행 알고리즘을 중심 학습 요소로 선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스크래치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여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과도한 비용 문제나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과 같은 환경적 여건의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라인트레이서 동작 시뮬레이션 스크래치 프로그램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실험 수업을 통해 초등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selected traveling algorithms of Line-Tracer as the focused learning elements with the PBL-based programming instruction method. Line-Tracer traveling algorithm programming has been simulated using the Scratch EPL. Development of robot web courseware such as Line-Tracer can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에 따른 인지 부담과 시간적, 공간적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라인트레이서 로봇의 주행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웹 코스웨어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로봇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인지수준과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스크래치를 도입하여 적용할 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들이 로봇 알고리즘 학습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이라는 두 가지 학습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된다.
  • 이에 본 논문은 프로그래밍과 로봇을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으로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라인트레이서 로봇의 주행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라인트레이서 동작 시뮬레이션 스크래치 프로그램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로봇 교육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교육현장에 부합하는 현실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실험 수업을 실시하고 실험 전, 후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실질적인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래치의 장점은 무엇인가? 스크래치(Scratch)는 미국 MIT의 미디어랩과 UCLA의 연구자가 공동으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로, 스프라이트(Sprite)라고 불리는 객체에 색상과 형태에따라 각기 다른 명령어를 가지는 블록(Block)들을 쌓아 프로그래밍 하는 방식(Building-block programming)의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5].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하는데 많은 인지적인 노력과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학습자와 교사로부터 부정적인 인식을 받아 온 반면 스크래치와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쉬우며 직관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고 여러 이용자들의 노력에 의해 최근에는 거의 완벽한 한글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밍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열려 있다.
스크래치란? 스크래치(Scratch)는 미국 MIT의 미디어랩과 UCLA의 연구자가 공동으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로, 스프라이트(Sprite)라고 불리는 객체에 색상과 형태에따라 각기 다른 명령어를 가지는 블록(Block)들을 쌓아 프로그래밍 하는 방식(Building-block programming)의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5].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하는데 많은 인지적인 노력과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학습자와 교사로부터 부정적인 인식을 받아 온 반면 스크래치와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쉬우며 직관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고 여러 이용자들의 노력에 의해 최근에는 거의 완벽한 한글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프로그래밍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열려 있다.
우리나라 초등교육현장에서 알고리즘 중심의 로봇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주로 특기적성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초등교육현장에서는 위와 같은 이점을 알고 알고리즘 중심의 로봇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정규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주로 특기적성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4]. 이는 로봇이 교사 또는 학생 개인의 경제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특정한 관심을 필요로 하는 교육환경에 기인하며 교과 외적인 교육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또한 로봇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는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로봇교육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이러한 로봇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주된 활동은 로봇모형 제작용 특정키트 조립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