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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정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Current Status Analysis and Improvement of Computer Curriculum for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4, 2011년, pp.613 - 623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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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정보통신기술은 나날이 발전하여 우리의 생활과 교육현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나 2007 교육과정 개정이후 학교 컴퓨터교육은 점점 위축되어 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대학 교육과정개편은 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교육대학 컴퓨터관련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정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고 교사, 학생, 교수의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대학 컴퓨터관련 교육과정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가 교육대학 컴퓨터관련 교육과정 개정작업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apid advanc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our education as well as daily life has been changed quickly. However, school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has been shrunken. In this situation, curriculum reform of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an be affected by current com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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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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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대학의 컴퓨터교육과정의실태를 조사·분석하고, 교수, 학생,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컴퓨터교육내용을 설문조사 및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학교 컴퓨터교육의 위축으로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편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에서 교육대학 교육과정 개편의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전국교육대학 교육과정안(전국교육대학교 총장 협의회안[6])이 2009년 5월 18일에 발표됨에 따라 현 상황에서 교육대학 컴퓨터관련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설문은 전국교육대학교 교육과정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고자 하며, 구체적으로 컴퓨터 교양과정, 교과교육 및 심화과정을 대상으로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위해 재학생, 현직교사 및 교수(교육전문직 포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정보교육의 선행연구와 학교 컴퓨터교육과정 및 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정의 분석자료, 교수, 학생,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컴퓨터교육내용 설문조사 및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정보교육의 목표인 지식정보사회를 살아가는초등교사로써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과학의 개념과 원리 이해, 정보기기의 작동원리에 대한 지식과 이해, 정보 수집, 가공, 처리능력, ICT 활용 능력, 정보통신윤리 이해를 포함하고,교수, 학생,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컴퓨터교육내용에 관한 요구사항인 현장활용성, 전문성 신장, 초등 ICT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향상, ICT 소양, 활용, 가치관 및 교과교육학 등의 조화, 향후 학교현장에서 필요한 과목 등의 요구를 수용한 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정(교양과정, 교과교육, 심화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정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고 교사, 학생, 교수의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대학 컴퓨터관련 교육과정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교원 양성대학의 컴퓨터관련 교육과정(교양과정, 교과교육, 심화과정)의 학점수, 시간수, 과목명, 과목내용 등을 문서 및 인터뷰를 통해 조사·분석하여 교양과정, 교과교육, 심화과정별로 공통안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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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교과는 어떤 변화를 거듭해왔는가? 정보교과는 초기의 직업기능인 육성을 위한 교육에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소양교육과 프로그래밍 교육, 그리고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을 거쳐 정보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문제해결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를 거듭해왔다[3,4].
교육대학의 교과교육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영역은? 교육대학의 교과교육은 모든 대학에서 전공과정에 편성되어있으며, 교과교육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영역은 교과교육, 교과실기, 재량특별활동의 세 가지 영역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경인교대, 부산교대,춘천교대는 세부 영역으로 실기교과에 포함되기도 한다.
컴퓨터 심화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원칙은? 첫째, 소양, 활용 및 가치관의 조화를 이룬다. 학교 현장을 도외시하고 전산학 위주의 소양을 중점을 두거나, 또는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을 중점을 두는 등의 극단적인 방법을 피하고 소양, 활용 및 가치관이 균형을 이루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둘째, 소양과목의 경우 전산학의 이론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대신, 이론과 더불어 이론의 학교현장과의 활용과 연계를 시킨다. 셋째, 활용과목의 경우 단순한 저작도구와 응용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활용을 넘어 학교현장 또는 교사의 업무와 연계할 수 있는 결과물 생산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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