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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4, 2011년, pp.613 - 623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With rapid advanc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our education as well as daily life has been changed quickly. However, school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has been shrunken. In this situation, curriculum reform of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an be affected by current com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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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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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과는 어떤 변화를 거듭해왔는가? | 정보교과는 초기의 직업기능인 육성을 위한 교육에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소양교육과 프로그래밍 교육, 그리고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을 거쳐 정보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문제해결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를 거듭해왔다[3,4]. | |
교육대학의 교과교육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영역은? | 교육대학의 교과교육은 모든 대학에서 전공과정에 편성되어있으며, 교과교육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영역은 교과교육, 교과실기, 재량특별활동의 세 가지 영역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경인교대, 부산교대,춘천교대는 세부 영역으로 실기교과에 포함되기도 한다. | |
컴퓨터 심화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원칙은? | 첫째, 소양, 활용 및 가치관의 조화를 이룬다. 학교 현장을 도외시하고 전산학 위주의 소양을 중점을 두거나, 또는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을 중점을 두는 등의 극단적인 방법을 피하고 소양, 활용 및 가치관이 균형을 이루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둘째, 소양과목의 경우 전산학의 이론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대신, 이론과 더불어 이론의 학교현장과의 활용과 연계를 시킨다. 셋째, 활용과목의 경우 단순한 저작도구와 응용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활용을 넘어 학교현장 또는 교사의 업무와 연계할 수 있는 결과물 생산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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