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도서관의 웹 사이트 분석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ormulating Internet Marketing Strategy by Analyzing Web Site of Special Librarie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8 no.1 = no.79, 2011년, pp.105 - 122  

황재영 (국방과학연구소 기술정보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고 도서관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도서관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도서관의 사서들이 도서관 마케팅과 PR에 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실제로 마케팅과 PR이 전문도서관 웹 사이트에서 어떤 형태와 수준으로 실행되고 있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분석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4개의 대범주와 19개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된 분석도구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도서관 웹 사이트에 나타난 분석결과를 토대로 디지털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brary marketing receives an attention as one of the methods to vitalize library use and to improve the value of libraries. In this study, librarians' perceptions of library marketing and PR were surveyed. The study also examined various library marketing and PRs that are practiced by special libra...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김종성. 2007. 학교도서관 서비스 체제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적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373-397. 

  2. 김희섭, 박용재. 2007. 도서관 성과증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실증적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4(4): 133-152. 

  3. 민윤경. 2006. 기업정보센터의 마케팅 전략 활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37(1): 105-129. 

  4. 신일기. 2010. 소셜미디어 활용을 통한 사회공헌 브랜딩 전략과 사례. 마케팅, 44(9): 25-30. 

  5. 최상기. 1995. 전문도서관의 마케팅전략. 도서관학논집, 23: 147-182. 

  6. 한계문. 2003. 도서관의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111-129. 

  7. 한국도서관협회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서울:한국도서관협회. 

  8.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5. Marketing New, 19(4): 1. 

  9.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1999.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activities in ARL libraries." ARL SPEC Flyer, 240: 1-2. 

  10. Cavill, Patricia. 2001. “Advocacy: How does it differ from public relations and marketing." Feliciter, 47(2): 90-93. 

  11. Detlor, B. and V. Lewis. 2006. “Academic library web sites: current practice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2(3): 251-258. 

  12. Fialkoff, F. 2006. “What's so bad about books?" Library Journal, 131(1): 8-9. 

  13. Henderson, Kay. 2005. “Marketing strategies for digital library service: DIGITAL DIRECTIONS." Library Review, 54(6): 342-345. 

  14. Kaur, Kiran. 2009. “Marketing the academic library on the web.” Library Management, 30(6/7): 454-468. 

  15. Ogawa, Kazuhiro. 2010. Social Media Marketing. Japan: Softbank Creative Corp.;천제정 역. 2010. 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서울: 더숲. 

  16. Owens, Irene. 2002. Strategic Marketing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Haworth Information Press. 

  17. Power, Janet E. 1995. “Marketing in the special library environment." Library Trends, 43(3): 478-493. 

  18. Siess, Judith A. 2003. The visible librarian: asserting your value with marketing and advocacy.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 Stover, Jill S. 2006. “Making marketing work for your library blog." Internet Reference Service Quarterly, 11(4): 155-168. 

  20. Weingand, Darlene E. 1994. Managing today's public library: blueprint for change. Englewood. Colo.: Libraries Unlimited. 

  21. Welch, J. M. 2005. “The electronic welcome mat: the academic library web site as a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tool."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31(3): 225-228. 

  22. Xia, Z. David. 2009. “Marketing library service through facebook group." Library Management, 30(6/7): 469-47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