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8 no.1 = no.79, 2011년, pp.285 - 308
차성종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책과)
본 연구는 전국 공공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자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후, 현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서비스가 이용자의 만족을 얼마나 성취하고 있는 가를 분석하고, 도서관의 서비스별 품질을 나타내는 세부항목별 요인들이 도서관의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용자만족도 지표는 공공도서관에 대해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도서관의 전반적인 품질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6개 변인(장서, 직원, 시설, 프로그램, 온라인서비스, 정보제공정도)으로 구성되었다. 분석결과 도서관 전체 이용자만족도는 정보제공정도, 시설, 직원 변인이 높게 나타난 반면, 온라인서비스 및 프로그램 변인은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도서관의 서비스별 품질 중 장서, 직원, 시설, 프로그램, 온라인서비스, 정보제공정도 전체 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정보제공정도와 시설, 장서 요인 순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This study examines user satisfaction in public libraries nationwide. It analyzes service quality factors that affect user satisfaction of public library patrons and identify sub-factors of service quality that affect the overall user satisfaction. User satisfaction factors were developed to measure...
김선애. 2006. 공공도서관 서비스 고객만족도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193-208.
문성빈, 이지연. 2006. 공공도서관 평가제도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집, 21: 129-150.
문화체육관광부. 2009.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결과보고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오동근, 노미자. 2005.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지향성이 교수의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D대학 도서관을 중심으로. 제12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2005년 8월. [서울: 중앙대학교].
유병장. 2004. 고객 만족을 위한 공공도서관 평가지표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321-339.
홍현진. 2005. 도서관 정보서비스 품질평가 연구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93-120.
Brophy, Peter. 2006. Measuring Library Performance: Principles and Techniques. London: Facet Publishing.
Chen, Tung-Shou, Rong-Chang Chen, and Tsui-Yun Chang. 2004. “A Research to increase users' satisfaction and loyalty based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A Case study on the National Taichung Institute of Technology's Library."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3334: 574-583.
Elliott, K. 1995. “A Comparison of alternative measures of service quality." Jouranl of Customer Service in Marketing & Management, 1(1): 33-44.
Hernon, P. and D. A. Nitecki. 2000. “Measuring service quality at Yale University's Librari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6(4): 259-273.
Hernon, Peter and Altman Ellen. 1998. Assessing Service Quality.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Martensen, A. and L. Gronholdt. 2003. “Improving library users' satisfaction and loyalty: An integrated measurement and management system."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9(3): 140-147.
Matthews, Joseph R. 2004. Measuring for Results: The Dimensions of Public Library Effectiveness. Westport: Libraries Unlimited.
Oliver, R. L. 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57(3): 25-48.
Shi, Xi, P. J. Holahan, and M. P. Jurkat. 2004. “Satisfaction formation processes in library user: Understanding multisource effect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0(2): 122-1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