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막투석 환자를 위한 표준화된 간호교육 프로토콜의 개발
Development of a Standardized Education Protocol for Peritoneal Dialysis Patients 원문보기

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4 no.2, 2011년, pp.47 - 60  

강정희 (부산대학교 양산병원 복막투석) ,  강지연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  이영옥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외과계중환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tandardized education protocol for peritoneal dialysis patients. Methods: First, the demand for education was investigated from the 27 patients on peritoneal dialysis and 16 guardians, and later, the standardized nursing education protocol has be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내용, 방법, 시기를 표준화하기 위하여 International Society of Peritoneal Dialysis (ISPD)의 가이드 라인(ISPD, 2010)을 기본으로 조사한 교육 요구 항목을 정리하였다. 또한 검색한 문헌에서 각 교육 항목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찾아 표준화된 간호교육 프로토콜을 개발 하였다.
  • 본 연구는 말기 신부전으로 복막투석을 시행하는 환자를 위하여 표준화된 복막투석 간호교육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와 적용가능성 평가를 통해 최종 완성된 프로토콜에는 14개의 시기별로 43항목의 교육항목들이 포함되었으며 교육방법과 장소도 함께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복막투석 환자를 위한 표준화된 간호교육 프로토콜의 특징은 복막투석 시작 이전부터 환자를 평가하여 퇴원 후까지 시기별로 다른 교육내용과 함께 교육내용에 맞는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교육의 시기, 내용, 방법과 장소에 대한 프로토콜의 모든 항목들은 선행 연구 결과에서 비롯되었고 그 근거를 명시하였으므로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근거중심 간호실무의 경향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요구를 조사하고 문헌고찰을 하여 복막투석 환자를 위한 표준화된 간호교육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와 적용가능성 평가를 통해 최종 완성된 프로토콜에는 14개의 시기별로 43항목의 교육항목들이 포함되었으며 교육방법과 장소도 함께 제시되었다.
  • 교육이 자가간호 이행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몇몇 선행연구들(Kim, 2005; Lee, 2002)에서 보고된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막투석 환자와 보호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교육 프로토콜을 개발하였으므로 그 효과로 자가 간호수행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다. 실제 복막투석 환자에서 시범적 현장교육이 복막염 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Lee et al.
  • 본 연구의 목적은 복막투석 환자에게 제공하는 간호교육의 지침이 되고, 복막투석 환자 간호교육에 대한 평가 기준을 제공할 수 있는 표준화된 간호교육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환자에 대한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여 간호진단을 제시하는 것은 환자의 어떤 문제점이나 불편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을 해소해 주려는 목적으로 간호활동이 계획되고 수행된다. 하지만 프로토콜에서 제시하는 간호교육 활동은 환자를 중심으로 투석 전반에 대한 모든 사항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투석과 관련된 총체적인 간호활동을 제공하고 그로 인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막투석 시 복막염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복막투석 환자의 생존률이 낮은 이유는 당뇨, 감염과 같은 합병증 발생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복막투석을 중단하는 가장 큰 원인은 복막염이고 환자 스스로 투석액을 교환할 때, 무균법을 준수하지 않는 것이 복막염의 가장 큰 원인이다. 이러한 합병증은 환자와 가족들에게 자가간호에 대한 교육을 시킴으로써 예방할 수 있으며 자가간호와 관련된 지식은 복막투석환자의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치료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Choi, 2009).
복막투석의 장점은 무엇인가? 복막투석의 장점은 비용효과적이고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이 가능하며, 혈액투석에 비해 수분과 식이섭취가 덜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혈액투석과는 달리 혈액의 용질 및 전체 체내 수분량을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므로 혈역학적으로 불완전한 환자들에게 유리하다(Park, Han, Han, & Kim, 2006).
본 연구에서 복막투석 교육 중 면대면 강의 및 상담이 교육 초반에 배치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복막투석 교육은 접근이 쉽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강의와 상담, 시범 교육, 그리고 시청각자료 교육을 통합하여 제공하기로 하였다. 면대면 강의와 상담은 특히 교육의 초반에 배치하여 간호사와 대상자와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시청각 자료 교육의 경우 PPT 프로그램으로 제작하여 컴퓨터 모니터를 이용하여 교육함으로써 그림이나 동영상으로 현실감 있는 교육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