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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C, 시스템 및 제어, v.48 no.4 = no.340, 2011년, pp.47 - 53
The Electric Multiple Unit (EMU) has many types of door system such as sliding door, plug door etc.al. according to customer's requirements. The sliding door is widely used in Korea but has weak point in the noise problem. In the low operation speed, the noise coming from outer side of the EMU is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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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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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 슬라이딩 도어의 단점은? | 전동차 출입문은 포켓 슬라이딩 도어, 아웃 슬라이딩 도어, 플러그 도어로 구분된다. 현재 국내 전동차의 표준규격으로 제시되어 있는 포켓 슬라이딩 도어는 철도차량이 고속화됨에 따라 소음 및 외풍의 차단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아웃 슬라이딩 도어 역시 소음 및 외풍차단이 어려운 시스템이다. 반면에 플러그 도어는 최근 철도차량이 고급화됨에 따라 고속철도에 적용되던 출입문을 전동차에 적용하면서 쓰이게 된 도어시스템으로 승차감 개선에 소음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소음에 강한 플러그 도어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 |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할 목적으로 전기식 플로그 도어를 개발하는 이유는? | 현재 국내 전동차의 표준규격으로 제시되어 있는 포켓 슬라이딩 도어는 철도차량이 고속화됨에 따라 소음 및 외풍의 차단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아웃 슬라이딩 도어 역시 소음 및 외풍차단이 어려운 시스템이다. 반면에 플러그 도어는 최근 철도차량이 고급화됨에 따라 고속철도에 적용되던 출입문을 전동차에 적용하면서 쓰이게 된 도어시스템으로 승차감 개선에 소음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소음에 강한 플러그 도어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할 목적으로 전기식 플러그 도어를 개발하여 시험 진행 중에 있다. | |
전동차 출입문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전동차 출입문은 포켓 슬라이딩 도어, 아웃 슬라이딩 도어, 플러그 도어로 구분된다. 현재 국내 전동차의 표준규격으로 제시되어 있는 포켓 슬라이딩 도어는 철도차량이 고속화됨에 따라 소음 및 외풍의 차단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아웃 슬라이딩 도어 역시 소음 및 외풍차단이 어려운 시스템이다. |
홍재성 외 5인, "공기식 플러그도어 시스템 개발", 2001년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62-169쪽, 2001년 5월
서승일 외 2인, "전동차 소음저감을 위한 슬라이딩플러그 출입문 개발",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제5권 제2호, 125-130쪽, 2002년 6월
http://www.ife-doors.com
http://www.bode.com
http://www.faiveley.com
홍재성 외, "공압식 DCU 제어 Double Plug Door System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1년 6월
"차세대전동차 제작사양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6년
김길동 외, "차세대첨단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사업 5차년도 연구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0년 8월
정의진 외 3인, "노이즈 저감을 위한 전기식 플러그 도어 개발에 관한 연구", 2010년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93쪽, 2010년 10월
E. J. Joung, H. M. Lee, G. D. Kim, and J. S. Hong, "Noise Reducing Railway Door System for High Speed Operation", pp. 763-766, ICCAS 2010, KINTEX, Korea, October 2010
정의진 외 5인, "전동차 전기식 플러그도어 출입문 제어 장치의 기능 특성 분석", 2011년도 정보 및 제어 심포지움, 255-256쪽,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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