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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식 도어시스템의 고장건수 및 지연시간을 활용한 열차운행장애 분석
Analysis of Train Operation Obstacle Using Number of Failures and Delay Time of Electric Door System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5 no.1, 2020년, pp.12 - 17  

이본형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  김두현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성철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functions of component parts of D-Urban Railway's door system along with operation obstacle risks on frequency(the number of occurrences/year) and severity(delay time/the number of occurrences). Based on this, the paper presents improvements and current system's problems after ob...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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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D 도시철도 도어시스템의 동작 및 구성부품의 기능을 분석하고, 발생빈도(발생건수/년)와 심각도(지연시간/발생건수)에 대한 운행장애 Risk를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전동차 및 도어시스템의 운행 장애 Risk 적용 후의 개선사항과 현행 시스템의 문제점을 제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 도시철도교통이 공공교통으로서 이용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동차 및 도어시스템의 운행장애 Risk를 분석하여 적용하였다11,12).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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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어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도어시스템은 emergency handle, door engine, door panel 등 3개의 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emergency handle은 도어 중앙의 잠금장치와 케이블로 연결되어 비상핸들 장치를 작동시키면 motor 작동이 차단되고, 잠금장치를 기계적으로 해제한다.
도어제어 장치의 고장 원인은 무엇인가? 3%, DCS Limit Switch는 18건, motor고장은 10건이 발생하였다. DCU의 고장원인은 사용시간의 증가와 국부적인 열에 의한 온도상승으로 콘덴서 누액과 패턴 부식현상, EPLD(Electrically Programmable Logic Device)의 기억이 소거 되는 현상 등이 발생하였다.
도어시스템 고장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하지만 운행 중인 전동차는 설계 및 제작단계에서 RAMS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 요구사항인 안전성 및 신뢰성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개통이후 현재까지 도어시스템 고장은 좀처럼 감소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고장은 열차 정시운행과 운행 안전성을 떨어뜨리고 철도사고와 운행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다. 2015년부터 시행된 철도안전관리체계에서는 철도안전 주요부품에 대한 품질향상을 위하여 도어장치를 고장 빈발부품으로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나 도어고장은 감소되지 않고 있으며, 고객부상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운행장애와 열차지연운행 등으로 열차운행 품질을 저하시키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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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otice No. 2005-438 of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Guidelines for Safety Standards for Railway Vehicles, 2005. 

  2. Railway Safety Management System Daejeon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2005.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Changing the 8th National Traffic Safety Plan", Railway Sector Traffic Safety Measures, pp.196-229, 2018. 

  4. Notice No. 2016-579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echnical Standards for Railway Products, 2016. 

  5. Y. J. Yang and H. S. Lee, "Reliability Improvement Method of the Electrical Door System for the Railway Vehicles",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4, No. 1, pp. 17-23, 2015. 

  6. C. S. Kim and H. S. Lee, "Reliability Analysis of Electric Door System for EMU", J. Korean Soc. Saf., Vol. 28, No. 8, pp. 52-56, 2013. 

  7. Door System Technical Specifications of Daejeon Metropolitan Rapid Transit Line No. 1, pp. 1-41, 2004. 

  8. EMU Maintenance Instructions of Daejeon Metropolitan Rapid Transit Line No. 1, Vol. 1, Chapter 3, 3-3 Door Device, 2005. 

  9. Notice No. 2014-552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for Guidelines on Report of Railway Accidents, 2014. 

  10. Notice No. 2014-434 of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echnical Standards for Railway Vehicles, 2014. 

  11. J. H Lee, H. Lee and W. Y. Seo, "A Study on Passenger- Oriented Level of Service for Railway" Policy Research Report, 2014. 

  12. H. K Bae, H. C. Kwak, Y. Y. Choi and Y. S. Oh, S.M Kang, "Estimation of Social Benefits by Reduction of Accidents Caused by Device Fiure in Urban Rail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Urban Railway, pp. 255-26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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