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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전기식 플러그도어 출입문 제어 장치 개발
Development of Door Control Unit for the Electric Plug-in Door of Subway Train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C, 시스템 및 제어, v.48 no.4 = no.340, 2011년, pp.47 - 53  

정의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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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출입문은 포켓 슬라이딩 도어, 아웃 슬라이딩 도어, 플러그 도어로 구분된다. 현재 국내 전동차의 표준규격으로 제시되어 있는 포켓 슬라이딩 도어는 철도차량이 고속화됨에 따라 소음 및 외풍의 차단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아웃 슬라이딩 도어 역시 소음 및 외풍차단이 어려운 시스템이다. 반면에 플러그 도어는 최근 철도차량이 고급화됨에 따라 고속철도에 적용되던 출입문을 전동차에 적용하면서 쓰이게 된 도어시스템으로 승차감 개선에 소음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소음에 강한 플러그 도어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할 목적으로 전기식 플러그 도어를 개발하여 시험 진행 중에 있다. 플러그 도어를 구성하는 하부 부품으로는 출입문 제어 장치 (DCU : Door Control Unit), 모터, 스크루 기어, 볼 너트, 레일, 리미트 스위치, 각종 전기 장치, 비상 수동 개폐장치, 코디네이션 바 등이 있는데 이중 DCU는 전동차 출입문을 개폐하기 위한 제어장치로 량당 8개인 전동차 출입문이 동시에 열리고 닫히기 위해서는 각 출입문간의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며, 승객의 승하차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다. DCU의 기능으로는 자동 문 여닫음 제어, 출입문 제어 및 장애 감지, 출입문 상태 제어, 저전압/고전압 감시 등이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전기식 플러그 도어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DCU의 기능, 개발요구사양, 시스템 구성 및 시험결과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 Multiple Unit (EMU) has many types of door system such as sliding door, plug door etc.al. according to customer's requirements. The sliding door is widely used in Korea but has weak point in the noise problem. In the low operation speed, the noise coming from outer side of the EMU is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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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5] 플러그 도어를 구성하는 하부 부품으로는 출입문 제어 장치 (DCU : Door Control Unit), 모터, 스크루기어, 볼 너트, 레일, 리미트 스위치, 각종 전기 장치, 비상 수동 개폐장치, 코디네이션 바 등이 있는데 이중 DCU는 전동차 출입문을 개폐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장치로 량당 8개의 출입문을 동시에 열고 닫아야 하기 때문에 출입문간의 인터페이스에 유의해야 하며, 승객의 승하차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다. DCU는 자동 문 여닫음 제어, 출입문 제어 및 장애 감지, 출입문상태 제어, 저전압/고전압 감시 기능 등을 가지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전기식 플러그도어에 적용된 DCU의 기능, 개발요구사양, 시스템 구성 및 시험결과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도시철도차량 성능시험에 관한 규칙에 의거하여 출입문 형식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시험은 DCU에 의해제어되는 전동차 출입문이 정확히 동작하는지 여부를검증하여 DCU의 정상동작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으로 시험결과 이상없음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구성품 시험단계에서 100만회 개폐시험을 진행하여 내구도 및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 전기식 플러그 도어에 사용하기 위하여 개발한 DCU의 개요 및 기능, 개발 요구사양, 시스템 구성 및 시험결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DCU는 전동차 출입문을 개폐하기 위한 제어장치로 수 십개의 출입문을 동시에 열고닫아야 하기 때문에 정밀한 인터페이스 제어가 필요하며, 승객의 승하차를 직접적으로 관여하여야 하기 때문에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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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켓 슬라이딩 도어의 단점은? 전동차 출입문은 포켓 슬라이딩 도어, 아웃 슬라이딩 도어, 플러그 도어로 구분된다. 현재 국내 전동차의 표준규격으로 제시되어 있는 포켓 슬라이딩 도어는 철도차량이 고속화됨에 따라 소음 및 외풍의 차단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아웃 슬라이딩 도어 역시 소음 및 외풍차단이 어려운 시스템이다. 반면에 플러그 도어는 최근 철도차량이 고급화됨에 따라 고속철도에 적용되던 출입문을 전동차에 적용하면서 쓰이게 된 도어시스템으로 승차감 개선에 소음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소음에 강한 플러그 도어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할 목적으로 전기식 플로그 도어를 개발하는 이유는? 현재 국내 전동차의 표준규격으로 제시되어 있는 포켓 슬라이딩 도어는 철도차량이 고속화됨에 따라 소음 및 외풍의 차단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아웃 슬라이딩 도어 역시 소음 및 외풍차단이 어려운 시스템이다. 반면에 플러그 도어는 최근 철도차량이 고급화됨에 따라 고속철도에 적용되던 출입문을 전동차에 적용하면서 쓰이게 된 도어시스템으로 승차감 개선에 소음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소음에 강한 플러그 도어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할 목적으로 전기식 플러그 도어를 개발하여 시험 진행 중에 있다.
전동차 출입문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전동차 출입문은 포켓 슬라이딩 도어, 아웃 슬라이딩 도어, 플러그 도어로 구분된다. 현재 국내 전동차의 표준규격으로 제시되어 있는 포켓 슬라이딩 도어는 철도차량이 고속화됨에 따라 소음 및 외풍의 차단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아웃 슬라이딩 도어 역시 소음 및 외풍차단이 어려운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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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홍재성 외 5인, "공기식 플러그도어 시스템 개발", 2001년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62-169쪽, 2001년 5월 

  2. 서승일 외 2인, "전동차 소음저감을 위한 슬라이딩플러그 출입문 개발",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제5권 제2호, 125-130쪽, 2002년 6월 

  3. http://www.ife-doors.com 

  4. http://www.bode.com 

  5. http://www.faiveley.com 

  6. 홍재성 외, "공압식 DCU 제어 Double Plug Door System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1년 6월 

  7. "차세대전동차 제작사양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6년 

  8. 김길동 외, "차세대첨단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사업 5차년도 연구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0년 8월 

  9. 정의진 외 3인, "노이즈 저감을 위한 전기식 플러그 도어 개발에 관한 연구", 2010년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93쪽, 2010년 10월 

  10. E. J. Joung, H. M. Lee, G. D. Kim, and J. S. Hong, "Noise Reducing Railway Door System for High Speed Operation", pp. 763-766, ICCAS 2010, KINTEX, Korea, October 2010 

  11. 정의진 외 5인, "전동차 전기식 플러그도어 출입문 제어 장치의 기능 특성 분석", 2011년도 정보 및 제어 심포지움, 255-256쪽,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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