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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The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rogram applying Keller's ARCS Model on the Unit of 'youth sex and peer relationship'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3 no.4, 2011년, pp.87 - 103  

한주 (춘천실업고등학교) ,  채정현 (한국교원대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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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의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을 중심으로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ARCS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 및 평가를 통해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DDIE 교수설계 모형을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단계를 거쳤다. 분석 단계에서는 관련 선행연구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추출하고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설계 단계에서는 각 차시별 수업 내용과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동기 유발 전략을 계획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8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생활동지, 수업자료 등을 제작하였고, 실행 단계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차시의 내용에 대해 실제 수업을 실행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수업실행에 참여한 학생들의 동기유발 전략에 대한 의견과, 수업 실행 교사의 수업일지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가능성을 고려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함으로써 적용된 동기 유발 전략들이 학생들에게 실제로 흥미를 끌 수 있는지,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평가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수정 보안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실행 결과 수업에 있어서 '흥미'라는 요소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다양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앞으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동기 유발 전략들이 새롭게 개발 보완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the unit 'youth sex and peer relationship' of middle school seventh - 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by applying Keller's ARCS model in five stage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n the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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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정 제7차 교육과정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는 청소년기 성적 특성을 이해하여 자신과 타인의 성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관을 형성하며, 우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건전한 친구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에 대해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실제 적용을 통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의견 즉, 수업에 사용된 동기 유발 전략이 수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끌기에 적절했는지를 파악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보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그 효과를 측정하는 데 초점을 두었던 선행연구와는 달리, 실제 수업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 유발전략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여 학습자와 현장에 적합하도록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보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각 동기유발 요소의 하위 요소들을 균형 있게 적용하고 수업의 전 과정에 걸쳐 지속적으로 동기가 유발될 수 있도록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리 단계에 모두 동기유발 요소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또한 가정 교과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자주 거론되는 수업시수 부족의 문제와, 한 차시 45분의 수업시간 내에 해당 차시의 수업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점 등을 고려하여 실행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에 큰 무리가 따르지 않고, 교사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단원을 중심으로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한 ARCS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실행 및 평가를 통해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정·보완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 이 검사의 목적은 본 교수·학습 과정안에 포함된 동기 유발 전략들이 실제로 동기 유발에 효과를 보이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있으므로, 이 결과는 학생들의 의견을 해석하는데 보완적이 자료로만 사용하였다.
  • 책임 있는 성 행동과 관련한 5차시의 수업에서는 사춘기에 나타나는 발달적 측면의 변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올바른 성 지식을 갖추어 궁극적으로는 성행동과 관련한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관련한 3차시의 수업에서는 친구관계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이성교제를 포함한 친구관계에 있어서 올바른 관계를 형성, 유지하고 갈등이 생겼을 때 이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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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가정과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 성숙한 가정인으로 키우는데 있다. 성숙한 가정인은 독립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며, 개인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공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는 특징을 지닌다.
성숙한 가정인은 어떤 특징을 지니는가? 가정과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 성숙한 가정인으로 키우는데 있다. 성숙한 가정인은 독립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며, 개인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공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는 특징을 지닌다. 칸트는 인간의 실천적인 행위를 ‘자기 자신의 자유로운 의지를 통한 행위의 도출’이라고 정의하였다(Kant, 1781).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수업 설계 시 학습자의 동기를 고려하는 것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가정교과는 청소년들이 매일 직면하는 삶의 문제들과 밀접하게 관련 있고 실생활에 유익한 내용들을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종종 지적되어 왔다(임수경, 2003; 최지혜, 장현숙, 2005; 김상희, 2005; 김성혁, 2008). 아무리 유익한 내용이라도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이 낮다면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수업 설계 시 학습자의 동기를 고려하는 것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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