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식품 안전 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s Applying ARCS Motivation Strategies for Food Safety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3, 2019년, pp.135 - 153  

김예원 (이화여자대학교) ,  유난숙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수, 생활과학연구소) ,  이경숙 (경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조리' 내용요소를 중심으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식품 안전 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분석, 설계, 개발, 평가(1), 수정(1), 평가(2), 수정(2) 및 완성의 단계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육과정 6대 핵심개념 중 하나인 '안전' 관련 내용요소 중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조리'에 해당하는 중학교 교과서(12종)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식품 안전 교육요소를 선정하여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학습 활동지, 학생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평가(1)과 수정(1) 단계에서는 식품 안전 교육요소와 ARCS 동기유발 전략에 대하여 개방형 질문으로 평가 항목을 선정하여 4인의 전문가 집단을 통해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교수·학습과정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계획, 내재적 동기유발 강화 방안 등의 개선점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9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수정하였다. 평가(2)와 수정(2) 단계에서는 수정(1)의 결과를 대상으로 식품 안전 교육과의 관련성, 학습목표 달성의 적합성, 동기유발 전략의 적절성 등의 3개 항목에 대한 타당도와 개선점에 대하여 개방형 질문으로 7인의 전문가 집단을 통해 2차 검증받았으며, 의견들을 반영하여 자료를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10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식품 안전 교육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서 현장교사들 및 교육과정 개발자에게 좋은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plans applying ARCS strategies for food safety education, focusing on units related to the 'food selection and safe cooking'.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order of analysis, design, development, assess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적 지향성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이 전략은 목적 지향성(R1), 동기부합 (R2), 친밀성(R3)의 하위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목적 지향성 (R1)은 결과 측면의 관련성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전략으로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를 제시하는 방법, 교육의 유용성을 설명하는 사례를 제공하는 방법, 학습자가 미래에 필요하게 될 지식과 기술과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방법, 학습자 스스로 개인적 관련성을 느끼도록 촉진하는 방법 등이 있다. 동기부합(R2)은 교수의 과정과 방법 측면에서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전략이다.
주의집중이란? 주의집중(Attention)은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고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일으키는 것으로, 학습경험을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Keller & Song, 1999). 이 전략은 지각적 각성(A1), 탐구적 각성(A2), 변화성 (A3)의 하위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지각적 각성에 대한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각적 각성(A1)은 학습자의 감각을 자극하여 흥미로움을 느끼게 하는 전략으로 ‘학습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추상적인 용어를 설명할 때 관련 있는 사물이나 구체적이고 생생한 예를 제시하는 것, 개념들의 흐름이나 사건을 만화나 시각적인 영상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Choi, 2011). 탐구적 각성(A2)은 ‘탐구하는 태도를 어떻게 유발할 수 있을까?’의 질문과 관련이 있는 전략으로, 단순한 감각을 통한 자극을 넘어 더 높은 수준의 호기심인 지적 호기심을 깨워 학습자의 동기를 지속시키는 것이다(Yeo,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e, J. Y. (2016). Prediction on food safety risk attached to social big data analysis based on ontolog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Choi, E. J. (2010). A correlation of recognition and knowledge of housewives' on hazardous factors in food saf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 Choi, J. E. (2011). Applying Keller's ARCS strategies to teaching English using a newspap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4. Choi, M. S., & Kim, K. S. (2005). The effects of ARCS model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ome Economics less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17(3), 109-121. 

  5. Han, J. (2009).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rogram by Keller's ARCS Model: The case of a unit 'youth sex and peer relationship' in middle school seventh-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 Han, J. Y. (2014). Awareness on food hazard factors and food safety of housewives in Daegu.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7. Jin, B. G. (2010). Study on the food safety awareness and education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8. Jung, D. H. (2014). An analysis of academic motivation in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classed: Focused on the Keller's ARCS theo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9. Kang, J. M., & Yu, N. S. (2018). Development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for middle school student: Focusing on the unit of ‘Understanding familie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1), 29-42. 

  10. Kang, K. H. (2010).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actical problem-based lesson plan on consumer choice of genetically modified food: Focused on the 'dietary life' unit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1. Kang, Y. S. (2008). 현대사회와 생활안전 [Modern society and life safety]. Incheon: Jinyoungsa. 

  12. Keller, J. M., & Song, S. H. (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Attractive instruction design]. Seoul: Kyoyookbook. 

  13. Kim, E. J. (2009). A Study on recognition of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buk area about hazard and safety of food and development of education cont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4. Kim, M. J. (2011). Development of education materials on food safe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Gyeongnam, Korea. 

  15. Kim, N. E. (2016).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safety education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28(3), 47-63. 

  16. Kim, N. E. (2017). Analysis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of ‘Field of home life’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developed by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9.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2), 23-39. 

  17. Kim, N. E., Chae, J. H., & Cho, J. S. (2016). Development of ‘the safety’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s for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1), 19-39. 

  18. Korea Children and Adolescents Safety Education Association (2016). 학교안전 교육 [School safety education]. Goyang: Author. 

  19. Kwon, M. J. (2013). Development of lesson plans for food hygiene and safety in food conver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0. Lee, J. M. (2009).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recognition of food safety and nutrition labe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buk, Korea. 

  21. Ministry of Education. (2015a). 7대 안전 교육 표준안 [Seven safety education standards],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9&lev0&statusYNC&smoe&m020101&opTypeN&boardSeq58574. 

  22. Ministry of Education (2015b). 2015 revised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Seoul: Author. 

  23. Nah, S. W. (2002).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RCS model o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4. Nam, S. G. (2004). A survey on the present status of safety educa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school safety accidents at the elementary school in Seoul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5. Sin, S. M. (2011). Recognition of food safety and HACCP system among junior high school student in Inche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26. Yeo, S. K. (2011). The effects of the food label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applying ARCS motivation teaching strategy on the learning motivation, recognition and use of food labels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7. Yoon, H. J. (2007). Elementary school students' knowledge, behavior and preference for education method associated with food saf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8. Yu, M. S. (2004). The effects of home economics instruction using motivation(ARCS) strategy on the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ttitude toward the subje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